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대학에서 수탁운영하는 사회복지시설의 기대효과
1.1. 자료수집
1.1.1. 지역적 특성
영등포구는 수도권 서남부 최대의 거점도시로 정치, 금융, 상업, 주거의 복합기능을 수행한다. 행정구역은 18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민센터 18개와 자치회관 22개가 있다.
1.1.2. 인구학적 특성
30대 > 40대 > 50대 > 20대 > 60대 > 70대이상 > 10대 순으로 연령 분포를 보이고 있다. 외국인을 포함한 총 인구는 404,501명이며, 그 중 원주민은 369,003명으로 매년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60세 이상의 인구는 영등포구 전체 인구의 15.8%를 차지하였고, 노령화 지수가 매년 급격히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독거노인은 전체 노인의 25.9%, 저소득노인은 전체 노인의 8.5%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노숙민은 서울시 자치구 중에서 두 번째로 큰 규모인 564명으로 나타났다. 외국인은 서울시 자치구 중에서 가장 많은 비율인 8.8%를 차지하고 있으나, 최근 몇 년 간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1.3. 건강 특성
기대수명(83.37세)과 건강수명(69.3세)의 격차가 서울시 자치구 중 가장 크게 나타나고 있다. 상위 사망원인은 사망질환과 뇌혈관 질환이다. 연도별 합계출산율은 0.88명으로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흡연자의 비율은 감소 추세이나, 금연시도율(18.8%)로 낮아 현재 흡연자의 금연 의식은 매우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만율과 만성질환자(고혈압, 당뇨, 대사증후군)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치매환자수와 치매고위험 환자수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1.1.4. 지역사회자원
관내 의료기관은 상급 종합병원이 없으나 종합병원 7개, 병원 9개, 의원 317개가 있어 접근성이 비교적 용이하다. 공공 체육시설로는 구민스포츠센터가 2개 있으며, 2022년에 신길동, 대림동에 2개소가 추가 완공될 예정이다. 하천변(한강, 안양/도림천 등) 녹지와 자동차 전용도로 주변으로 주민들이 실제 체감할 수 있는 생활녹지가 부족하며,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유일하게 산이 없다.
이처럼 의료기관, 체육시설 등 주요 지역사회자원이 풍부하나 생활녹지 부족 등의 한계도 존재한다. 따라서 지역사회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되 환경 개선을 통해 주민들의 실제 체감을 높여야 할 것이다.
1.2. 자료분석
1.2.1. 강점과 약점
강점은 활용 가능한 의료자원이 풍부하고, 체계적인 관리서비스가 가능한 조직개편 및 시설보강을 했으며, 기관장의 보건복지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는 점이다. 또한 인력확보 방식이 정규직보다는 전문 인력 위주로 충원하는 편이다. 그러나 지역 간 건강격차 해소를 위한 제도적 장치가 취약하고, 만성질환 유병률의 지속적 증가와 치매환자수 및 치매고위험 환자수가 증가하는 약점이 있다.
1.2.2. 기회와 위험
연계자원 풍부 (의료기관 등 주요시설 접근성 용이)하다. 이는 병상 수 등 의료적 인프라가 풍부하여 지역사회와의 유기적인 협력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보건의료서비스에 대한 요구와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다. 지역주민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높아지고 있어 지역보건의료서비스 제공에 유리한 기회가 있다.
걷기실천율, 현재 흡연율 등 주요 건강지표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지역주민들의 건강행태가 좋은 편이어서 건강증진사업 수행에 긍정적인 여건이 된다.
건강문제해결을 위한 실천방식에 대한 인지율이 높다. 지역주민들이 건강관리와 관련된 지식과 정보를 어느 정도 갖추고 있어 보건교육과 홍보가 용이할 것으로 보인다.
총 인구의 감소와 건강취약계층인 노인 및 이주민, 노숙인의 지속적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