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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채 심리와 현대생활
1.1. 빛과 색의 개념
빛은 가시광선을 포함하는 전자기파이며, 파장과 진폭으로 구성된다. 빛은 일정한 주기를 가지며 파동을 갖고 운동한다. 빛의 성질에 따라 광원색, 물체색, 투과색으로 구분된다. 광원색은 태양광이나 인공광원으로부터 오는 빛의 파장이며, 물체색은 물리적인 물체의 특성에 따라 반사 또는 흡수되어 나타나는 빛이다. 투과색은 특정 물체를 투과하여 보이는 빛의 파장이다. 빛의 종류에는 가시광선, 감마선, 엑스선, 마이크로파, 라디오, 자외선, 적외선 등이 있다.
색이란 인간의 눈이 빛에 대해 느끼는 지각의 하나로, 400~750nm의 가시광선 영역의 전자파를 말한다. 가시광선 영역에 대한 시각능력은 인종 간 차이가 없지만, 색채어휘체계는 언어나 문화에 따라 서로 다르다. 색을 느끼기 위해서는 빛, 물체, 시각이 필요한데, 이를 색지각의 3요소라 한다. 색은 광원, 물체, 시각에 의해 표현되며, 이들 요인의 변화에 따라 달리 지각된다. 색은 물리학, 화학, 생리학, 심리학, 미학, 언어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와 연관되어 있다.
1.2. 색채 현상 및 색의 분류
색채는 가시광선에 의해서 나타난 결과이다. 색을 보았을 때 어떠한 형태로 눈에 보이는지, 즉 어떠한 빛이 반사되어 보이는지가 색채 현상이다. 색을 감지할 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빛의 현상이며, 각 물체마다 다른 색을 느끼게 하는 것도 빛의 현상이다.
색체 현상은 물체색, 현상색, 표면색, 투과색으로 분류할 수 있다. 물체색은 물체가 빛을 반사하거나 투과하여 고유의 색을 가진 것처럼 보이는 현상이다. 현상색은 빛에 의해 시공간에 나타나는 색의 현상성이라 하며, 이에 따라 느껴지는 색을 말한다. 표면색은 불투명한 물체의 표면에 비친 빛이 반사되거나 흡수되어 나타나는 색이며, 투과색은 투명한 물체에 빛이 투과되어 나타나는 색이다.
빛은 반사, 흡수, 투과, 굴절, 회절, 산란 및 확산, 간섭 등의 특성을 가지며, 이러한 빛의 특성에 따라 눈에 보이는 색이 달라진다. 흰 물체는 모든 빛을 반사하여 가시광선의 전체영역이 반사되므로 흰색으로 보이고, 검정 물체는 모든 빛을 흡수하여 가시광선의 전체영역이 흡수되므로 검정색으로 보인다. 빨간 물체는 빨간색 파장만 반사하고 나머지는 흡수하므로 빨간색으로 보이며, 투명 유리는 모든 빛을 투과하므로 투명하게 보이고, 파란 유리는 파란색 파장만 투과하므로 파란색으로 보인다.
색채 현상은 물리적으로 색의 특성을 바탕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를 평면색, 표면색, 공간색, 경영색으로 나눌 수 있다. 평면색은 순수한 자극 색을 말하며 거리감이나 입체감이 거의 없는 색이다. 표면색은 사물의 질감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색으로, 광원색, 금속색, 형광색 등이 있다. 공간색은 빛을 투과하는 물체를 통해 나오는 빛에 의해 지각되는 색이며, 경영색은 거울 등 광택이 나는 투명한 물질에 나타나는 완전 반사에 가까운 색이다.
무채색은 색상과 채도가 없는 색으로 흰색, 검정색, 회색을 말하며, 명도로만 구분한다. 유채색은 무채색을 제외한 모든 색으로 색의 3속성인 색상, 채도, 명도를 모두 지닌다. 약 750만 종의 색 중 인간이 지각할 수 있는 색은 200여 종에 불과하다.
1.3. 생활 속 색채의 심리
색채는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색채는 심리적으로 온도감, 중량감, 형태감, 경연감, 흥분감, 시간감, 계절감 등 다양한 효과를 발휘한다.
온도감의 경우, 난색계열은 따뜻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반면 한색계열은 차갑고 딱딱한 느낌을 준다. 중량감의 경우, 명도가 높은 파스텔 톤은 가볍고 멋진 느낌을 주지만 어두운 무채색은 무겁고 중후한 느낌을 준다. 형태감의 경우, 사각형은 빨간색, 삼각형은 노란색, 원은 파란색을 연상시키는 등 특정 형태와 색상이 서로 연관성이 있다.
경연감의 경우, 부드러운 곡선과 부드러운 색상은 편안한 느낌을 주지만 딱딱한 직선과 어두운 색상은 강한 느낌을 준다. 흥분감의 경우, 빨강색과 주황색 등은 흥분을 유발하는 반면 파랑색과 보라색은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시간감의 경우, 난색계열은 시간이 길게 느껴지고 한색계열은 시간이 짧게 느껴지는 경향이 있어 공간 연출에 활용된다.
계절감의 경우, 봄은 노란색과 초록색, 여름은 빨간색과 노란색, 가을은 주황색과 갈색, 겨울은 파란색과 흰색을 연상시키는 등 특정 색채가 특정 계절감을 불러일으킨다. 이처럼 색채는 우리의 다양한 감각과 정서에 영향을 주어 생활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2. 색채 지각
2.1. 우리의 눈과 색채 지각
시각은 빛의 감각이나 빛에 따른 공간의 감각을 말한다. 시각은 빛을 감지하는 광각과 색을 판단하는 색각으로 구분된다. 광각은 한 점을 볼 때 양쪽 눈과 그 점을 잇는 직선이 만드는 각을 의미하며, 색각은 빛의 파장 차이에 의해 색을 분별하는 감각을 말한다. 우리의 시각기관은 눈이며, 빛을 지각하는 역할은 망막이 담당한다.
빛(색)은 광원이 직접 들어오는 경우, 광원이 물체에 투과되어 들어오는 경우, 광원이 물체를 비춰서 반사되어 들어오는 경우, 외부의 자극 없이 내부의 시신경계의 흥분으로 느끼는 경우로 분류된다.
눈의 구조를 살펴보면, 안구와 시신경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안구의 가장 바깥층은 각막과 공막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막은 혈관과 흑갈색 색소세포가 많은 포도막, 모양체, 홍채로 이루어져 있다. 안구의 가장 안쪽 층은 물체의 상이 맺히는 망막이다. 망막에는 시신경 유두에 시세포가 없는 맹점이 존재한다.
연색성이란 조명이 물체의 색감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의미한다. 동일한 물체라도 광원에 따라 다른 색으로 지각된다. 또한 조건 등색은 분광분포가 서로 다른 두 가지 색이 특정한 광원 아래에서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순응이란 수용하는 개체가 환경 조건에 잘 적응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명암순응은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으로 옮겼을 때 점차 정상적으로 보이게 되는 현상이다. 색순응은 어떤 색을 계속 응시하게 되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그 색의 보이는 상태가 점점 변화하는 현상을 말한다.
색약과 색맹은 색각 이상을 의미한다. 색약은 색맹의 정도가 약한 것이며, 색맹은 대부분 선천적이며 색조의 식별 능력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 색맹에는 전색맹, 적록색맹, 청황색맹 등이 있다. 또한 푸르킨예 현상은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이동할 때 생기는 지각현상으로, 날이 어두워지면 눈이 느끼는 최대 감도가 황록색에서 청록색으로 바뀌는 현상이다.
2.2. 색채 지각의 효과
색채가 지닌 강력한 시각적 힘은 특정한 문화적 의미와 결합하여 인간에게 즉각적이고 강력한 반응을 불러일으킨다. 사람들은 동일한 색을 보고도 각자 다른 연상 이미지를 떠올리는데, 이는 그들이 처한 환경과 성장 배경, 문화적 맥락에 따라 색에 대한 해석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들은 특정 색에 강한 끌림을 느끼지만 다른 이들에게는 기피의 대상이 되기도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빨간색을 보고 어떤 이는 열정을, 어떤 이는 공격성을 떠올리는 것과 같다. 이처럼 모든 색은 고유한 문화적 상징성과 더불어 강력한 시각적 효과를 지니고 있다.
명시도는 주위 색과의 차이가 뚜렷해 눈에 잘 띄는 정도를 의미하며, 색의 명도 차이가 주된 요인이 된다. 색채의 명시도가 높으면 눈에 잘 띄어 주목성이 강해지는데, 이는 색상 대비가 클수록 두드러진다. 예를 들어 검정과 노랑, 빨강 등의 색상 조합은 높은 명시도를 보여 안전 표지판에 효과적으로 쓰인다.
색이 지닌 거리감과 공간감 또한 중요한 시각적 효과이다. 같은 크기와 모양이라도 색상과 명도에 따라 앞으로 나와 보이거나 뒤로 물러나 보이는 진출과 후퇴 효과가 나타난다. 또한 색의 채도와 명도가 달라지면 같은 물체가 크게 또는 작게 보이는 팽창과 수축 효과가 발생한다. 이처럼 색은 공간감과 깊이감을 조절하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
한편 사람들은 특정 색을 보고 연상 작용을 통해 주관적인 이미지를 떠올리게 되는데, 이를 주관색이라 한다. 무채색 자극에 대한 인간의 주관적 반응을 연구한 벤함의 원반 실험은 이러한 주관색 발생 메커니즘을 보여준다. 이를 바탕으로 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