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어 교육 목적에 따라 나누고 그 특징을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한국어 문법 교육의 필요성
1.2. 한국어 문법의 특징
1.3. 연구의 목적과 구성
2. 본론
2.1. 한국어의 문장 성분 및 구조
2.2. 한국어 조사
2.3. 외국인 학습자에게 어려운 한국어 문법
2.3.1. '어서', '어도', '어'
2.3.2. '는데', '아서', '면'
3. 결론
3.1. 한국어 문법 교육의 시사점
3.2.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교육 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한국어 문법 교육의 필요성
한국어 문법 교육의 필요성이다. 우리는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고 있지만, 문법에 대해서는 영어보다 잘 알지 못하는 게 현실이다. 영어 문법은 열심히 배우고 사용하면서, 한국어 문법에 대해서 열심히 배우는 사람은 별로 없다. 한국어는 글자 자체를 배우기에는 쉽지만 문법을 깊이 있게 배우면 어려운 언어 중 하나이다. 한국어는 5언 9품사가 있으며, 문화와 역사적 배경이 반영된 독특한 문법 특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존댓말, 높임말과 같은 경어법, 보조사와 격조사의 사용, 피동, 사동의 문법 특성 등은 외국인 학습자에게 큰 어려움을 주고 있다. 따라서 한국어 문법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와 교육 방안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1.2. 한국어 문법의 특징
한국어는 교착어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실질적인 의미를 가진 단어 혹은 어간에 문법적인 요소가 결합하여 일정한 기능을 갖게 되는데, 이를 통해 '학생이, 학생을, 학생이다', '먹는다, 먹었다, 먹겠다'와 같이 표현된다. 이러한 특성으로 한국어는 문법적 관계를 표시하는 조사, 어미가 발달하였다. 문법적 요소는 주로 단어 혹은 어간 뒤에 붙으며, 둘 이상의 문법적 요소가 결합할 때는 결합의 순서가 존재한다. 또한 단어 혹은 어간에 결합하는 문법적 요소는 앞말의 받침 유무와 같은 음운론적 요소에 의한 교체, '하다'의 어간 뒤 '-아/-어'와 같은 어미가 올 경우 '-여'로 교체되는 것과 같은 형태론적 요소에 의한 교체의 특징도 보인다. 이렇듯 한국어의 문법적 표현이 매우 복잡하고 체계적이다.
한편 한국어의 어휘는 고유어, 외래어, 한자어로 이루어져 있고, 감각 표현과 의성어 의태어 등의 상징부사가 발달하였다. 한자어는 개념어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관용구, 속담, 연어 등에는 한국의 문화가 잘 반영되어 있다. 또한 한국어의 경어법과 관련하여 일인칭 대명사와 주체 높임, 객체 높임 등을 표현하는 어휘가 발달하였고, 친족 관계를 나타내는 친족어도 풍부하다. 이처럼 한국어의 어휘는 한국어 특유의 문화적 요소를 잘 반영하고 있다. ()
1.3. 연구의 목적과 구성
한국어 문법 교육의 필요성과 문법의 특징을 살펴본 바와 같이, 본 연구의 목적은 외국인 학습자에게 가장 어려운 한국어 문법 항목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한국어의 문장 성분 및 구조, 조사 등 한국어 문법의 전반적인 특징을 고찰하고, 이어서 외국인 학습자가 특히 어려워하는 문법 항목인 '어서', '어도', '어', '는데', '아서', '면'을 중심으로 그 특성과 용법을 심도...
참고 자료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1-체계 편, 국립국어원, 커뮤니케이션북스㈜, 2018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2-용법 편, 국립국어원, 커뮤니케이션북스㈜, 2019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연결어미 ‘-아서’와 ‘-니까’의 나선형 교육방안 연구, 이운혜, 세종대학교 대학원, 2010
한국어 피동·사동 문법 항목 교육 연구 : 학습자 인식 설문 분석 중심으로, 유현기, 중부대학교 인문산업대학원, 2020
한국어 문법의 이해와 활용, 조영희 저, 한국문화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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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보조사 활용 교육 방안, 김경희, 이경은 공저, 언어교육연구,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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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찬연(2017), “현대국어문법의 이해”, 월인.
홍종선 외(2022), “쉽게 읽는 한국어학의 이해”, 한국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