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서울대 한국어 개정판 vs 서강 교재 비교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서울대 한국어 개정판 vs 서강 교재 비교 분석
1.2. 교재 개발의 필요성
1.3. 분석 대상 및 범위
2. 외적 구성 분석
2.1. 구 서울대 한국어 교재
2.2. 신 서울대 한국어 교재
2.3. 서강 한국어 교재
2.4. 교재 구성 요소 비교
3. 내적 구성 분석
3.1. 구 서울대 한국어와 신 서울대 한국어 교재 분석
3.1.1. 본문 단원 구성
3.1.2. 단원별 주제
3.1.3. 어휘, 문법, 발음, 듣기, 읽기, 말하기
3.2. 신 서울대 한국어와 서강 한국어 교재 비교
3.2.1. 단원 구성 및 학습 목표
3.2.2. 언어 기능별 교수법
3.2.3. 문화 요소 반영
4. 제언
4.1. 개선점 및 시사점
4.2. 향후 교재 개발 방향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서울대 한국어 개정판 vs 서강 교재 비교 분석
서울대 한국어 개정판과 서강 한국어 교재는 모두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통합교재이다. 기존의 구 서울대 한국어 교재는 2000년대 초반에 제작되어 몇 번의 수정과정을 거쳤지만 큰 변화는 없었다. 그러나 최근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에서 초급용 개정판을 출판하면서 새로운 구성과 교수법을 적용하였다. 한편 서강 한국어 교재는 서강대학교 한국어교육원에서 만든 교재로 학습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에 신 서울대 한국어 교재와 서강 한국어 교재를 외적구성과 내적구성 측면에서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외적구성 측면에서 볼 때, 신 서울대 한국어 교재는 기존 교재와 달리 표지를 포함한 전체가 컬러로 구성되었고 가격이 소폭 상승하였다. 그러나 다양한 학습자료들이 CD롬에 제공되어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돕고 있다. 또한 교사용 지침서도 CD롬에 탑재되어 있어 수업 준비에 도움이 된다. 서강 한국어 교재도 전면 컬러로 제작되어 가격이 다른 교재보다 다소 비싸지만 말하기, 듣기, 발음 등 다양한 보조자료가 CD로 제공된다. 이 외에도 문법어휘지침서와 교사를 위한 웹사이트가 마련되어 있다.
내적구성 측면에서 보면, 구 서울대 한국어 교재는 본문, 발음, 문법, 어휘 등의 순서로 단원이 구성되었지만 신 서울대 한국어 교재는 어휘-문법-말하기-듣기/읽기쓰기-발음 등의 순서로 구성이 변화했다. 이는 문법 습득 후 바로 그 문법을 활용한 말하기 연습으로 연결되도록 하였다. 또한 문화 소개, 자기 평가 등 새로운 구성 요소가 추가되었다. 한편 서강 한국어 교재는 신 서울대 한국어와 유사하게 말하기와 듣기 중심의 통합적 구성을 보인다. 그러나 신 서울대 한국어가 문법 중심이라면 서강 한국어는 의사소통 기능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서강 한국어는 문화 소개보다는 학습 내용 정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신 서울대 한국어 교재는 외적으로 현대화되었고 내적으로 문법교육 중심에서 의사소통 중심으로 변화하였다. 반면 서강 한국어 교재는 처음부터 의사소통 기능 향상을 목표로 구성되어 있다. 두 교재 모두 학습자의 요구와 특성을 반영하여 개발되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1.2. 교재 개발의 필요성
교재 개발의 필요성이다. 구 서울대 한국어 교재는 2000년 초반에 제작되어 오랜 기간 동안 사용되어 왔으나 새로운 한국어 교수법과 교육 환경의 변화에 따라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많은 교사와 학생들이 교재에 대한 개선점을 제기하고 있으며, 특히 고급 수준의 교재 체계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따라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에서는 초급 교재에 새로운 구성과 교수법을 적용한 개정판 교재를 내놓았다. 이는 현장에서의 요구를 반영하여 보다 효과적인 한국어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으로 볼 수 있다. 개정판 교재의 분석을 통해 교사들이 새로운 교재 사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1.3. 분석 대상 및 범위
분석 대상 및 범위는 다음과 같다. 서울대 한국어 개정판과 서강 한국어 교재의 초급 1 교재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구체적으로 두 교재의 외적 구성과 내적 구성을 비교 분석한다. 외적 구성에서는 교재의 체제, 표현 수단, 책의 사용 방법과 부교재 제공, 가격과 재질, 출판 기관 등을 살펴본다. 내적 구성에서는 본문 단원 구성, 단원별 주제, 어휘·문법·발음·듣기·읽기·말하기 등의 언어기능별 교수법과 문화 요소 반영 방식을 비교한다. 이를 통해 두 교재의 특징과 차이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 분석 결과는 향후 한국어 교재 개발에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2. 외적 구성 분석
2.1. 구 서울대 한국어 교재
구 서울대 한국어 교재는 전면 흑백컬러로 전권이 1권에서 4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저자는 서울대학교 언어교육기관이며 서점과 인터넷으로 구입 가능하다. 가장 최근에 수정되어 출판된 책은 2010년으로 예문이 삭제되거나 추가된 부분이 있으나 크게 달라진 점은 없다. 교재는 본문의 내용과 연습문제 듣기를 들을 수 있는 CD가 별도로 제작되어 판매되며 워크북도 별도로 구매 가능하다. 가격은 본 교재만 15,000원이며 교사지...
참고 자료
서종학, 이미향 한국어 교재론
정다운 다문화 가정 자녀 대상 한국어 교재 분석 연구
손영복 외국인 승무원 대상 한국어 교재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박진국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초급교재 내용의 적정성 분석
이진경 한국어교육 기관의 특성을 고려한 한국어교재 개발의 방향
나은선 한국어 교재의 과제 분석과 활용방안
이소영 한국어 교재의 문화 요소 분석 및 한국어 문화 통합 교수 방안
우인혜, 방성원 국외 한국어교재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연구
리양 한, 중 한국어 교재 비교 연구
구민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 강의 교안
국립국어원, "세종 한국어 1",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