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보험상품아이디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혁신에 대한 이해
2.1. 혁신의 개념
2.2. 혁신의 특징
3. 제품 혁신 프로젝트
3.1. 기술 혁신의 개념
3.2. 서비스 혁신의 필요성
3.3. 혁신 대상의 선정: 보험 서비스
4. 보험 서비스 혁신을 위한 접근
4.1. 아이디어 창출: 브레인스토밍과 브레인라이팅
4.2. 아이디어 평가
4.3. 아이디어 실현
5. 보험 서비스 혁신 사례
5.1. 보험 상품 정보 제공 및 비교 앱 개발
5.2. 운전자 행동 모니터링 기반 보험료 책정
5.3. 모바일 보험 가입 프로세스 구축
6. 보험 서비스 혁신의 과제
6.1. 규제 개선
6.2. 고객 수요 대응
6.3. 기술 역량 강화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혁신이란 무엇인가.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고, 대충 어떤 의미인지는 알지만 정확히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오늘날 이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대부분 혁신이라고 하면 고위 관료나 기업의 오너가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평범한 사람들은 혁신의 주체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혁신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2. 혁신에 대한 이해
2.1. 혁신의 개념
혁신이란 "묵은 풍속이나 관습, 조직, 방법 따위를 완전히 바꿔서 새롭게 하는 것"이다. 이로부터 혁신의 특징을 도출할 수 있다.
첫째, 혁신은 모든 분야에서 가능하다. 개인의 생활 습관에서도 혁신이 가능하다. 따라서 혁신의 주체는 누구나 될 수 있다.
둘째, 완전히 바뀌었다는 생각이 들 정도가 되어야 비로소 혁신이라고 할 만하다. 즉, 혁신은 단순한 개선이나 수정의 수준을 벗어나서 완전히 새로운 것으로 탈바꿈하는 수준이 되어야 한다.
셋째, 혁신은 기존의 것을 완전히 대체하는 것은 아니며 기존의 것이 가지고 있는 본질을 유지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과거의 수레가 자동차로 발전했지만 운송과 이동이라는 본질은 유지되고 있다.
이와 같이 혁신은 기존 것의 완전한 변화를 의미하지만, 본질은 유지하는 것이다. 이는 시대와 환경의 빠른 변화, 기술 발전의 속도에 적응하기 위해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들은 다양한 혁신을 시도하고 있으며, 혁신의 실패로 도태되는 기업들도 존재한다.
2.2. 혁신의 특징
혁신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혁신은 모든 분야에서 가능하다. 개인의 생활 습관에서도 혁신이 가능하며, 따라서 혁신의 주체는 모든 사람이 될 수 있다"
둘째, 혁신은 기존의 것을 완전히 바꾸어 새로운 것으로 만드는 수준이 되어야 한다. 즉, 혁신은 단순한 개선이나 수정을 넘어 완전히 새로운 것으로 탈바꿈하는 수준이 되어야 한다"
셋째, 혁신은 기존의 것을 완전히 대체하는 것은 아니며, 기존의 본질을 유지한 채로 새로운 것으로 변화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수레에서 자동차로 발전하면서도 이동수단이라는 본질은 유지하고 있다"
이처럼 혁신은 본질을 유지하면서도 완전히 새로운 형태로 변화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는 시대와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며, 최신 기술과 정보가 접목되어야 한다"
3. 제품 혁신 프로젝트
3.1. 기술 혁신의 개념
기술 혁신이란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입하거나 자체적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해서 이를 활용해 새로운 제품을 만들거나 제품의 공정, 서비스에 실용화하는 일체의 행위를 말한다"" 기술 혁신은 적용 분야에 따라 제품 혁신과 공정 혁신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제품 혁신이라는 것은 기술적으로 전혀 새로운 유형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시장에 내놓는 것 또는 기존의 재품이나 서비스를 현격하게 개선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서 유선 전화기가 무선 전화기(휴대폰)으로 바뀐 것처럼 본질 자체는 바뀌지 않지만 기존의 것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이 제품 혁신이다. 이에 반해 공정 혁신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공정에서 혁신이 이루어지는 경우를 말한다. 예를 들어서 과거에는 사람이 직접 손으로 조립했던 공정을 로봇을 이용해서 하는 자동화의 도입이 그것이다."
3.2. 서비스 혁신의 필요성
오늘날 서비스는 물건 못지 않게, 때로는 물건보다 더 많이 이용된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되면서 사람들이 모바일 기기의 사용에 익숙해지면서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과거에는 서비스 산업은 생산성이 낮기 때문에 경제 성장을 저해하는 방해물로 치부되었다. 그리고 반드시 제조업 분야의 기술 발달이 뒷받침이 되어야 서비스 혁신이 가능하다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다. 그런데 1960년대 이후로 서비스 자체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과 수요가 늘어나게 되면서 서비스 그 자체가 기업의 상품으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오늘날에는 상품의 서비스화(servicization)와 서비스의 상품화(encapsulation)라는 단어가 등장할 정도로 서비스의 비중이 커지고 있으며, 상품과 서비스 사이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다. 그런데 1990년대 이후로 서비스 산업이 꾸준히 성장하면서 제품 지배 논리에서 한계가 드러났다. 과거에는 기업이 소비자에 비해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정보의 비대칭성이 존재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은 소비자의 우위에 설 수 있었다. 그러나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소비자들은 다양한 수단을 활용해서 정보를 습득할 수 있게 되었다. 기업과 고객 사이의 정보의 불균형은 상당 부분 극복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날 소비자들은 더 이상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을 수동적으로 구매하고 소비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는다. 오늘날 소비자들은 자기가 가진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품이 제공하는 본질적인 가치, 즉 서비스를 기업과 공동으로 만들어가기를 원하게 되었다. 소비자들은 단순히 제품을 구...
참고 자료
전자신문, 2018.6.3. 전문가 기고_혁신이란 무엇인가, 손삼수
한국경제, 2017.9.8. 노키아 몰락의 진짜 이유, 정인호 ‘
동아비즈니스리뷰, 2009년 3월호, 서비스 혁신, 시장 지배로 가는 길, 김용진
KIRI 보험법 리뷰, 이슈분석, 2022.2.14. 보험 분야 혁신금융 서비스 지정 현황 및 주요 내용, 백영화
김성후, With/After COVID-19 시대에서 보험사업의 디지털전환으로의 대응에 관한 연구, 지역산업연구, 44권 4호, 2021
노현주, 마이데이터 산업 도입이 보험산업에 미치는 영향, 보험연구원, 2021
손재희(외), Next Insurance (Ⅰ): 디지털 환경과 보험산업, 보험연구원,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