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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보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국내 항공보안 현황과 발전방향
1.1. 서론
1.2. 국내 항공보안과 그 위협요소
1.3. 국내 항공보안 현황
1.3.1. 항공보안업무의 외주화
1.3.2. 정부기관의 관리미비와 내부관행
1.4. 국내 항공보안 문제와 개선
1.4.1. 승객보안업무 주체의 개편
1.4.2. 공항운영자와 국민의 의식개선
2. 결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국내 항공보안 현황과 발전방향
1.1. 서론
항공 산업의 발전에 따라 많은 수의 승객을 고립된 공간 안에서 싣고 가야하는 항공기의 특성상, 항공기는 테러범들에게 아주 구미가 당기는 테러 대상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위험에 따라 승객검색의 필요성이 증대되게 되었고, 1970년 Dawson field사건을 계기로 전 세계가 승객보안검색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시작했다. 당시에는 주로 칼, 날카로운 물체, 권총 등 무기류에 관한 검색이 이루어졌고 주로 금속탐지 기술이 적용되었다. 그러던 중 2001년 9월 11일, 유례없던 규모의 항공테러가 미국에서 발생한 이후, 항공보안에 관한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었다. 항공사고와는 별개로 고의적인 범죄행위로부터 항공보안은 매우 큰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이에 따라 승객보안검색은 이러한 위협들로부터 항공안전을 지키는 최전선이라고 할 수 있겠으며 그 중요도는 날로 높아져 가고 있다.
1.2. 국내 항공보안과 그 위협요소
실제로 우리나라에서도 1950년 최초의 공중납치 사건인 DC-3 창랑호 납북사건이 발생한 이후 1969년 대한항공 YS-11기 납북 사건과 1987년 대한항공 858편 폭파사건 등 항공테러사건들이 발생했다. 이러한 과거 사건들을 통해 우리나라는 항공보안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하지만 1987년 대한항공 858편 폭파사건 이후로 대한민국에 대한 직접적인 항공테러는 발생하지 않았다.
그러나 9.11테러 이후 등장한 뉴테러리즘이라는 새로운 테러양상에 따라 이제 어느 나라든 테러의 위협에서 안심할 수 없게 되었다. 우리나라 역시 실제로 2004년 이라크에서 근무하던 한국인 직원이 피랍, 살해당하고 알 카에다의 2인자인 알 자와히리가 한국에 대한 테러를 공개 경고하였으며, 가장 최근인 2015년에는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인 IS(Islamic State)가 대한민국을 선전영상에서 '테러 선전포고'를 하는 등 항공보안에 대한 위협이 계속되고 있다.
또한 1945년 분단 이후부터 자행되어진 북한의 도발 역시 우리나라에 있어서는 큰 보안위협이 되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항공보안은 국제적인 테러 위협과 분단 상황에 따...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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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해양부 “항공보안기본계획 2012~2016”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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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형 “미래 공항보안 검색 방향에 관한 고찰” (2012)
김관호 “항공테러 방지를 위한 공항보안 개선대책 연구”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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