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관리실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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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관리실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구매관리실무 개론
1.1. 구매관리의 중요성과 역할
1.2. 구매자재관리 체계와 기본업무
1.3. 구매조직의 유형 및 특징
1.4. 구매자재관리 부문의 현대화

2. 구매 관리와 절차
2.1. 구매 관리의 중요성과 효과
2.2. 구매 절차와 기능별 업무영역
2.3. 구매와 외주의 차이 및 새로운 외주 방향

3. 구매 원가관리와 가격결정
3.1. 구매품 원가 구성요소와 분석
3.2. 구매가격 결정 방식 및 기법

4. 구매품질관리와 물류
4.1. 구매품질관리 방법과 납기관리
4.2. 부품 표준화와 물류공동화

5. 수입구매 실무
5.1. 수출입 관련 법규와 계약
5.2. 수입가격 조건과 대금결제 방식
5.3. 수입 클레임 해결과 원산지 관리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구매관리실무 개론
1.1. 구매관리의 중요성과 역할

구매관리의 중요성과 역할은 다음과 같다.

구매관리는 기업이익의 원천이자 현금개념화되어 기업경영의 주기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과거에는 소비적이고 종속적인 기능이었던 구매가 이제는 이익창출의 새로운 수단으로 작용하고 있다. 자재비 절감이 곧바로 이익으로 이어지므로, 구매관리 부문의 역할과 중요성이 갈수록 증대되고 있다. 구매관리 담당자는 이익창출자, 구매기술자, 국제무역의 주역, 원가담당자, 기업창구로서의 책임을 지니고 있다. 이들은 경제적, 윤리적, 법률적 측면에서 건전성을 확보해야 하며, 나아가 구매업무의 생산성 향상과 기업이념의 실현자로 거듭나야 한다. 따라서 구매관리 부문은 기업이익 창출과 원가절감의 핵심 기능으로 자리잡고 있다.


1.2. 구매자재관리 체계와 기본업무

구매관리는 구매관리(협의), 외주관리(용역, 서비스), 협력회사관리(SCM)로 구성되며, 재고관리는 소요관리, 저장관리, 분배(운반물류)관리로 이루어진다. 이는 구매자재관리 체계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구매자재관리의 기본 목표는 계속성과 경제성을 달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요구사항 파악, 조달, 보관의 기본 업무순서를 거치게 된다. 다수의 사업장으로 구성된 기업의 경우, 분산된 구매조직과 본사 중심의 집중 구매조직이 공존하게 된다. 분산된 구매조직은 신속한 조달 관리와 재고관리에 유리하지만, 집중 구매조직은 구매협상력 제고와 전문인력 육성, 일관된 구매방침 전개가 가능하다.

구매자재관리의 중요성은 날로 증대되고 있다. 구매는 기업이익의 원천이 되며, 생산관리, 재무 등 핵심 기능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과거에는 부속적이고 종속적인 역할을 했지만, 현재는 Profit Center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구매자재관리요원에게는 이익창출자, 기술자, 국제 무역 주역, 원가 담당자, 기업 창구 등의 책임이 부여된다.


1.3. 구매조직의 유형 및 특징

사업장별 구매조직(분산 구매)은 빠른 조달 관리와 재고관리가 유리하다. 이는 사업장 간 긴밀한 정보 소통을 통해 실현될 수 있다.

반면 본사 집중 구매조직은 구매협상력(바잉파워)과 구매 전문인력 육성, 일관된 구매방침 전개가 가능하다.

분산 구매와 집중 구매조직은 각각 장단점이 있으므로, 기업은 상황에 따라 적절한 구매조직 형태를 선택하여야 한다. 기업의 규모와 산업 특성, 거래 품목의 유형 등을 고려하여 가장 효과적인 조직 구조를 갖추어야 한다.


1.4. 구매자재관리 부문의 현대화

구매자재관리 부문은 구매관리의 전반적인 선진화를 추구하고 있다. 구매에 있어 이익 창출의 역할이 강조되면서 구매 부문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이익창출구매, 구매선과의 공동 CD(Cost Down)분석과 VE 기술구매, 고품질화 전략 등을 통해 구매자재관리 부문의 현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구매자재관리 부문은 이익창출자, 구매기술자, 국제무역의 주역, 막중한 원가담당자, 기업창구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에 따라 경제적 건전성, 구매업무 생산성 향상, 법률적 건전성, 윤리적 건전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구매자재관리요원의 업적을 평가하게 된다.

또한 자재분류에 있어 자재 가감의 점진성, 분류집계의 포괄성, 해독성 또는 용이성, 기계 처리의 척부와 상호 배제성 등의 일반원칙을 적용하여 체계적인 분류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자재 식별과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구매자재관리 부문의 현대화를 위해서는 가치 공학(Value Engineering) 기법의 활용이 중요하다. 최저의 원가로 필요한 기능을 성취하기 위해 제품의 기능분석에 노력을 기울이는 조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가치를 높이고 원가를 절감할 수 있다.

한편 ABC 분석 등을 통해 구매품목의 특성과 중요도에 따른 차등적인 관리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소수의 고가품목에 대한 고도의 관리와 저가품목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를 병행함으로써 구매 관리의 효과성을 제고하고 있다.

이처럼 구매자재관리 부문은 이익창출, 기술개발, 원가절감 등의 역할이 강화되면서 새로운 ...


참고 자료

생산관리. 정지복. 학현사. 2014.09.01.
생산관리. F.Robert Jacobs. 김연성 역. 한경사. 2015.0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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