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발달지체 사례 제시
발달지체 영유아는 장기적인 치료와 교육을 요구한다. 이를 위해 많은 비용이 필요하며, 부모의 취업 기회가 줄어들기 때문에 발달지체 영유아의 가족은 여러 문제를 가지고 있어 부모 상담이 필요하다. 발달지체 영유아의 경우, 언어적으로 지체되는 경우가 많아 또래와의 관계형성이나 사회에서 활동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례가 있다. 이에 부모 상담을 하며 영유아가 가정에서 어떠한 수준의 언어를 구사하는지 파악할 수 있으며, 관찰일지를 공유하며 진행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발달지체 영유아의 언어지도를 위해 수준 제시, 상호작용의 예시를 부모에게 알려줄 필요가 있다.
1.2. 발달지체 영유아 부모상담
발달지체 영유아는 장기적인 치료와 교육을 요구한다. 그렇기에 많은 비용이 필요하며, 부모의 취업 기회 역시 발달지체 영유아의 양육에 따라 줄어들기에 발달지체 영유아의 가족은 여러 문제를 가지고 있어 부모 상담과 함께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나 발달지체 영유아의 경우, 언어적으로 지체되는 경우가 많아 또래와의 관계형성이나 사회에서 활동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례를 예를 들어 볼 수 있다. 이에 부모 상담을 하며 영유아가 가정에서 어떠한 수준의 언어를 구사하는지 구체적인 단어, 문장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이는 관찰일지를 공유하며 진행한다면 보다 효과적일 것이다. 이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수준 제시, 상호작용의 예시를 부모에게 알려주며 가정과 기관이 연계해 발달지체 영유아의 바람직한 언어지도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1,2]
1.3. 발달지체 영유아 지도방법
발달지체 영유아의 부모와의 상담을 통해 지도하는 것과 더불어 가족과 함께 기관에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구성하여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발달지체 영유아의 가족이 우선 장애를 바르게 인지하고 자녀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모든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것이 필요하다. 영유아 교사의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