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수학 강사로서 교육관과 그에 맞는 교육계획을 수립하여 작성하고자 한다. 대상자의 특성과 지역 현황을 고려하여 저소득층 청소년을 위한 지지체계 마련과 사회적 자신감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통해 저소득층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력 향상과 정서적, 사회적 지지를 제공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프로그램 구성과 담당인력 구성, 평가방법 등 사업 전반을 체계적으로 계획하여 제시한다.
2. 사업 배경 및 필요성
2.1. 대상자 특성
저소득 가정의 청소년은 일반 청소년들이 겪는 문제에 더해 경제적 상황으로 인한 다양하고 심각하며 복합적인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들은 경제적 자원의 결핍으로 인해 가정폭력, 알코올 중독, 만성질병 등 다양한 어려움에 노출되어 우울감, 또래관계의 어려움, 자아존중감 저하와 같은 심리사회적 적응상의 문제를 겪을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문제는 청소년기에 국한되지 않고 지속되어 건강한 성인으로의 성장 기회가 박탈되어 결국 빈곤의 악순환을 초래할 수 있다.
특히 주 5일 수업제로 인해 저소득층 가정의 자녀들은 방과 후 혼자 있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어, 학원이나 과외 등의 사교육 기회가 줄어들어 학습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가정 경제에 부담이 되는 사교육비 증가로 이어져 악순환이 지속될 수 있다. 따라서 복지시설의 프로그램 확충이 필요하다.
지역 내에는 중학생 6천여 명이 상주하고 있으나 청소년들을 위한 여가 및 상담 시설이 전무한 실정이다.
맞벌이 가정의 증가로 가족에 투자하는 시간이 줄어들고 부모-자녀 간 대화 단절이 발생할 수 있다.
이처럼 저소득층 청소년들은 경제적 어려움과 가족 기능의 약화, 지역사회 인프라 부족 등 다양한 취약성에 노출되어 있다.
2.2. 저소득 가정의 '빈곤 악순환' 문제 심각
저소득 가정의 아동을 살펴보면 경제적 자원의 결핍으로 인하여 노출되는 다양한 취약성에 노출되어 있다. 경제적 자원의 결핍은 단순히 금전적인 어려움만을 의미하기보다는 지역사회의 열악한 환경과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한 높은 스트레스, 갈등적 가족관계, 역기능적 부모-자녀관계, 양육활동 부족과 그 외 만성질병이나 알코올 중독, 가정폭력 등 다양한 어려움들과 복잡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아동의 우울, 또래관계에서의 어려움, 자아존중감 저하 및 품행장애 등 심리사회적 적응에서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문제점이 청소년기에 국한되지 않고 지속되어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박탈되는 부작용을 유발하여 빈곤의 악순화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심각하다.
2.3. 주5일 수업제로 인한 저소득층 아동의 방임시간 증대 및 사교육비 절감을 위한 복지시설 프로그램 확충 필요
주5일 수업제로 인한 저소득층 아동의 방임시간 증대 및 사교육비 절감을 위한 복지시설 프로그램 확충이 필요하다. 현재 토요휴업일 초,중,고생의 절반가량이 하루 종일 혼자 집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저소득 가정의 경우 부모가 휴일에도 일을 하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