소개글
"간호대생 실습 논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2.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과 진로정체감
2.1.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2.2.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
2.3.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
2.4.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
3. 선행연구 고찰
3.1.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진로정체감
3.2. 임상실습 만족도와 진로정체감
3.3. 임상수행능력과 진로정체감
4. 연구 방법
4.1. 연구 설계
4.2. 연구 대상
4.3. 연구 도구
4.4. 자료 수집 방법 및 절차
4.5. 자료 분석 방법
5. 연구 결과
5.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2. 대상자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수행능력, 진로정체감 정도
5.3. 대상자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수행능력, 진로정체감 간의 관계
6. 논의
6.1.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진로정체감
6.2.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와 진로정체감
6.3.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진로정체감
7. 결론 및 제언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간호업무가 복잡해지고 간호요구량은 증가하고 다양해졌는데 간호사 수는 부족하고 이직률은 높아지고 있다. 2019년 7월 19일 헤럴드경제 인터넷기사에 따르면, 간호사평균 이직률에 비해 청년간호사 이직률이 무려 43%를 차지한다고 한다. 이처럼 간호사의 이직률이 높아짐에 따라 간호에 대한 부담감이 늘어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간호업무가 복잡해지고 자기 자신의 직업에 대한 자기 확신도 잃어갑니다. 이것은 간호학생 시절 진로정체감이 확립되지 않은 것이 큰 요인 중 하나라고 말할 수 있겠다.
간호대학생 시절 진로에 대해 크게 고민하는 시점은 임상실습을 전후로 진로에 대해 많은 생각을 들게 한다. 실습을 통해 임상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가지게 되어 자신의 진로정체감에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부정적 영향은 간호대학생이 경험하는 감정, 생각, 신체적 영향으로 인해 풍부한 실습을 경험하는 것을 막게 된다. 실습으로 인한 간호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는 좋은 질적·양적 경험을 얻지 못하게 하고 간호사로서 나아갈 원동력이 되리라고 보기 힘들다.
그래서 임상실습스트레스를 감소시켜 더 풍부하고 긍정적인 임상실습경험을 쌓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러한 임상실습스트레스의 감소는 곧 임상실습의 다양한 측면에서 나타나는 긍정적 반응인 임상실습의 만족도를 올리게 된다. 임상실습만족도가 높아질수록 간호대학생의 진로에 대한 확신은 커질 것이다. 임상실습을 통해 내가 닮고 싶고 이루어내고 싶은 간호사의 이상향을 그리며 자신의 진로에 대해 더욱이 명확해지게 된다. 임상실습만족도가 높을수록 진로를 준비하는 행동은 향상됨을 알 수 있다.
임상실습스트레스를 줄이고 임상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간호대학생의 진로에 대한 뚜렷한 목표를 가지게 하고 자신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발전하는 간호사로 성장하게 한다. 임상수행능력이란 그동안 배워왔던 지식을 현장에서 적절히 활용하여 판단하고 기술을 사용하여 주체적 간호활동을 하는 것이다. 이는 간호대학생들이 좋은 임상경험을 쌓는데 중요한 도구가 된다.
진로정체감은 진로에 대한 자기 확신과 명확한 진로상이며,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은 간호사로 성장하는데 좋은 디딤돌이 된다. 이를 진로정체감이라 하고, 높은 진로정체감은 간호사로서 힘든 일이 닥쳐와도 이겨낼 수 있는 힘과 원동력이 된다.
1.2.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 임상실습만족도, 임상수행능력이 진로정체감에 대한 정도를 파악하여 각 세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과 상관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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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과 진로정체감
2.1.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실습과 관련하여 간호대학생이 경험하는 감정, 사고과정, 그리고 육체적인 상태에 영향을 주어 걱정이나 근심을 느끼게 하는 긴장상태를 의미한다"" 간호대학생은 학교에서 습득한 이론지식과 간호술기를 실무에 적용하는 학습으로 임상실습을 하고 있다"" 임상실습을 통하여 간호지식과 실무를 통합하게 되지만, 간호대학생들은 이론수업과 임상실습을 병행하여 타 대학생에 비해 스트레스 수준이 높다"" 간호대학생들은 실습환경, 역할갈등, 전문지식 부족, 실습에 대한 불안 등으로 인해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간호에 대한 흥미와 능력을 저하시키고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를 저하시킬 수 있다""
2.2.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교과목과 실습내용, 실습지도 및 실습환경, 실습시간, 실습평가 등의 측면에서 나타나는 정서적 반응을 의미한다. 간호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임상실습은 학생들의 요구와 능력에 적합한 환경을 제공해야하며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임상실습 만족은 우선되어야 한다.
유혜순(2015)의 연구에 따르면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는 평균 3.29점으로 실습지도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실습교과에 대한 만족도, 실습내용에 대한 만족도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높아지면 임상실습 만족도는 내려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을수록 임상수행능력이 높다고 보고되었다. 이처럼 임상실습 만족도는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을 할 때 적극적으로 참여하는데 영향을 미치고 임상수행능력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임상실습 만족도는 간호학생의 진로정체감 확립에 중요한 요소라고 말할 수 있다.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이라는 낯선 환경, 자신감 결여, 과한과제물, 역할 갈등 및 전문지식부족, 이론과 실습의 차이로 인한 혼돈 등으로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며 이러한 스트레스로 인해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가 저하될 수 있다. 또한 임상실습 동안 지속적으로 겪게 되는 스트레스는 임상실습과 간호에 대한 흥미와 능력의 저하를 가져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반면,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은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지식과 실무를 통합하게 되어 전문적인 자질을 갖춘 간호사로 성장할 수 있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 향상은 궁극적으로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 확립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임상실습 환경의 개선이 필요할 것이다. 간호대학생의 요구와 수준에 맞는 임상실습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임상실습 지도교수 및 실습기관 관계자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를 높이고 나아가 전문성을 갖춘 간호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2.3.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
임상수행능력이란 간호대학생들이 임상실습 현장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적절히 활용하여 간호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은 실제 임상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의 수준을 나타내는 것으로, 전문적인 간호사로 성장하기 위한 중요한 역량이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은 임상실습 만족도와 순 상관관계를 보이는데,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임상수행능력 또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임상실습 스트레스와는 역 상관관계를 보였는데,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임상수행능력이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은 진로정체감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임상수행능력이 높은 간호대학생일수록 자신의 진로에 대한 확신과 명확한 진로 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임상수행능력이 낮은 학생들일수록 진로정체감이 낮은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처럼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은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실습 스트레스, 진로정체감 등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경험을 통해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고, 이를 기반으로 진로정체감을 확립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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