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아동간호학 실습 사전학습
1.1. 아동의 발달 단계별 특성
1.1.1. Erick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
Erick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은 개인의 능력과 사회 문화권의 요구 간의 접점이 어떻게 달라지는가에 따라 발달이 진행된다고 본다. 그는 총 여덟 단계로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는데, 출생부터 1세까지는 신뢰감과 불신감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영아가 어머니와의 신체적 접촉과 양육을 통해 기본적인 신뢰감을 가지게 된다. 만약 이러한 기본적인 신뢰감이 형성되지 못한다면 불신감이 생길 수 있다. 1세부터 3세까지는 자율성과 의심/수치심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영아는 스스로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지만 이러한 자율성이 지나치게 강조되거나 부모의 과잉 통제로 인해 의심과 수치심이 생길 수 있다. 3세부터 5세까지는 주도성과 죄책감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 유아는 자신의 의지로 다양한 활동을 주도적으로 시도하지만 실패할 경우 죄책감을 느낄 수 있다. 6세부터 11세까지는 근면성과 열등감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 아동은 학교생활과 또래 관계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익히면서 유능감을 쌓지만, 실패할 경우 열등감을 느낄 수 있다. 이처럼 Erickson은 인간의 심리 사회적 발달을 총 여덟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각 단계마다 갈등해결 과정을 통해 긍정적인 자아 발달이 이루어지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부정적인 결과가 초래될 수 있다. 따라서 발달 과정에 맞는 적절한 사회적 지원과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
1.1.2. Piaget의 인지 발달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에 따르면, 아동은 성장함에 따라 단계적으로 인지 능력이 발달한다.
감각운동기(출생~2세)에는 감각과 운동 능력을 사용하며 자기와 타인에 대한 원시적 개념을 획득한다. 반사행동에서 점차 목표지향적 행동으로 발전하며, 대상영속성 개념을 획득한다.
전조작기(2~7세)에는 언어와 상징적 사고 능력이 발달하나 아직 자아중심적 사고를 한다. 직관적 사고와 인과성 이전 사고 단계로 물체의 보존 개념이나 수 등의 기본적인 논리적 사고가 발달한다.
구체적 조작기(7~12세)에는 일상세계에서의 사물과 사상 간 관계를 이해하고 관찰을 통해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게 된다. 가역성, 유목화, 서열화 등 구체적인 경험에 기반한 논리적 사고가 발달한다.
형식적 조작기(12세~성인 초기)에는 추상적 문제 해결, 가설-연역적 추리, 조합적 추리 등 높은 수준의 인지 능력이 발달한다. 조작에 대한 조작, 즉 사고에 대한 사고가 가능해진다.
이처럼 Piaget의 이론은 아동의 인지 발달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보여준다. 출생 직후에는 주로 감각과 운동에 의존하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사고 능력이 발달한다. 이러한 인지 발달 단계는 아동 간호에 있어서 중요한 기준이 된다.
1.1.3.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아동의 도덕성 발달은 Kohlberg에 의해 제안된 이론이다. Kohlberg는 인간의 도덕 발달을 세 단계로 구분하였는데, 그 중 9세 이후의 인습적 도덕성 수준과 도덕적 수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 시기의 특징은 자기중심성이 사라지고 사회적인 방향으로 나타나게 된다. Kohlberg는 이를 사회적인 모든 규범에 적용하고 인간의 유지, 발전으로 보았다. 일반적으로 청년기에 있어서의 도덕적 판단은 사회성을 획득하게 되는데, 이는 곧 인간이 사회화되어 감을 의미하는 것이다.
인습적 수준에서는 사회적 승인과 사회질서를 염두에 둔 판단을 하게 된다. 인간은 자기를 남에게 인정받으려는 심리에서 행하는 도덕의 발달 시기로, 자기욕구와 도덕 개념은 분리되지만 여전히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행위가 옳으냐 그르냐에 대한 가치 판단력은 미분화된 상태이다.
이후 도덕적 수준에서는 도덕적 판단의 근거가 개인에서 출발하여 타인 중심에서 벗어나 사회의 도덕적 규범 및 행위 규율에 부합하도록 해나간다. 특별한 개인 등 이 시기의 수준에서는 자기중심적인 선악 판단은 물론 사회적인 가치기준에 의한 도덕관념의 획득을 넘어서 개체의 자율적인 세계관에 의해 가치기준을 설정하게 된다.
이처럼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은 아동기에서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도덕적 판단과 가치관의 변화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아동의 도덕성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간호중재를 계획할 수 있다.
1.1.4. Freud의 성 심리 발달
Freud는 인간의 성격이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 5단계를 거쳐 발달한다고 보았다. 구강기(출생~1세)에는 성본능이 입에 집중되어 있으므로 영아는 빨기, 씹기, 물기와 같은 구강 활동에서 쾌락을 얻는다. 항문기(1~3세)에는 자발적인 배뇨와 배변이 성본능을 만족시키는 주된 방법이 되며, 이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