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적 상호작용이 어려운 자폐성장애 영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해 장애영유아 보육교사로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폐 범주성 장애 영유아의 의사소통 특성과 사회적 관계
1.1. 자폐 범주성 장애 영유아의 의사소통 특성
1.2. 자폐 범주성 장애 영유아의 의사소통 특성이 사회적 관계에 미치는 영향
1.3. 자폐 범주성 장애 영유아의 의사소통 증진을 위한 교육방안
2. 통합교실에서의 자폐아동 지도 고려사항
2.1. 등원 및 맞이하기
2.2. 점심시간
2.3. 실내 자유선택활동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폐 범주성 장애 영유아의 의사소통 특성과 사회적 관계
1.1. 자폐 범주성 장애 영유아의 의사소통 특성
자폐 범주성 장애 영유아의 의사소통 특성은 다음과 같다.
초기 영유아의 행동인 눈 맞춤, 울음, 미소로 주변에 영향을 미치기는 하지만 자폐 범주성 장애 영유아는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의도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다가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행동이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깨닫고, 의도적으로 사용하게 되며, 언어적인 수단보다는 주로 행동과 몸짓을 중심으로 하여 의사소통 의도를 표현한다. 자폐 범주성 장애 영유아의 눈 맞춤은 시선을 특정한 물체들에 응시하고, 시각적인 자극을 통합해서 보지 않으며, 의사소통의 발달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자폐 범주성 장애 영유아는 일반 아동과 비교하였을 때 음성, 구어와 같은 언어적인 수단보다는 몸짓, 운동적 행동과 같은 비언어적인 수단을 주로 사용한다. 그리고 자신의 이야기를 몸짓으로 전달하지 못하면 좌절을 겪기도 하고, 대부분의 언어발달의 다양한 부분에서 지연을 보이며, 공동주의나 눈 맞춤이 어렵다. 또한 주의 끌기, 요구하기, 원하는 것을 가리키기, 상대의 대답을 기다리기, 되돌려주기 등 기본적인 의사소통 기능을 습득하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자신의 의사를 적절한 상황에서 음성 언어로 구사하는데도 어려움이 있다. 이 외에도 의미 없이 다른 사람의 말을 반복하는 반향어, 시제사용의 부정확성, 일관된 주제로 말하는 것의 어려움, 리듬이나 높낮이 변화가 없는 언어 사용, 부적절한 대화와 주제전환 등 다양한 의사소통상의 어려움을 보인다.
1.2. 자폐 범주성 장애 영유아의 의사소통 특성이 사회적 관계에 미치는 영향
자폐 범주성 장애 영유아의 의사소통 특성이 사회적 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자폐 범주성 장애 영유아는 주변인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고 자신만의 독립된 세계에 갇혀 있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이들이 주변 사람들과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하기 어렵다는 특징이 있다. 자폐 범주성 장애 영유아의 경우 대부분 주변 사람들과의 의사소통 자체를 거부하는 경...
참고 자료
교안, 자폐장애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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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장애의 진단과 평가 심현섭, 김영태 외 8명 저 | 학지사 | 2012.09.10.
교사의 성격유형에 따른 하루일과 운영방식 탐색(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백은미.2016)
유아특수교사의 실천적 지식에 기초한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수정,적용지침개발 (단국대학교 대학원.김현숙.2013)
(한겨레신문)“자폐성 장애학생도 통합교육에 적응…시간 걸려도 기회 뺏으면 안돼”(서혜빈 기자)
어린이집 점심시간 운영과 지도 현황 연구(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문정욱.2007)
자폐성 장애유아의 건강생활 통합 교육 가능성 탐색 연구(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심정선.1999)
장애아 보육프로그램 운영 매뉴얼(보건복지가족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