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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요양 방문평가 서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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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요양 방문평가 서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사업의 내외부 환경분석 및 필요성
1.2. 사업의 목적
1.3. 사업지정의 필요성
1.4. 'OO방문간호요양센터' 운영이념

2. 사업 목표 및 방문서비스 추진방향
2.1. 사업 목표
2.2. 사업대상자
2.3. 방문서비스(방문요양·목욕·간호) 추진방향
2.4. 상시 'OO방문간호요양센터 운영위원회' 구성

3. 재가노인복지센터 제공 재가급여 및 세부서비스
3.1. 방문요양·목욕·간호서비스 제공 재가급여
3.2. 방문요양·목욕 세부서비스
3.3. 방문간호 세부서비스

4. 재가노인복지센터 재가급여 및 서비스 제공절차
4.1. 사업 홍보
4.2. 이용자 모집
4.3. 재가노인복지센터 급여제공 절차
4.4. 지역사회자원 활용 및 교류를 통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

5. 종사자 채용 및 활용
5.1. 종사자 채용상황 및 인력확보계획
5.2. 종사자 운영계획
5.3. 방문요양·목욕·간호서비스 인력 교육

6. 평가 및 서비스 질 관리
6.1. 이용자 서비스평가
6.2. 서비스운영 관리계획
6.3. 이용자 고충처리 절차
6.4. 직원 고충처리 절차

7. 재가노인복지센터 제공 가능성
7.1. 유사업종 경력
7.2. 현 보유자원 및 자원개발계획

8. 지역사회 통합 및 찾아가는 돌봄·의료서비스 구축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사업의 내외부 환경분석 및 필요성

2013년 602.3만명이었던 노인(65세이상)의 인구수가 2022년에는 901.8만명으로 증가하였다. 특히 2019년 이후 전체 인구 수는 감소하는 반면 노인(65세이상)의 인구 수는 매년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2025년이면 우리나라 노인(65세이상)의 인구 수가 전체 인구 수의 20%를 넘어 '초고령화사회'로 진입할 것이란 예상이 나오고 있다. 이러한 초고령화사회를 대비하여 지역사회통합돌봄(재가노인복지센터)의 추진과정 중 하나로 노인 돌봄사회로의 전환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어르신들의 존엄성을 지키고 건강하고 가치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정책의 역량변화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각종 노인 관련 복지제도가 강화되고 그 범위가 넓어지고 있는데, 이런 정책 중 하나로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의 기본적인 생활을 좀 더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서비스로 '노인 방문요양·방문목욕·방문간호서비스'가 시행되면서 그 공급과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1.2. 사업의 목적

사업의 목적은 지역사회 내 심신이 허약하고 거동이 불편하시거나 치매, 중풍 등 노인성 질환으로 이동이 어려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직접 가정으로 방문하여 어르신의 욕구를 반영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어르신의 삶의 질을 높임으로써 '의미 있는 하루, 안정되고 건강한 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신체활동 서비스 지원, 가사 및 일생생활서비스 지원, 인지활동 서비스 지원, 정서서비스 지원, 목욕서비스 지원, 간호서비스 지원 등 다양한 세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방문요양·목욕·간호서비스를 통해 어르신들의 삶의 질 제고와 가족 돌봄 부담 경감에 기여하고자 한다.보건복지부의 2022년 장기요양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노인장기요양보험 수급자는 총 101.9만 명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방문요양 이용자는 53.2%, 노인요양시설 이용자는 19.9%, 주야간보호 이용자는 14.6%를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방문요양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가장 높은 가운데, 심신이 허약하고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이 집에서 편안히 생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3. 사업지정의 필요성

일상회복 및 건강한 노후의 지속성이 필요하다. 몸이 불편하고 거동이 힘든 어르신들이 가정에서 건강한 노후생활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이러한 어르신들은 제때 간호나 치료를 받지 못해 병을 방치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일상 및 건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직접 찾아가는 방문요양·목욕·간호서비스로 실제 겪고 있는 여러 가지 불편을 해소하고, 기본 건강관리 중 건강상태를 확인하여 사전에 질병을 예방함으로써 건강한 노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가족 돌봄 부담 경감에 기여할 수 있다. 최근 코로나19 상황에서 재난 취약계층 중 하나인 노인을 모시는 가족 10명 중 7명이 돌봄 부담 가중으로 심리적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로 인한 보호자의 돌봄 스트레스와 우울감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직접 찾아가는 방문요양·목욕·간호서비스로 어르신들에게 가사지원 및 정서적 안정, 목욕서비스 등 의미 있는 낮시간을 돌봐 줌으로써 가족 돌봄 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다.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다. 어르신들은 몸이 불편하고 거동이 힘들어 스스로 정보 접근이 어렵고, 이러한 복지 혜택을 모르는 어르신과 가족분들이 많아 복지정보의 접근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속적인 경로당과 정보교류 및 센터를 중심으로 한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돌봄서비스를 전혀 이용한 적이 없는 어르신들을 발굴하여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다.

노인의 소외감 및 고독감을 해소할 수 있다. 은퇴 후 건강하게 노후를 보내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어르신, 특히 몸이 불편하고 거동이 힘든 분들은 가족의 돌봄을 제대로 받지 못한 채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어르신들은 사회적 관계가 축소되고 외부와의 단절이 심화되어 소외감 및 고독감이 증가하게 된다. 직접 찾아가는 방문요양·목욕·간호서비스로 어르신들의 다양한 욕구에 부응하여 소외감, 고독감 등의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

농·어촌 의료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다. 농·어촌지역에는 거동이 어렵고 나이가 많은 고령자가 많이 거주하고 있다. 특히 의료수급자와 같은 취약가구의 어르신들이 많은데, 지역이 농·어촌이다 보니 병원에 가기가 힘든 경우가 많다. 또한 어르신들은 병원이 가까워도 10분 거리를 1시간이 넘게 걸려서 오는 경우가 허다하다. 직접 찾아가는 방문간호서비스로 실제 맞닥뜨리게 되는 이동 간 불편을 해소하고 건강한 일상생활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지속적인 경로당과 정보교류 및 센터를 중심으로 한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의료돌봄서비스를 전혀 이용한 적이 없는 어르신들을 발굴하여 의료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다.


1.4. 'OO방문간호요양센터' 운영이념

'OO방문간호요양센터' 운영이념은 돌봄 사각지대 해소와 농·어촌지역에 특화된 찾아가는 돌봄·의료서비스 제공이다. OOOO OO시에 위치한 'OO방문간호요양센터'는 재가노인복지센터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도 이러한 돌봄·의료서비스를 모르거나 받지 못하는 농·어촌지역 어르신들이 많이 분포되어 있다. 이러한 돌봄·의료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OO시 농·어촌지역의 많은 어르신들이 원한다면 방문요양·목욕·간호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OO방문간호요양센터'의 신념이다. 따라서 재가노인복지센터인 'OO방문간호요양센터'를 만들어 돌봄 사각지대에 계신 농·어촌지역 어르신들도 일상생활 회복을 위한 다양한 지원과 사회관계망 형성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농·어촌 동네곳곳 찾아가는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실현해 나가고자 하는 것이다.


2. 사업 목표 및 방문서비스 추진방향
2.1. 사업 목표

신체활동 서비스 지원, 가사 및 일생생활서비스 지원, 인지활동 서비스 지원, 정서서비스 지원, 목욕서비스 지원, 간호서비스 지원 등 어르신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본 센터의 사업 목표이다. 본 센터는 어르신들의 일상생활 회복을 위한 필수적인 지원을 통해 '의미 있는 하루, 안정되고 건강한 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가족 돌봄 부담을 덜어주고 지역사회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여 행복한 노후생활을 보장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어르신의 욕구를 반영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어르신들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방문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2.2. 사업대상자

이용대상

방문요양·목욕 이용대상은 장기요양급여수급권자로서 1~5등급을 받으신 분, 65세 이상의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수급대상자, 65세 미만의 치매·중풍 등 노인성 질환으로 보호가 필요하신 어르신들이다. 방문간호 이용대상은 방문요양급여 또는 방문목욕급여를 이용하는 1~5등급까지의 수급자 중 인정조사표 '간호처치 영역'의 증상유무의 '있다'란에 하나 이상 표시된 자로, 재가급여 월 한도액 내에서 이용이 가능하며, 월 1회에 한하여 월 한도액과 관계없...


참고 자료

2022년 장기요양실태조사 최종보고서. 보건복지부. 이윤경, 이선희, 강은나, 김세진, 남궁은하, 최유정
대한치매학회. 99가지 치매 이야기. 요양시설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2021.03.18.https://www.dementia.or.kr/general/bbs/index.php?code=story&category=&gubun=&page=1&number=1073&mode=view&keyfield=&key=
기대수명 83.6년 등 한국 보건의료 수준 양호. 보건복지부. 2023.07.25.https://www.khidi.or.kr/board/view?pageNum=3&rowCnt=20&menuId=MENU01499&maxIndex=00488999299998&minIndex=00488932819998&schType=0&schText=&categoryId=&continent=&country=&upDown=0&boardStyle=&no1=2801&linkId=48898208
장기요양기관 지정제 강화 및 지정갱신제 운영 안내. 2019.11. 보건복지부
또하나의가족 – 요양정보 – 노인요양시설 내 전문요양실 시범사업https://ddoga.co.kr/guide/61fb18f33b0f5f137044e195
대한임상피부치료연구회. [의협]간호사 단독 불법의료행위 조장하는 ‘노인요양시설 내 전문요양실 시범사업’ 결사 반대. 2022.06.10.https://laserpro.or.kr/bbs/board.php?bo_table=new&wr_id=2110&sfl=wr_name%252C1&stx=%25EB%258C%2580%25ED%2594%25BC%25EC%2597%25B0&page=2
노인장기요양보험 – 2023년도 장기요양기관 재가급여 평가매뉴얼 2 –주야간보호, 단기보호- 국민건강보험
외국의 요양병원 질 평가 동향 및 시사점. 채정미. HIRA OAK Repository. 2013.
2022년 장기요양실태조사를 통해 본 장기요양의 현 주소와 시사점. 강은나, 이선희, 김세진, 남궁은하.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건복지포럼. 2024.02.
노인장기요양서비스 현황과 보험회사의 역할 제고 방향. 2019.12. 강성호. 김혜란. 보험연구원.
공유복지플랫폼 2.0 [이용교 복지상식] 노인장기요양서비스가 확충된다. 2023.08.25. 이용교https://wish.welfare.seoul.kr/swflmsfront/board/boardr.do?bmno=10001&opno=10003&bno=100268
첨부자료_원문영어
미국 내 가족 및 비공식 돌봄제공자 지원 제도: 지역사회거주관리국(ACL) 사례를 중심으로. 노현진. 국제사회보장리뷰. 2020.봄호.Vol 12. pp.2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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