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과 의료서비스 마케팅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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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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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친절과 의료서비스 마케팅 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의료서비스와 고객 친절
1.1. 의료인의 기본 매너
1.2. 환자 응대와 친절한 태도
1.3. 표정 관리
1.4. 웃음의 효과
1.5.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화법
1.6. 경청과 이해의 확인

2. 고객 서비스 마케팅 전략
2.1. 고객의 기본적 욕구
2.2. 고객 만족도 관리
2.3. 고객 응대 매뉴얼

본문내용

1. 의료서비스와 고객 친절
1.1. 의료인의 기본 매너

의료인은 환자나 방문객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 친절한 미소와 교양 있는 행동, 친밀감과 적극적인 태도를 갖추어야 한다. 친절한 미소는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것이며, 교양 있는 행동은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여 세심하게 배려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직원이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신속하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의료인은 환자나 방문객의 성별, 연령, 직업, 직위, 질병 상태 등을 구별하지 않고 항상 존댓말을 사용해야 하며, 간단하고 명료한 언어로 의사소통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의료인은 환자의 기분과 입장을 먼저 생각하고 업무를 처리하는 환자 본위의 서비스 태도를 가져야 한다. 이러한 의료인의 기본 매너는 환자에게 안도감과 호감을 주어 신뢰받을 수 있다.


1.2. 환자 응대와 친절한 태도

환자의 심리를 이해할 수 있으면 환자의 입장에서 응대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친절하게 될 수 있다. 환자가 치료를 받고 있는 동안 불편함이 없도록 주의 깊게 관찰하고, 부드럽고 상냥한 표정으로 대하여야 한다. 검사, 수술, 그 외 다른 의료행위를 시행할 때는 자세히 설명을 하여 환자의 공포심과 불안감이 없도록 심리적인 위안을 잘해 주도록 해야 한다.

무성의한 태도는 어떠한 테크닉을 써도 환자는 형식적인 응대라는 것을 본능적으로 알게 되므로, 성의 있는 태도, 민첩한 동작, 평온한 표정, 상냥한 언어 등 4가지 사항을 잘 조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상황에 따른 밝은 표정은 환자에게 안도감과 호감을 주고, 눈의 초점을 환자에게 향하도록 하여야 한다. 무관심하게 있다면 환자는 두 번 다시 우리 병원에 오고 싶은 생각이 없어질 것이다.

귀를 기울여 환자의 말을 잘 들어주는 태도는 친절의 가장 기본이며, 마음으로 환자의 인격을 존중하는 태도로 이해하여 듣는 것이 중요하다. 말을 중간에 잘라서 중단시키지 않고, 이야기를 빨리 처리하려 하지 않으며, 말을 듣는 도중 수긍하거나 적당한 질문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시간이 바쁠 때는 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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