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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청소년들의 가출이 여전히 줄어들지 않고 있다. 그중에서 특히 여학생들의 가출은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큰 고통은 물론 평생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얻을 수 있다. 거기다가 성폭행 등을 당해 원치 않는 임신 또는 낙태수술까지 할 경우 상황은 최악이 된다. 가출 청소년의 수는 현재 1만4000여명이나 된다고 한다. 경제적 능력이 매우 취약한 이들이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은 숙식을 해결하는 일일 것이다. 생계를 위해 범죄를 저지르거나 어른들의 범죄에 이용당하기도 한다. 절반 이상의 가출 청소년이 부모의 폭행과 무관심 등 가정 문제가 원인이 되어 가출했다고 한다. 상당수가 경제적으로 어려운 집에서 자란 이들이라 가정이 해체돼 돌아갈 수 없는 경우도 적지 않다. 현재 전국에 가출 청소년들을 수용해 줄 수 있는 쉼터는 24곳에 불과하다고 한다.
2. 가출청소년의 정의와 특성
2.1. 가출청소년의 개념
가출 청소년을 어떠한 시각으로 이해할 것인가, 혹은 어떠한 개념으로 정의할 것인가의 문제는 매우 중요한 쟁점이라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이러한 작업이 궁극적으로 청소년 가출문제의 현황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세우는데 있어 중요한 의미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청소년의 가출 행위는 빈도나 심각성 면에서 매우 다양한 양상을 나타낸다. 부모의 허락을 받지 않고 친구 집에서 밤을 보내는 일에서부터 습관적으로 집을 나와 일정기간동안 집 밖에서 지내는 경우에 이르기까지 가출행위의 빈도나 기간이 다양하기 때문에 그 정의 역시 다양하게 나타날 수밖에 없다. 일반적으로 가출청소년의 개념들이 가출의 원인을 지나치게 개인적 문제로 단순화함으로써 실제 부모의 불화?방임?학대 등 부모나 다른 환경으로 인해 야기되는 가출을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면서 최근의 연구에서는 가출청소년을 환경 에 의한 피해자로 간주하여 보호의 대상으로 다루는 다각적인 시각이 등장하고 있다. 이상과 같은 개념을 토대로 가출청소년이란 자신 및 자신을 둘러싼 환경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도적이거나 비의도적으로 가정에서 나온 후 24시간 이상 집에 들어가지 않아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이라 정의하고자 한다.
2.2. 가출청소년의 유형
가출청소년의 유형은 크게 충동적 가출, 계획적 가출, 일회성 가출, 반복적 가출, 도피형 가출, 시위형 가출, 추방형 가출, 탈출형 가출, 추구형 가출, 단기 가출, 장기 가출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가출준비 정도에 따라 충동적 가출과 계획적 가출로 구분할 수 있다. 충동적 가출은 가출 계획이 없이 충동적으로 가출하는 경우이고, 계획적 가출은 어느 정도 시간적 여유와 준비기간을 가지고 가출하는 경우이다"".
둘째, 가출 횟수에 따라 일회성 가출과 반복적 가출로 구분할 수 있다. 일회성 가출은 한번 자유로운 생활을 해보고자 하는 욕구에서의 하루 정도의 가출이며, 반복적 가출은 만성적으로 반복되는 가출이다"".
셋째, 가출 원인에 따라 도피형 가출, 시위형 가출, 추방형 가출, 탈출형 가출, 추구형 가출로 구분할 수 있다. 도피형 가출은 가정의 문제나 갈등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가출이고, 시위형 가출은 가족의 관심을 얻기 위한 목적의 가출이다. 추방형 가출은 가정에서의 무관심, 방임, 차별 등으로 인해 청소년이 무의식적 또는 의식적으로 가정에서 나가도록 내몰린 경우이다. 탈출형 가출은 지속적인 육체적, 정신적 학대를 받고 이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가출한 경우이며, 추구형 가출은 특별한 외부환경의 문제 없이 즐거움이나 자신의 의도를 달성하기 위해 가출한 경우이다"".
넷째, 가출 기간에 따라 단기 가출과 장기 가출로 구분할 수 있다. 단기 가출은 1~3일 정도의 가출을 의미하며, 장기 가출은 1개월 이상 가출하여 집 이외의 장소에서 생활하는 것을 의미한다"".
3. 청소년 가출의 원인
3.1. 개인적 요인
개인적 요인에 따르면 가출의 원인을 가출자 개인의 심리적 특성에서 찾고 있다"". 정신병리학적 관점은 가출청소년을 낮은 충동통제, 신경증, 인격 장애, 낮은 자아개념, 욕구불만 등을 갖고 있는 정신질환자로 인식한다"". 이에 따라 이들에 대한 지원과 서비스도 사후 치료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청소년들은 자신 및 자신을 둘러싼 환경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도적이거나 비의도적으로 가정에서 나오게 된다"". 이는 청소년기가 이성에 의한 사고를 바탕으로 행동하기보다는 감정이나 충동에 의해 행동하는 경향이 강하고, 자신의 행위에 대한 책임을 정확히 느낄만큼 성숙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3.2. 가정적 요인
청소년들이 가출을 하는 가장 일차적인 이유로는 부모와의 갈등을 들 수 있다. 부모와의 불화는 전형적으로 이성교제, 옷차림, 학교생활, 귀가시간 등에 대한 부모의 통제 때문에 발생한다. 이들 가출청소년들은 가족에게 강한 유대감이 없으며 가족에 관여하지도 않은 청소년은 또래집단에 충성을 다한다. 이러한 가출청소년들은 대게 장기가출을 하며, 집으로 돌아오기를 원치 않는다.
가출청소년이 생겨날 가능성이 있는 가족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은 해체된 가족상황 때문에 가출을 한다. 가출청소년의 부모들은 종종 별거 상태에 있거나, 이혼 상태, 법적 소송 중이며 혹은 알코올중독 상태에 있다. 둘째, 가족의 구조가 문제이다. 나이 어린 형제가 있으며 나이 많은 아이들에 대한 부모의 관심이 낮아져, 이들이 가출하는 경향이 있다. 대가족일 경우도 가출청소년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더 많이 생기는 경향이 있다. 셋째, 부녀간 빈약한 의사소통과 심각한 갈등이 가출하게 만든다. 가출청소년들은 부모가 자신들을 돌보지 않고 경청하지 않으며 자신의 상황에 공감하지도 않는다고 말한다. 넷째, 성적 및 신체적 학대가 있을 경우 가출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청소년들로 하여금 슬픔과 불행감을 느끼게 하여 가출과 더불어 도둑질, 공격적 행동 등 반사회적 행동을 하게 된다. 또한 학대는 청소년 가출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다. 비록 가벼운 학대의 정도가 높을수록 가출의 경험도 증가한다.
3.3. 학교 요인
현재 학교환경은 입시 위주의 교육환경, 시험성적에 의한 단편적인 평가, 인간적인 교제가 어려운 대형학급, 그리고 획일적인 풍토에 시달리는 파행적 교육에 머물러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외부 세계에서의 독립된 삶의 체험에 대한 동경 내지는 탈출의 욕구로 비행 내지는 탈출성·도피성 가출을 한다. 즉, 청소년들은 입시와 경쟁위주의 학교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이로 인한 학교생활에의 부적응으로 가출을 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청소년 가출은 또래관계가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