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가족의 정의와 기능
가족이란 부부, 부모, 자녀, 형제 등 혈연에 의해 맺어지며 함께 생활하는 공동체이다. 가족은 최초 교육의 장으로서 교육, 생산, 보호, 종교, 오락, 생식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첫째, 자녀 출산과 양육의 기능이다. 가족은 자녀를 출산하고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여 자녀를 양육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둘째, 경제적 기능이다. 가족은 외부의 생산적 기업에 노동력을 제공하고 소득을 얻어 자신과 가족의 생명을 유지한다. 셋째, 사회 역할의 기능이다. 새로운 가족이 형성되면 남편과 아내에게 각각의 새로운 역할이 주어지며, 이러한 역할 수행이 사회발전의 기틀이 된다. 넷째, 사회·문화의 적응과 종교적 기능이다. 가족은 전통문화를 보존하고 전수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처럼 가족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며 사회의 기본 단위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1.2. 가족구조 및 가족관련 가치관의 변화
현대사회의 변화로 인해 사회적 구조의 변화뿐만 아니라 자연스럽게 가족의 구조 변화도 함께 이루어져 왔다. 기존의 3세대 이상의 확대가족에서 핵가족인 1세대 가족이 증가하고 있으며 평균 가구원 수도 줄어들고 있다. 이처럼 현대의 핵가족화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기존의 가부장제 직계가족이던 것이 부부 중심의 핵가족화 현상을 보인다.
가족의 형태 또한 다양해지고 있는데 한부모가족, 새싹가정, 노인 단독가구, 미혼 단독가구, 무자녀 가족 등이 대표적인 예시이다. 가족의 형태 변화와 동시에 가족의 기능 역시 변화하고 있다. 다양한 가족 형태의 변화로 인해 가족 내 복지 기능 또는 경제적 기능이 약화하고 있지만 소비기능, 자녀의 사회화기능 등과 같은 것이 강화되고 있다.
가족의 변화는 가족의 형태, 가족의 기능을 넘어 가족 가치관의 변화, 사고방식의 변화, 가족 사상의 변화 등 가족과 관련한 가치관 또한 변하는 현상을 보인다.
1.3. 연구의 필요성
현대사회의 빠른 변화로 인해 가족구조와 가족 관련 가치관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결혼률 저하, 이혼률 증가, 독신가구와 한부모가족 등 다양한 가족형태의 등장, 출산률 하락 등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는 단순히 개인의 선택 문제를 넘어 사회 전반에 걸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가족문제의 원인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가족구조의 변화와 출산율 저하는 사회적 안정성을 저해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 진단과 정책적 대응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가족의 변화를 위기로 인식하는 보수적 입장과 필연적인 변화로 보는 변화론적 입장을 면밀히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각도의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 이를 통해 변화하는 가족구조에 대한 사회적 이해와 포용성을 높이고, 지속가능한 사회발전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2. 가족의 변화에 대한 두 가지 입장
2.1. 보수적 입장(위기론)
보수적 입장(위기론)에서 가족의 변화는 가족이 위기 상황에 처하게 되는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이때 위기란 두 가지 의미를 지닌다. 하나는 가족의 해체로 인해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갖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다른 의미는 가족은 더 이상 제도로서 존재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가족의 변화에 대해 보수적인 입장에서는 가족에 대한 위기감은 학자들 사이에 가족쇠퇴론으로 표현되고 있으며 이를 가족이 해체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