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실습의 배경 및 목적
이 실습의 배경은 학생의 사회복지 전문지식을 현장에서 활용하고, 실천기술을 습득하여 장애인 대상의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사로 성장하기 위함이다. 또한 학교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실천적 장면에 적용하여 전문적인 기술과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예비 사회복지 전문가로서의 성장과 향후 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 실습의 목적이다. 장애인 복지 현장에서 직접 경험을 쌓고 실무를 익힘으로써 실무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1.2. 실습기관 소개
본 실습기관은 장애인의 전인적 재활을 위한 상담, 치료, 교육, 직업훈련, 지역복지, 스포츠 등의 재활과정을 통해 전문적이고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개개인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자립생활을 촉진시켜 장애인 스스로가 우리 사회의 당당한 일원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장애인 복지증진에 기여하고자 설립된 기관이다. 기관의 자원으로는 운영위원회, 자문위원회, 인사위원회, 후원회, 자원봉사 임원단, 이용자 부모회, "한울타리" 고객모니터단, 인권지킴이단 등이 있으며, 수원중앙복지재단이 운영법인으로 운영되고 있다. 기관은 2016년부터 수원시장애인복지관을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으며, 장애인 대상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발달재활서비스, 중증장애인 취업지원 등의 사업을 중점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협력 활동을 펼치며, 매년 장애인의 날 기념 연합행사 등을 개최하여 장애인식 개선에도 힘쓰고 있다.
2. 실습 내용
2.1. 실습 일정 및 프로그램
실습생은 2021년 11월 22일부터 12월 3일까지 10주간 주간보호센터에서 실습을 하였다. 실습의 첫날인 11월 22일에는 기관 오리엔테이션과 함께 정서 안정 프로그램(힐링 미술)과 교육, 재활 프로그램(점핑 트램폴린)에 참여하며 이용자들을 관찰하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11월 23일에는 정서 안정 프로그램(원예교실), 개별 프로그램(티타임 준비, 양치질 및 손씻기, 간식 준비)을 진행하며 이용자들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센터 지원사업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었다.
11월 24일에는 교육, 재활 프로그램(뉴스포츠)과 인천시 장애인체육회 주관 성희롱 예방교육, 프로그램 기획과 결과 보고, 다양한 공모사업에 대한 이해의 시간을 가졌다.
11월 25일에는 정서 안정 프로그램(음악과 하는 웃음치료, 오감쑥쑥 웃음치료)과 프로포절 작성 방법 및 지원 사업의 종류에 대해 교육받았다.
11월 26일에는 교육, 재활 프로그램(뉴스포츠)과 코로나 백신 3차 접종, 주간보호 시설 이용자 모집 절차와 입/퇴소 과정에 대한 이해의 시간을 가졌다.
11월 29일에는 정서 안정 프로그램(힐링 미술, 원예교실)과 사회복지시설 기관분석 및 행정체계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11월 30일에는 교육, 재활 프로그램(한지 공예, 책읽기)과 특별 지원 프로그램(이용자 생일 파티), 장애인 개별관리 및 서비스 계획에 대한 이해의 시간을 가졌다.
12월 1일에는 교육, 재활 프로그램(뉴스포츠, 미술나라)과 장애인 그룹홈 시설 견학의 기회를 가졌다.
12월 2일에는 장애인 겨울캠프 프로그램 참여(횡성 숲체험)와 장애인 개별 지원(바우처)사업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마지막 날인 12월 3일에는 장애인 겨울캠프 프로그램(나무 액자 만들기)에 참여하고 실습을 종결하며 평가 시간을 가졌다.
실습생은 실습 기간 동안 전반적인 시설 정리 및 청소, 이용자 개인위생 지도, 간식 및 티타임 준비 보조,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 보조 등의 업무를 담당하였다. 이를 통해 장애인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기관의 전반적인 행정업무와 현장 업무를 익힐 수 있었다.
2.2. 담당업무
-전반적인 시설정리 및 청소, 이용자 개인위생 지도, 간식 및 티타임 준비 보조, 프로그램 진행 보조이다.
실습생은 실습기간 동안 장애인 복지 시설의 전반적인 업무를 보조하였다. 이용자들의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것부터 프로그램 진행을 보조하는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였다. 특히 시설 청소, 이용자 위생관리, 간식 준비 등의 일상적인 돌봄 업무를 주로 담당하였고, 다양한 프로그램 활동에 대한 보조 업무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장애인 복지시설에서의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
3. 실습 목표 및 달성 정도
3.1. 실습생의 목표 달성
실습생은 실습 지도자 선생님과 함께 실습계획 및 일정을 짜고, 계획에 맞는 단계별 목표를 설정하였다. 이를 통해 장애인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기관의 전반적인 행정업무와 현장 업무를 익히고자 하였다. 실습생의 첫번째 목표는 매일 자기점검을 통해 정신적 성장을 이루는 것이었다. 실습생은 실습일지와 실습일기를 꾸준히 작성하면서 정신적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