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게슈탈트 원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지각의 정의 및 특성
1.2. 게슈탈트 원리의 개념과 특징
2. 게슈탈트 원리
2.1. 단순화의 법칙
2.2. 폐쇄성의 법칙
2.3. 유사성의 법칙
2.4. 전경-배경의 원리
3. 게슈탈트 원리의 실생활 및 마케팅 활용 사례
3.1. 앱솔루트 보드카 광고
3.2. 심장재단 공익 캠페인 광고
3.3. 칼스버그 맥주 광고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지각의 정의 및 특성
지각은 환경으로부터 감각기관을 통해 얻은 정보로 대상과 사건, 소리 등에 대한 경험에 의해 변형되는 방식이다. 이는 자극이 선택, 조직 해석되는 과정이라 할 수 있으며, 정리하자면 선택적 감각기관에서 수용된 정보를 체계화 하고 해석하는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인간은 항상 수많은 자극에 쌓여 생활을 하지만 모든 자극을 다 처리할 수 없기 때문에 인간은 감각기관에 들어오는 많은 자극을 선택하여 받아들이고 혼돈과 왜곡으로부터 스스로 방어가 가능하다. 단순히 감각 투입만 함수가 아닌 개개인이 경험하는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 상호작용하는 두 가지 다른 투입의 결과이다. 따라서 지각이 소비자 행동연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이유는 소비자가 사실 그 차체가 아닌 사실에 대한 지각으로 기초를 두고 행동을 하기 때문이다.
1.2. 게슈탈트 원리의 개념과 특징
게슈탈트 원리의 개념과 특징은 다음과 같다.
게슈탈트는 사물이 배치되는 방식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물의 추상적 형태, 질료와 구분되는 형상이 아니라 그것 자체의 구조 내지는 체제를 갖는 대상 자체를 말한다. 즉, 대상의 전체, 형태 또는 형을 의미하며 조직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게슈탈트는 부분들을 각각 지각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를 조직화하여 지각하는 '전체는 부분의 합보다 크다'라는 고유 구조에서 출발한다. 이는 우리 눈이 어떻게 시각 경험을 조직화하는지를 연구하여 형태에 관한 여러 가지 시지각 법칙을 제시한 것이다.
인간은 시각적 대상의 부분적 속성들보다는 이들을 체계화된 전체로서 지각하게 된다. 이때 인간은 가장 적합하고 단순하며 안정된 구조로 대상이나 사건을 파악하려는 경향이 있다. 또한 인간은 보편적으로 가장 효과적이고 가장 경제적인 해석을 선호한다. 이처럼 게슈탈트는 구조적이며 전체적 개념으로, 인간이 대상을 지각할 때 부분적 속성들보다는 체계화된 전...
참고 자료
그루핑법칙을 활용한 이미지 효과에 관한 연구 - 엡솔루트보드카 광고를 중심으로 -
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광고디자인전공 배정희
김경희(2000), 게슈탈트 심리학, 학지사.
박일재(2001), 게슈탈트(Gestalt) 시지각 법칙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최진아(2002), 영화포스터에 나타난 게슈탈트(Gestalt) 시지각 법칙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양윤, 소비자심리학, 학지사, 2014
안은미 소비자 심리학, 박학사,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