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지역아동센터실습일지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5.07.02
13,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지역아동센터실습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일지
1.1. 실습일자
1.2. 누적실습시간
1.3. 시간별 실습일정
1.4. 실습내용
1.4.1. 구성
1.4.2. 활동내용 및 교육내용
1.5. 실습 소감
1.6. 실습지도자 의견

2. 실습종료소감

3. 실습종결평가서
3.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3.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3.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3.4.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3.5. 실습생의 자원활용에 대한 평가(인적, 물적 자원)
3.6.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3.7.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3.8.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3.9.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
3.10. 실습 기간 중 가장 유익했던 내용
3.11. 실습기간 중 가장 안 좋았던 내용
3.12. 실습 기관, 실습 지도자, 교육원에 대한 건의사항

본문내용

1. 실습일지
1.1. 실습일자

2025년 2월 5일 (수요일) 이다. 실습생은 오늘 처음 지역아동센터에 방문하여 실습을 시작하였다. 오전 10시부터 11시까지는 실습 오리엔테이션과 시설 소개 시간을 가졌다. 센터의 설립 배경, 미션과 비전, 주요 사업 내용을 소개받았고, 실습생으로서 지켜야 할 규칙과 기대 역할에 대해 안내받았다. 특히 아동과의 관계 형성에 있어 '신뢰와 존중'을 최우선으로 삼아야 한다는 점이 강조되었다. 또한 센터 내 안전 수칙 및 비상 대처 방법도 상세히 안내받았다.

오전 11시부터 12시까지는 센터 시설을 둘러보며 각 공간의 기능과 활용 방법을 배웠다. 아동들이 주로 이용하는 공부방, 놀이방, 식당, 휴게실, 상담실 등 시설별 특징을 이해하였고, 시설물 점검과 방범 시스템 운영 방식도 확인하였다. 또한 사회복지사 선생님들과 대화를 나누며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보람에 대해 들었다.

오후 12시부터 1시까지는 실제 아동들이 센터에 도착하는 시간에 맞춰 출석 체크를 도왔다. 아이들의 이름을 익히고, 간단한 인사를 나누며 친밀감을 형성하였다. 출석 체크 후에는 아이들의 기본 생활 습관 점검과 함께 집중력 저하가 보이는 아동을 사회복지사 선생님께 보고하였다.

점심시간인 12시부터 1시까지는 센터 식당에서 제공되는 식단을 아동들과 함께 하며 자연스러운 대화 시간을 가졌다. 식사 예절과 영양교육에 대한 중요성도 간접적으로 경험하였다.

오후 1시부터 2시까지는 아동들과의 상담 및 놀이 활동에 참여하였다. 특히 초등 저학년 아동들이 주로 참여하는 보드게임과 역할놀이에 직접 참여하여 놀이 치료 기법의 기초를 체험하였다.

오후 2시부터 3시까지는 방과후 학습지도 보조 역할을 맡아 수학과 국어 과목 학습 중 아동 개별 학습 상태를 점검하고 문제 풀이를 도왔다.

오후 3시부터 4시까지는 센터 내 프로그램 준비 및 사회복지사들과의 회의에 참석하여 다음 주 예정된 야외 체험학습과 문화 활동 계획에 대해 논의하며, 실습생으로서 프로그램 진행 지원 방안을 모색하였다.

오후 4시부터 5시까지는 실제 프로그램 진행에 참여해 보조 역할을 수행하였다. 동화 읽기, 미술 활동, 체육 시간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아동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질서를 유지하는 역할을 맡았다.

마지막으로 오후 5시부터 6시까지는 일일 실습 내용을 정리하고 지도자 선생님과 피드백 시간을 가졌다. 오늘의 관찰 내용과 본인이 느낀 점을 공유하고, 개선할 부분과 앞으로 집중해야 할 역량에 대해 조언을 받았다.2025년 2월 6일 (목요일) 이다. 오전 10시부터 11시까지는 아동 등원 시 인사를 나누고 출석 체크를 진행하였다. 아동 개별 상태를 메모하여 담당 사회복지사에게 공유하였고, 아이스브레이킹 게임을 도입해 아동들의 긴장을 풀고 밝은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오전 10시부터 11시까지는 화재 대피 훈련 매뉴얼을 중심으로 센터 내 비상구 위치, 대피 경로, 대피 시 행동 요령을 교육받았고, 실제 대피 훈련 시뮬레이션도 실시하였다.

오전 11시부터 12시까지는 개별 상담 시간에 참여하여 사회복지사와 함께 몇몇 아동의 상담 과정을 보조하였다. 상담 전 아동의 상태와 가정 환경에 대해 사전 교육받고, 상담 중에는 적극적으로 경청하는 자세를 유지했다.

점심시간인 12시부터 1시까지는 아동들과 함께 식사하며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어갔다. 영양 균형에 관한 짧은 교육이 포함되어 있어, 아이들에게 건강한 식습관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는 사회복지사의 모습을 관찰하였다.

오후 1시부터 2시까지는 문화 체험 프로그램 준비를 도왔다. 다음 주 실시할 전통 공예 체험을 위한 재료 준비와 공간 배치 작업에 참여하며, 아이들이 편안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방법을 배웠다.

오후 2시부터 3시까지는 문화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들의 활동을 보조하며 지원하였다. 아이들이 재료를 다루는 데 어려움을 겪을 때 도와주고, 창의적 표현을 격려하였다.

오후 3시부터 4시까지는 방과후 학습 지도 시간에 참여했다. 개별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과 1:1 학습 보조 시간을 가지며 이해를 돕는 다양한 설명 방식을 시도하였다.

오후 4시부터 5시까지는 센터 내 주간 프로그램 회의에 참석하여 이번 주 진행된 프로그램 평가와 다음 주 계획에 대해 토론하며 실습생으로서 의견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오후 5시부터 6시까지는 실습일지 작성과 함께 지도자 선생님께 오늘 활동에 대한 피드백을 받았다. 사회복지사 선생님께서 아동 개별 관찰 능력과 상황 대처 능력이 점차 향상되고 있다고 칭찬해 주셨다.


1.2. 누적실습시간

실습생은 총 160시간의 실습을 수행하였다. 첫날부터 마지막 날까지 8시간씩 매일 실습을 진행하여, 총 20일 동안 실습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지역아동센터의 운영 현황과 아동들의 일상적인 활동을 심도 있게 경험할 수 있었다. 실습 시간은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실습생이 단계적으로 아동센터의 실무를 익히고 실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왔다. 특히 실습 초반에는 아동센터의 전반적인 이해와 아동들과의 관계 형성에 중점을 두었으며, 실습이 진행됨에 따라 점차 아동들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실습 과정을 통해 실습생은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체계적으로 키워나갈 수 있었다.


1.3. 시간별 실습일정

10:00~11:00 - 아동 프로그램 계획 회의
11:00~12:00 -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자료 준비
12:00~13:00 - 점심시간
13:00~14:00 - 아동 간의 협동 활동
14:00~15:00 - 팀워크 향상을 위한 활동 진행
15:00~16:00 - 팀워크 활동 후 토론 및 피드백
16:00~17:00 - 아동 개별 피드백 및 지원
17:00~18:00 - 실습일지 작성 및 반성

아동들이 서로 협력하며 팀워크를 발휘하는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였다. 실습생은 아동들이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또한 팀워크 활동 후 아동들과 피드...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