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입원 아동 간호
1.1. 입원아동의 특징 변화
입원아동의 특징 변화는 다음과 같다. 과거에 비해 입원아동들의 질환이 더 심각해지고 있으며, 입원기간이 짧아지는 추세이다. 특히 만성질환아나 말기질환 아동의 입원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아동전문간호사의 역할이 변화하고 확대되고 있는데, 이들은 병원, 학교, 지역사회, 가정 등 다양한 환경에서 전문화된 간호중재를 제공하고 있다."
1.2. 아동전문간호사의 역할 변화
아동전문간호사의 역할 변화는 과거와 달리 입원아동의 특성이 변화함에 따라 더욱 다양화되고 전문화되고 있다. 과거보다 심각한 질환을 가진 입원아동이 늘어나고 있으며, 입원기간이 짧아짐에 따라 아동전문간호사의 역할은 의료 기관뿐만 아니라 학교, 지역사회, 가정 등 다양한 환경에서 전문화된 간호중재를 제공하는 것으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만성질환아동이나 말기질환아동의 입원이 증가함에 따라 이들에 대한 간호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아동전문간호사는 이러한 아동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전문적이고 포괄적인 간호를 제공해야 하는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이다.
1.3. 간호환경
1.3.1. 병원
병원은 입원아동과 가족에게 낯선 공간이다. 이에 대해 간호사는 신체적, 정서적으로 안전한 환경 제공, 부모가 병원 자원에 쉽게 접근하도록 돕는 역할을 수행한다. 간호사는 의학적 지식을 설명하고 질병과정, 치료과정, 병원 절차, 퇴원문제 등을 교육한다. 또한 아동과 가족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아동이 퇴원 시 가정간호방법을 가족에게 교육해야 한다. 응급 입원은 준비 없이 이루어지므로 의료진은 아픈 아동을 돌보는 것 외에도 가족의 기본욕구 충족까지도 도와야 하고, 이를 위해 사회복지기관을 활용할 수 있다. 가족의 두려움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아동의 상태와 간호 정보를 계속 제공하고 가족이 아동과 같이 있게 해준다. 제한된 시간 동안 간호에 대해 최대한 아동을 사전에 준비시킨다. 아동을 잡아주고 안아주고 부드럽게 이야기하면서 기분을 전환시키는 것은 응급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지방법이다.
1.3.2. 학교 클리닉
학교 보건간호는 전통적으로 건강 스크리닝, 응급 간호, 감염병 관리, 건강관리 상담, 만성 건강관리가 필요한 아동의 특별 관리 역할을 수행한다"" 최근 건강관리 전달체계의 변화로 학교 보건실은 확대된 일차 간호를 제공한다"" 학교 보건실은 부모 교육의 장소이기도 하다"" 보건교사는 학교 아동의 건강과 교육을 함께 다루는 건강 교육 프로그램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1.3.3. 지역사회 클리닉
지역사회 클리닉은 아동과 가족을 위한 일차간호를 제공한다"" 지역사회 건강 클리닉은 급성 간호와 예방적인 건강관리가 통합되어야 한다"" 아동기 예방접종, 아동기 질환의 증상과 징후, 사고 예방, 부모 역할에 관해 정보를 제공하고 교육한다""
1.3.4. 가정간호
가정간호는 아동의 가정에서 숙련된 간호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가정간호사는 실무 영역에서 임상 근무 경력이 있어야 하며, 임상기술과 기록, 의사소통, 교육에 능숙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문화와 사회 경제적인 배경을 이해해야 한다.
가정간호에서 가정간호사의 교육자로서의 역할이 특히 중요하다. 가정간호사는 아동과 가족에게 질병과정, 치료과정, 장비사용법 등을 체계적으로 교육해야 한다. 특히 입원 후 빠른 시간 내 퇴원하는 경우, 가정간호사는 퇴원 후 1-2일 동안 돌봄 제공자와 지속적으로 접촉하여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가족이 퇴원 후 아동을 안전하게 돌볼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가정간호사는 아동과 가족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가족의 기본적 욕구도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필요 시 사회복지기관과 연계하여 가족의 전반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준다. 가정간호사는 가족의 두려움과 불안에 공감하며, 아동의 상태와 간호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이처럼 가정간호는 입원 아동의 가정 내에서 전문적이고 포괄적인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가정간호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질병 및 입원과 관련된 스트레스원
2.1. 영아와 유아
6~30개월 사이의 영·유아는 질병과 입원으로 인한 분리불안을 경험하게 되며, 이는 주 스트레스원이 된다"" 영·유아가 경험하는 분리불안의 3단계 반응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저항 단계에서 영·유아는 안절부절못하며 돌보는 사람에게 저항하고 울면서 슭픔에 잠긴다. 둘째, 절망 단계에서 영·유아는 희망이 없다고 느끼고 조용해지며 위축되고 무감정적이다. 셋째, 무관심 단계에서 영·유아는 주위 환경과 놀이에 흥미를 느끼고 돌보는 사람이나 다른 아동과 다시 관계를 맺는 것으로 보인다. 부모가 다시 나타나면 아동은 부모를 무시한다. 이는 실제로 포기한 상태이다"" 영·유아의 손상과 통증에 대한 두려움은 과거 경험, 부모와의 분리, 억제대, 처치 준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입원은 유아의 생활에 혼란을 가져오고 통제권과 자율감을 약화시킬 수 있다. 통제력을 상실한 아동은 좌절하고 분노발작을 일으킬 수 있으며 퇴행이 있을 수 있다. 자신의 질병과 입원에 대해 통제가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아동은 더 협조적이다"".
2.2. 학령기 아동
학령기 아동의 경우 분리불안이 여전히 존재할 수 있으나, 유아보다는 덜 심각한 수준이다"" 학령기 아동은 손상과 통증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과거 경험, 부모와의 분리, 억제대, 처치 준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또한 학령기 아동은 친숙한 일상과 의식을 좋아하여 어떤 부분을 통제하지 못하면 퇴행을 보일 수 있으며, 질병이 자신의 생각이나 행동과 관련이 있다고 믿어 죄책감과 수치심을 느낄 수 있다"" 간호사는 학령기 아동이 자신의 느낌을 표현하고 치료적 의사소통을 통해 두려움과 신념을 떨쳐내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2.3. 청소년
청소년들은 입원했을 때 부모와의 분리에 대한 반응이 개인 특성에 따라 다르다. 또래집단의 중요성 때문에 친구와의 분리가 청소년에게 불안의 근원이 된다. 따라서 입원 청소년에게 다른 청소년과 만나 상호작용을 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특별활동공간 등을 제공하는 것이 중하다. 청소년은 외모나 남에게 보이는 모습을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신체에 영향을 주는 질병이나 손상에 큰 충격을 받을 수 있고, 건강에 필요한 행동을 꺼리거나 실제 자신의 생각과 다른 행동을 할 수도 있다. 간호사는 청소년의 관심사에 민감할 필요가 있다. 청소년이 통제력의 상실로 나타낼 수 있는 행동은 분노, 위축, 비협조 등이 있다. 부모교육으로 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부모와 청소년 간의 의사소통을 촉진해야 한다.
2.4. 미지에 대한 두려움
미지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