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평생교육경영론 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경영론 과제의 개요
1.1. 평생교육경영에서 마케팅의 개념과 필요성
1.2. 평생교육기관에서의 마케팅의 성격과 전략
2. 평생교육기관의 마케팅 이론
2.1. 마케팅의 정의와 활성화 배경
2.2. 평생교육기관 마케팅의 특성
2.3. 평생교육기관 마케팅의 기능
3. 평생교육기관 마케팅 전략
3.1.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택, 포지셔닝
3.2. 프로그램 속성 및 이미지 포지셔닝
3.3. 학습자 및 경쟁 프로그램 포지셔닝
4. 결론 및 제언
4.1. 평생교육 마케팅의 중요성
4.2. 마케팅 전략의 개선 방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평생교육경영론 과제의 개요
1.1. 평생교육경영에서 마케팅의 개념과 필요성
평생교육경영에서 마케팅의 개념과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마케팅은 조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표적시장에서 자발적인 가치의 교환이 이루어지도록 만들어진 프로그램 분석, 계획, 집행, 조정이다. 마케팅은 조직이 제공할 수 있는 물품을 표적시장의 욕구에 따라 결정하며, 사람들에게 알리고 동기를 부여하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효과적인 가격설정, 홍보, 유통경로를 사용하는 것이다. 또한 마케팅은 교환을 통하여 인간욕구를 충족시키는 사회적 행위이다.
평생교육경영에서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기관의 급증으로 인해 유사 프로그램 제공으로 학습자의 참여를 확보하기 위한 경쟁이 발생하고 있다. 둘째,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정부지원이 미흡한 상황에서 평생교육기관이 미흡한 재정으로 경영하는 것을 탈피하기 위해서이다. 셋째, 백화점 부설, 언론매체, 기업체 및 대학 부설 등 사설 영리 평생교육기관이 급증하고 있어 이러한 기관들은 기관의 영리추구를 위하여 마케팅 기법의 도입을 절실히 필요로 한다. 넷째, 시민사회의 성숙 및 소비자주권주의 확산과 더불어 주체적인 참여자로서 학습권을 주장하고 있어 이를 수용하기 위한 평생교육 마케팅이 필요하다.
1.2. 평생교육기관에서의 마케팅의 성격과 전략
평생교육기관에서의 마케팅은 일반 기업의 마케팅과 구분되는 여러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 성과 측면에서 볼 때 영리단체는 이윤 같은 경제적 동기가 우선시되는 반면 비영리조직인 평생교육기관은 뚜렷한 결정적 성과 기준이 없다. 둘째, 재정 충당 면에서 볼 때 영리조직은 고객들에게 무엇을 판매함으로써 자금을 충당하지만 비영리기관인 평생교육기관은 기금개발을 위한 별도의 전략이 필요하다. 셋째, 유권자 및 고객의 종류 면에서 볼 때 영리조직은 제품을 구입하는 단일 고객을 대상으로 하지만, 평생교육기관의 경우 유권자 및 고객이 다양한 복수이며 그들의 한 사람 한 사람은 모두 나름대로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이러한 차이에 따라 평생교육기관 마케팅의 기능도 다양하게 나타난다. 먼저 자원개발 마케팅으로, 비영리기관인 평생교육기관이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마케팅 기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는 기금개발을 위한 마케팅과 자원봉사자 확보를 위한 마케팅으로 구분된다. 다음으로 자원배분 마케팅은 수혜자들에게 적절한 자원을 효과적으로 배분하는 것을 의미하며, 평생교육기관의 경우 적절한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제공하는 것을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내부 마케팅은 조직원들의 만족을 도모하는 것으로, 평생교육기관의 경우 단순히 보수를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특별한 사명감에 의해 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주체적 참여와 능력 발휘를 위한 분위기 조성과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이러한 평생교육기관 마케팅의 특성에 따라 (STP) 마케팅의 시장세...
참고 자료
평생교육경영론, 정민승, 허준 공저,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평생교육경영론 멀티미디어 강의
평생교육경영론 교안자료 참고
평생교육경영학, 오혁진, 2005, 학지사
평생교육경영론, 서보준 외, 공동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