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교수법을 비교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교수법의 중요성과 연구 목적
1.2. 문법 번역식 교수법과 직접 교수법의 개념
2. 문법 번역식 교수법의 특징
2.1. 문법 규칙과 번역 중심
2.2. 모국어 사용과 문어 강조
2.3. 문법 규칙의 연역적 제시
3. 직접 교수법의 특징
3.1. 목표어 사용과 구어 중심
3.2. 일상생활 어휘 및 문장 학습
3.3. 귀납적 문법 교수
4. 문법 번역식 교수법의 장단점
4.1. 장점: 문법 지식 증진, 평가의 용이성
4.2. 단점: 의사소통 능력 배양의 어려움
5. 직접 교수법의 장단점
5.1. 장점: 동기 유발과 구어 능력 향상
5.2. 단점: 모국어 사용의 제한, 문법 설명의 어려움
6. 적절한 교수법 선택을 위한 제언
6.1. 교육 목표와 학습자 요구 고려
6.2. 교수법의 장단점 균형 있는 활용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교수법의 중요성과 연구 목적
교수법은 언어와 언어 학습의 특징 이론에 바탕을 두는 체계적인 교수 실제이다. 20세기 내내 많은 교사와 응용언어학자들은 보다 더 나은 교수법을 찾고자 하였다. 19세기까지 라틴어 학습 방법이 여러 학교에서 외국어 학습의 표준이 되어 '문법 번역식 교수법(Grammar Translation Method: GTM)'이 알려지게 되었고, 19세기 중엽 유럽인들 사이에 의사소통 기회가 증가함에 따라 외국어 교육에서 회화 능력 숙달을 목표로 하여 19세기 말엽 개혁자들은 구어 중심의 교수법, 듣기 연습 우선, 맥락 내에서의 단어 제시, 문법의 귀납적 제시, 번역 지양 등을 주장하며 '직접 교수법(Direct Method: DM)'이 등장하게 되었다. 따라서 각 교수법의 특징 및 장단점을 비교 설명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1.2. 문법 번역식 교수법과 직접 교수법의 개념
문법 번역식 교수법은 외국어의 문법 규칙과 번역에 중점을 두는 교수법이다. 수업은 주로 모국어를 사용하며 문법 규칙을 연역적으로 제시하고 단어 목록을 많이 제시한다. 또한 문어 중심으로 어려운 고전 텍스트를 초기부터 다루며 발음에 대한 강조가 약하다.
직접 교수법은 목표어 사용과 구어 중심의 교수법이다.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어휘와 문장을 중심으로 교수하며 교사와 학생 간의 질의응답을 통해 단계적으로 학습을 진행한다. 문법은 귀납적으로 교수되며 정확한 발음과 문법 사용을 강조한다.
이처럼 문법 번역식 교수법은 문법과 번역에, 직접 교수법은 구어 중심의 의사소통 능력 배양에 주력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전자가 형식 중심, 후자가 기능 중심의 교수법이라고 할 수 있다.
2. 문법 번역식 교수법의 특징
2.1. 문법 규칙과 번역 중심
문법 번역식 교수법은 문법 규칙의 정확성과 번역에 중점을 두는 교수법이다. 수업은 대부분 학습자의 모국어로 진행되며 목표 언어의 사용은 극히 제한적이다. 단어는 목록의 형태로 많은 양이 제시되며 문법 규칙은 연역적으로 제시된다. 또한 초기부터 어려운 고전적 텍스트의 읽기가 강조되며 대부분의 연습은 목표 언어와 모국어 간의 번역이나 차이 확인에 집중한다. 발음에 대한 교육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다. 따라서 문법 번역식 교수법은 문법 지식의 증진과 평가의 용이성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의사소통 능력 배양에는 어려움이 있다.
2.2. 모국어 사용과 문어 강조
문법 번역식 교수법에서는 수업 시 목표어의 사용이 거의 없고 모국어를 주로 사용하여 진행된다. 또한 단어는 목록의 형태로 많은 양 제시되며, 초기부터 어려운 고전적 텍스트 읽기를 중요시한다. 이를 통해 문법 규칙과 번역에 초점을 두고 목표어의 정확성을 기르는 데 집중하게 된다. 그리고 문법 규칙은 연역적으로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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