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우리 사회가 고령 사회로 접어드는 현실 속에서 신체적, 정신적인 문제로 스스로 일상생활이 어려운 노인이 노인장기요양법 제 32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에 따라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장기요양서비스를 이용하여 고령, 치매, 장기간병 환자들의 가족이 안고 있는 경제적, 육체적, 심리적 부담을 경감하고 지역사회 안에서 안전하고 편안한 노후생활을 영위하고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함으로서 국가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한다. 행복한 삶과 노후 생활의 기능을 유지 회복, 증진시키기 위한 것으로 언제 어떤 이유로든지 개인의 행복과 편안한 가정의 기능이 나빠지는 것을 예방하고 회복시킴으로서 어르신과 그 가족의 부양부담을 덜어 주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2. 기관현황
2.1. 시설현황
*** 재가방문요양센터는 인천 연수구 청학로11번길 16(청학동) 1층에 소재하고 있다. 이용정원은 명시되어 있지 않으며, 노인주거복지시설 중 재가노인복지시설인 방문요양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직원은 총 16명으로 시설장 1명, 사회복지사 - 명, 요양보호사 15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설은 사무실 39.65㎡ 규모로 운영되며, 자가, 임대, 법인소유 중 임대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예산은 세입 천원, 세출 천원이며, 부채는 없다. 시설에는 침실(생활실) 1개소, 사무실 2개소, 의료 및 간호사실, 물리(작업)치료실, 프로그램실, 식당 및 조리실, 화장실, 세면장 및 목욕실, 세탁장건조장 등의 공간이 갖춰져 있다.
2.2. 조직도 및 업무내용
조직도 및 업무내용이다. 시설장의 업무는 상근하여야 하며 상근시간 외에도 응급상황 등에 대처할 수 있도록 대비하여야 하고, 기관업무 전반을 총괄하고 직원을 지휘 감독한다. 기관 행정업무의 기획 및 수행, 기관운영과 관련한 중요한 계획의 결정 및 관리, 직원의 근로계약, 복지후생, 인사, 근태, 고충처리 및 관리, 직원회의 및 직무교육계획 및 시행, 사업계획 수립 및 예산·결산관련 업무, 기관운영위원회 관리, 소모품, 물품, 자산의 취득 및 관리에 관한 업무, 재무회계에 관한 업무, 원적에 관한 사무(재직증명서, 입소확인서 등) 관리, 각종 공부 및 장부관리, 장기요양보험수가 청구 및 이용료 수납관리, 지역사회자원 연계 등이다.
사회복지사의 업무는 이용자의 인권보호에 관한 사항, 기관 운영규정 및 지침 관리, 문서수발 및 관리, 직원회의 및 직무교육계획 및 시행, 이용자 이용계약에 관한 업무, 이용자 방문상담 및 고충처리, 홍보 및 기획관리, 평가 준비업무, 이용자에 대한 급여제공 및 평가에 관한 사항, 외부 복지기관과의 연계 및 복지사업 신청, 이용자에 대한 급여제공 관련 업무, 기타 대표자(또는 시설장)가 명하는 업무 등이다.
요양보호사의 업무는 신체활동 지원서비스, 인지활동 지원서비스, 인지관리 지원서비스, 정서 지원서비스, 가사 및 일상생활 지원서비스,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 급여제공기록지 등 관련 서류 작성 및 RFID 사용과 관리, 응급상황 발생 시 대처 및 보고, 기타 센터장이 명하는 업무 등이다.
2.3. 시설 규모와 설비현황
이 시설은 2024년 9월에 개소할 예정이며, 인천 ****에 위치한 1층 규모의 건물이다. 시설의 명칭은 *** 재가방문요양센터이며, 대표와 센터장, 사회복지사 경력 3년의 센터장이 운영을 담당한다.
시설의 종사자는 총 16명으로, 시설장 1명, 요양보호사 15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설의 주요 설비로는 컴퓨터 2대, 책상/회의용 테이블 3개, 의자 12개, 프린트/팩스기 2대, 전화기 1대, 캐비넷 2개 등이 갖추어져 있다.
이처럼 *** 재가방문요양센터는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따른 체계적인 조직과 시설 규모를 갖추고 있으며, 이용자에게 전문적이고 질 높은 요양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준비를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3. 사업개요
3.1. 사업목표
우리 사회가 고령 사회로 접어드는 현실 속에서 신체적, 정신적인 문제로 스스로 일상생활이 어려운 노인이 노인장기요양법 제 32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에 따라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장기요양서비스를 이용하여 고령, 치매, 장기간병 환자들의 가족이 안고 있는 경제적, 육체적, 심리적 부담을 경감하고 지역사회 안에서 안전하고 편안한 노후생활을 영위하고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함으로서 국가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한다. 이에 행복한 삶과 노후 생활의 기능을 유지 회복, 증진시키기 위한 것으로 언제 어떤 이유로든지 개인의 행복과 편안한 가정의 기능이 나빠지는 것을 예방하고 회복시킴으로서 어르신과 그 가족의 부양부담을 덜어 주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3.2. 운영이념
운영 기관은 공익성 추구, 전문성 확보, 이용자 권익 보호, 종사자 복지증진 등의 운영 이념을 지향한다.
첫째, 기관 운영의 공익성을 추구한다. 노인장기요양보험 사업을 수행하는 기관으로서, 기관운영의 합법성, 투명성, 공공성을 추구하며 지역사회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기관의 이익을 추구하지 않고 공공복리 증진에 기여한다.
둘째, 급여서비스 제공의 전문성을 확보한다.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 등으로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 등에게 제공하는 신체활동 또는 가사활동 지원 등의 장기요양급여에 관한 사항을 전문적으로 추진하여 노후의 건강증진 및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그 가족의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도록 최선을 다한다.
셋째, 이용자의 권익과 인권을 보호한다. 인지기능과 신체기능의 저하로 혼자서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운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만큼, 이용자에 대한 권익과 인권을 보호하고 재가생활을 통하여 철저한 자기결정권을 보장한다.
넷째, 종사자에 대한 복지증진에 기여한다. 근로기준법에서 정한 종사자에 대한 근로권을 보장하고 복지증진에 기여함은 물론 전문직 종사자로서의 자질향상과 자긍심을 높일 수 있도록 직무교육과 역량강화를 위한 노력을 다한다.
이처럼 기관은 공익성, 전문성, 이용자 권익 보호, 종사자 복지증진 등의 다양한 운영 이념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내에서 책임 있는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
3.3. 사업 대상자
『3.3. 사업 대상자』
「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