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주제 : 본인의 탄생부터 현재까지의 삶을 발달 단계의 특징을 고려하여, 부모-자녀관계를 중점적으로 인생그래프를 작성하고 이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영아기와 걸음마기(출생 후부터 3년 정도까지의 기간)
2.2. 유아기(생후 3~6년 정도의 기간, 취학 전 시기(preschool age))
2.3. 학령기(초등학교에 다니는 연령층(6~12세 미만))
2.4. 청소년기(12~20세 정도의 기간)
2.5. 성인 전기(성년기)(20~40세 정도의 기간)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 사회는 산업 기술의 발달로 인한 도시화와 의료 기술의 발달에 의한 생명 연장 및 건강 발달로 사람들의 삶에 대한 욕구가 지속적으로 다양화되고 증가하였다. 개인 중심의 복지 욕구 증대는 가족의 형태를 변화시켰고, 현대 사회는 핵가족뿐만 아니라 한 부모 가정, 다문화 가정, 재혼 가정, 독신 가정, 동성 부모 가정 등 매우 다양한 가족의 형태를 양산하였다. 가족의 형태는 다양화뿐만 아니라 기존의 가정이 해체된 모습 또한 보이고 있는데, 이는 가족 구성원 내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함으로써 나타나게 되는 가족 해체 현상이다. 우리 사회는 부모의 맞벌이가 일상화되면서 자녀와 함께하는 시간이 점점 감소하고, 올바른 자녀 양육 및 의사소통이 진행되지 못하면서 부모와 자녀의 관계가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가족이 정상적으로 유지되기 위해서는 부모와 자녀의 지속적일 상호작용이 필요한 것이다.
2. 본론
2.1. 영아기와 걸음마기(출생 후부터 3년 정도까지의 기간)
1980년대 민주화 운동이 일어나고 서울 올림픽이 있던 시대에 부모님은 젊은 나이에 만나 나를 서울에서 출산하셨다. 아버지의 고향으로 돌아가셨으며 출생신고는 시골에서 하였다. 어머니에 따르면 약 3년 후 다른 도시로 이사를 하셨는데, 이때 생활고가 심했다고 한다. 나는 어머니를 많이 따르고 부엌에서 말썽을 많이 부렸다고 이야기해주셨다. 출생 후부터 3년 정도까지 산속에서 살다가 다른 도시로 이사하는 등 가족의 생활환경이 불안정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나에 대한 어머니의 관심과 돌봄이 있었기에 유아기 이후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생각된다.
2.2. 유아기(생후 3~6년 정도의 기간, 취학 전 시기(preschool age))
이 시기 동생도 태어나고 이사를 4번 정도 하셨다고 한다. 처음 부모님은 양돈축사에서 일을 시...
참고 자료
박화윤 외 4명. (2010). 부모자녀관계론. 동문사.
황희숙. (2018). 아동발달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David R. Shaffer, Katherine Kipp. (2014). 발달심리학. 박영스토리.
이은미, 부모-자녀 유대관계와 아동의 자아탄력성과의 관계, 영남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02.
조아라, 에릭슨의 생애주기 발달 단계에서 바라본 교회 내 선교교육 프로그램, 총신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11.
오정숙, 아동이 인식하는 부모자녀의 애착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과 또래관계의 매개효과 연구 : 드림스타트 대상아동과 일반아동의 비교를 중심으로, 성결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