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 propos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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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 proposal"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인지관점의 변화에 따른 자극에 대한 Simon effect의 차이
1.2. 경제고통지수와 생계형 범죄의 관계
1.3. 원어민 영어보조교사의 활용이 고등학생의 듣기능력에 미치는 영향

2. 본론
2.1. 인지관점의 변화와 Simon effect
2.1.1. 선행 연구 고찰
2.1.2. 연구 가설 및 방법 제시
2.1.3. 예상 결과 및 논의
2.2. 경제고통지수와 생계형 범죄
2.2.1. 경제고통지수의 개념과 구성
2.2.2. 생계형 범죄의 이론적 배경
2.2.3. 연구 가설 및 방법론
2.3. 원어민 보조교사와 학습자 듣기능력
2.3.1.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2.3.2. 연구 문제와 가설 제시
2.3.3.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3. 결론
3.1. 인지관점의 변화가 Simon effect에 미치는 영향
3.2. 경제고통지수와 생계형 범죄의 관계
3.3. 원어민 보조교사의 활용과 듣기능력 향상
3.4. 연구의 제한점 및 향후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인지관점의 변화에 따른 자극에 대한 Simon effect의 차이

우리의 뇌는 특정 자극에 대해 인지를 하고 그 후 해당 인지에 대한 반응을 나타낸다. 하지만 그러한 인지가 일어났을 때 어떠한 기작들에 의해서 특정 반응들이 일어나는지에 대한 이해는 아직 부족하다. 따라서 그런 여러한 기작들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가 필요하고 본 연구에서는 인지 후 반응, 그 중에서도 공간적인 연관성에 따라 특정 경향성을 보이는 simon effect를 중심으로 인지 관점의 변화에 따라 자극에 대한 반응의 차이를 보려한다.

앞선 연구에서, 공간적 신호에 있어 다른 각도를 주었을 때, 각도에 따라서 반응 속도가 다르게 나왔고 그 중에서도 제일 적게 compatible한 180도의 경우에서 reaction time이 30%나 느려지는 현상이 발견되었다. 이를 통해 자극 위치와 무관하고 공간적이지 않은 속성(ex. 색깔)이 관련된 작업의 경우 자극과 반응 위치가 일치하지 않을 때 반응이 일반적으로 더 빨라진다는 것을 발견했고 심리학에서는 이 효과를 처음 발표한 J.R simon의 이름을 따 이를 simon effect라 부른다.

이러한 simon effect에 대한 여러 연구들이 진행되었는데 한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simon effect는 계속되는 연습에 의해 달라질 수 있다. 해당 연구에서는 수평 방향으로 왼쪽 또는 오른쪽에 특정 색깔이 주어지고 해당 색깔에 따른 버튼을 누르게 하였다. 이는 simon effect를 보여주기 위한 전형적인 방법인데 이러한 과제를 72번동안 시도한 피험자의 경우 simon effect가 사라지는 현상이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과제가 600번을 넘어가자 자극과 반응 위치가 일정할 때 더 빠른 반응 속도를 보이는 simon effect와 반대로 자극과 반응 위치가 반대일 때 오히려 더 빠른 반응속도를 보였다.

다른 연구에서는 simon effect를 없애기 위해서 여러 task의 조건을 바꿔보았다. 그 중에서 특정 문양이 왼쪽에 나오면 오른쪽을 누르고 특정 조건이 오른쪽에 나오면 왼쪽을 누르도록 했을 때 simon effect가 사라지는 것이 관찰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조건에 따라서 simon effect가 사라질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그렇다면 우리가 색깔을 왼쪽 또는 오른쪽에 주고 색깔에 따라 해당 버튼을 누르는 실험을 진행하였을 때 동일한 결과를 나타내도록 피험자에게 요구하지만 지시문의 차이를 통해 피험자들의 자극에 대한 인지 관점을 다르게 하면 반응이 달라지는지 혹은 simon effect가 사라지는지 하는 의문이 생겼다. [1]


1.2. 경제고통지수와 생계형 범죄의 관계

사회구조적 관점에서 보면 현재 우리나라의 경제 상황이 나빠지고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IMF 이후에도 지속적인 경기 침체와 실업률 증가, 그리고 최근 5년간의 실질적 임금 하락 등은 서민 경제에 큰 타격을 주고 있다.

특히 생활물가지수가 상승하고 실업률이 높아짐에 따라 절대적 빈곤 상태에 놓인 국민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경제고통지수의 상승은 자연스럽게 생계형 범죄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현재 하루 평균 144건의 생계형 범죄가 발생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전국적으로 총 29만 건의 생계형 절도사건이 발생하여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100만 원 이하의 소액 강도 및 절도 사건이 최근 5년간 2배가량 증가한 것에 기인한다.

특히 농촌 지역의 경우 비닐하우스 침입을 통한 식료품 절도나, 시장 김치 판매점에서의 김치 절도, 경로당에서의 식사 절도 등 주로 의식주 관련 생계형 범죄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서민들이 기본적인 생활 유지를 위해 불가피하게 범죄를 저지르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처럼 경제고통지수가 상승할수록 생계형 범죄가 증가하는 경험적 관계가 존재한다. 절대적 빈곤에 빠진 계층이 늘어날수록 의식주 해결을 위한 생계형 범죄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정부는 취업률 제고와 최저임금 인상 등을 통해 서민경제를 살려내고, 긴급구호 및 복지 정책을 강화함으로써 생계형 범죄 예방에 힘써야 할 것이다.


1.3. 원어민 영어보조교사의 활용이 고등학생의 듣기능력에 미치는 영향

우리나라와 같은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환경에서는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교육이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에 교육인적자원부(2005)는 '영어교육 활성화 5개년 종합계획'에 따라 원어민 보조교사가 일선 학교에 배치되기 시작했다. 약 10년째 시행되고 있는 한국인 교사와 원어민 교사의 협동수업에서 원어민 보조교사의 활용이 학습자들의 듣기 능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Krashen(1982)의 입력가설에 의하면 외국어를 효율적으로 습득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현재 언어적 수준(i)보다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의 언어입력(i+1), 또는 이해 가능한 언어 입력(comprehensible input)이 제공되어야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나라 고등학교 원어민 수업에서 제공되는 입력의 수준이 학습자들의 수준과 비교하여 어떠한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홍성심, 정양수(2006)는 원어민 영어교사들이 우리나라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은 사실이지만 기대한 만큼의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으며, 때로는 원활하지 못한 수업 운영 때문에 오히려 부정적인 학습 효과를 보이기도 한다고 하였다. 이들은 수업 시수의 부족, 원어민 교사의 자격 미달, 그리고 대단위 수업 환경 등을 그 원인으로 들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현 고등학교 수업 환경에서 원어민 보조교사가 정말로 우리나라 학생들의 영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선행 연구가 많이 시행되었지만 대부분이 2010년 이전에 행해진 연구이기 때문에 현재까지 적용할 수 있을지의 의문이 있다. 또한 원어민 보조교사의 수업 능력이나 방식이 개개인마다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일반화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근 13개 학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핵심 질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와 같은 EFL환경에서 원어민 보조교사를 활용하는 것이 학생들의 듣기 능력 향상과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둘째, 한국인 단독교사의 수업과 비교하였을 때, 원어민 보조교사의 수업이 학생들의 듣기 능력 향상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를 위해 인근 13개 고등학교에서 고등학교 2학년 학생 195명을 무작위로 선발한다. 이들은 1학년 때 한국인 영어교사 단독수업을 받았으며, 이번에는 원어민 보조교사와의 협동수업을 받게 된다. 3월 초에 듣기 능력 평가를 실시하고, 6개월 후 다시 한 번 듣기 평가를 실시한다. 평가 후에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예상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원어민 보조교사의 수업을 들은 학생들의 영어듣기 점수가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둘째, 평소에 영어방송이나 팝송 등을 통해 영어를 많이 접한 학생들의 점수 향상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클 것으로 기대된다. 학생들의 설문 응답에서는 '외국인과의 대화에 자신감이 생긴다', '영어로 말하기와 듣기에 도움이 된다', '외국 문화에 대해 알 수 있다' 등의 장점과 '영어를 잘 하는 학생들만 참여해서 소외감이 든다', '수업시간에 학생들의 통제가 잘 되지 않는다' 등의 단점이 제시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원어민 보조교사의 활용이 학생들의 듣기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참고 자료

J. RICHARD SIMON & JAMES D. WOLF. (1963). "CHOICE REACTION TIME AS A FUNCTION OF ANGULAR STIMULUS-RESPONSE CORRESPONDENCE AND AGE". ERGOMONICS. 6:1, 99-105, DOI: 10.1080/*************0679
KIM-PHUONG L. VU. (2007). "Influences on the Simon effect of prior practice with spatially incompatible mappings: Transfer within and between horizontal and vertical dimensions". Memory & Cognition. 35 (6), 1463-1471
Theeuwes, Marijke; Liefooghe, Baptist; De Houwer, Jan. (2014). Eliminating the Simon Effect by Instruction.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v40 n5 p1470-1480
IMF시대 전후의 범죄발생건수의 비교(1997~1998) 참조 - 경찰백서, 1999
IMF시대에 따른 범죄, 범죄양상과 대책 참조 - 형사정책연구원, 최인섭 외 2명, 1999-12-01
경제지표와 범죄 및 민간경비 간의 관계 - 한국민간경비학회보, 주일엽, 2016
경제고통지수, 소비자물가지수, 실업률의 정의 - 두산백과 참조
경찰이 쥐어준 3만원... 은혜 갚은 ‘현대판 장발장’
http://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4032831&plink=ORI&cooper=NAVER
[CMB뉴스][현장출동][리포트]경제 불황 속 생계형 범죄 증가
http://www.cmbdj.co.kr/ab-991-7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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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세라. (2009). 한국 고등학교 학생들의 영어 학습 스타일과 학습 전략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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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성심, 정양수. (2006). 효과적인 영어 교육을 위한 원어민 영어 교사의 역할과 책임에 관한 연구. 현대영어영문학. 50(3), 137-164
경기도교육청. (2013). 원어민 영어 보조교사 업무편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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