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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의 한글 사용 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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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의 한글 사용 양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 교육 문법 체계
1.1. 형태·구조 중심의 교육 문법
1.2. 의미·기능 중심의 교육 문법
1.3. 형식과 의미, 기능의 내용

2. 한국어 교육의 목적에 따른 분류
2.1. 일반 목적의 한국어 교육
2.2. 특수 목적의 한국어 교육
2.2.1. 학문 목적
2.2.2. 취업 목적
2.2.3. 이주 목적
2.2.4. 다문화 가정 자녀 대상
2.2.5. 재외동포와 귀국자녀 대상

3. 동사의 주요 개념 및 대조 분석
3.1. 동사의 주요 개념
3.2. 한국어 동사의 특징
3.3. 중국어 동사의 특징
3.4. 한국어 동사 '쓰다'와 중국어 동사 '戴'의 대조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교육 문법 체계
1.1. 형태·구조 중심의 교육 문법

형태·구조 중심의 교육 문법은 형태·구조를 중심으로 범주를 구분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명사 또는 부사, 전치사와 같은 어휘적 형태나 동명사, 부정사 등과 같은 형태적인 것들과 함께 구조, 어순 등과 같은 구조적인 항목들로 이루어져 있다.

형태·구조 중심으로 문법 기술 범주를 설정하면 비교적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지만, 이러한 접근 방법은 실제적 사용 양상이 두드러지지는 않는다는 한계점을 가진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법은 교육 내용으로 선정되는 형태와 구조의 용법을 중심으로 기술되며, 한국어의 본질 및 체계에 대한 지식을 강조하지는 않는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은 한국어에 대한 문법적 개관으로부터 시작되어 문장과 문법, 단어, 말의 소리, 담화 순서로 제시된다. 이는 외국인의 의사소통 능력 배양을 위한 목적에 의한 것으로, 실제 발화에서는 하나의 내용이 완성되는 문장이 기본 단위가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한국어 교육 문법 체계는 전체 얼개를 어떻게 구성할지 여부도 중요하지만, 각 하위 영역들을 어떻게 구성해 기술할지와도 밀접하게 관련된다. 하위 영역은 실제적 표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구성하며, 의미 표현의 범주에서는 전통적 학교 문법과는 다르게 형태 범주를 넘어서는 방식으로 하위 영역을 구성한다.


1.2. 의미·기능 중심의 교육 문법

의미·기능 중심의 교육 문법은 문법 항목들이 나타내는 의미와 기능들을 어떻게 종합하고 범주화할 것인지에 초점을 맞추는 접근 방식이다. 이는 네 가지 영역으로 체계화할 수 있는데, A영역은 단어와 구, 절을 포함하는 개념적 의미 영역으로 인간 세계와 관련한 경험의 양상을 표현한다. B영역은 문장을 통해 논리적인 의사소통을 표현하며, C영역은 발화를 통해 화자와 청자의 태도와 행동을 표현한다. 마지막으로 D영역은 담화 또는 텍스트를 통한 의사소통의 조직적인 양상과 관련되어 있다.

인간은 언어가 의미를 표현하고 주어진 의사소통 상황 내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언어 기능을 나타낸다는 점에서 의미·기능 중심의 구분은 매우 의미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의미·기능 영역은 그 자체가 복잡해 체계화가 어렵다는 한계점을 가진다. 즉 문법을 기술할 때 범위를 어떻게 한정하고 범주 구분을 어떻게 정해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가 남는 것이다.

실제 한국어 교육 문법 체계는 문장 형성의 기본 요소들부터 문장의 확대까지 한국어 통사 구조와 형태에 대한 범주는 형태·구조 중심 기술 방식을 택하고 있으며, 문장 표현 구조에서는 의미·기능 중심의 기술 방식을 취하고 있다. 품사와 문장 개념 및 범주 구분은 형태·구조 중심으로 접근하면서 구체적 내용은 의미·기능 중심으로 기술된 교육 문법 방식도 존재한다.

이는 한국어가 형태가 매우 복잡하게 분화되어 있고 그 의미와 기능도 매우 복잡한 특성을 지니며 교착적인 성격을 보이기 때문인 것으로 이해된다. 즉 특정 문법적 기능 및 의미가 여러 형태가 복합된 형식으로 표현되기도 한다는 점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1.3. 형식과 의미, 기능의 내용

교육 문법은 형태와 구조 중심의 기술 또는 기능과 의미 중심의 기술방식을 고려할 수 있으며, 어떠한 방식이든 의사소통 능력을 중시하는 문법은 형식과 의미, 기능을 모두 포함한다.

형식은 언어적 형태와 문법적 구조를 뜻하며, 의미는 문법적, 어휘적 의미뿐만 아니라 문맥 또는 발화 상황 등의 언어적 상황과 관련되는 담화적 의미까지 포괄한다. 또한 기능은 언어의 발화 행위와 관련이 있다.

문법 교육의 대상이 되는 항목들은 형식과 의미, 기능의 다양한 측면들을 내포하고 있으므로, 한국어 교육 문법에서는 각각의 문법 항목이 가지고 있는 형식과 의미, 기능의 성격에 대해 충분히 기술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육 문법의 기술 측면에서 형식은 언어 구성의 형태와 구조를 의미하며, 언어의 단위로 텍스트와 문장, 단어와 형태소 등을 말한다. 교육 문법은 구조를 이루는 구성요소와 이것이 문장 내에서 놓이는 적절한 위치를 기술하게 된다.

의미와 기능에서 언어 사용과 관련된 의미는 기능...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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