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사회복지사의 개념과 역할
1.1. 사회복지사의 개념
사회복지사는 경제적, 심리적, 주변 환경에서의 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클라이언트들에게 접근하여 클라이언트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문제 해결 방안 및 문제 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을 클라이언트들에게 알려주어 직접 문제에서 벗어나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일을 하는 직업이다. 또한 클라이언트들의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기도 하며, 클라이언트들을 도와줄 수 있는 기관, 자원봉사자, 후원자 등을 연계하여 지원을 하는 일을 하기도 한다.
1.2. 사회복지사의 역할
1.2.1. 개별적 실천역할
사회복지사의 개별적 실천역할은 상담과 치료기술이 요구된다. 상담은 보통 상담전문가들이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사회복지사도 클라이언트를 직접 만나고 이야기를 나눈다. 사회복지사의 상담기술이 전문가들보다 떨어질 수 있지만, 개인만을 보지 않고 지역, 집단 등을 고려하여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이 부분에서 부족할 수 있는 전문성을 보완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문제나 상황을 직접 대면하여 경험하게 된다. 때문에 인내심이 필수적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다양성과 개별성을 인정하고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지원을 해주어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느린 변화를 인내심을 갖고 원조과정을 지속해 나가야 한다.
또한 사회복지사는 기본적으로 클라이언트를 존중하고 이해하는 마음을 갖고, 있는 그대로를 인정하고 수용해야 한다. 사회복지사의 공감, 이해, 수용은 클라이언트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 클라이언트에 대한 비난, 비판 등은 클라이언트의 거부, 분노, 좌절감을 유발할 수 있다.
감정이입 능력 또한 사회복지사에게 필요하다. 감정이입이란 다른 사람의 감정 속에 들어갈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사회복지사는 인간관계에 있어 상대방의 내적인 감정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마음 속으로 들어가 그 사람이 느끼는 상황을 인식하고, 그와 같은 경험을 체험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민감성 또한 개별적 실천역할에 중요한 자질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내면세계를 특정한 단서 없이도 느끼고, 감지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사회복지사 자신의 선입견, 고정관념의 틀에서 벗어나 클라이언트의 감정과 사고에 자신을 투입시키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처럼 사회복지사에게 요구되는 개별적 실천역할은 상담과 치료기술, 인내심, 인간적 자질, 감정이입 능력, 민감성 등이 핵심이다. 이러한 자질들을 습득하고 함양하는 것이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향상에 필수적이다.
1.2.2. 집단적 실천역할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클라이언트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 활동을 수행한다. 이는 개인 상담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을 집단 내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다.
우선, 사회복지사는 집단구성원에게 자신을 개방할 수 있어야 한다. 클라이언트가 겪는 문제는 다양하므로 사회복지사는 모든 활동에 대해 개방적인 자세를 지녀야 하며,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와의 신뢰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또한 사회복지사는 유형별 집단을 구성하고 개인의 특성을 파악하여 새로운 소집단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예를 들어 노인 대상 자조 모임, 장애인 가족 지원 모임, 청소년 자원봉사 모임 등 다양한 관심사와 욕구를 가진 집단별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해야 한다. 이를 통해 집단 내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구성원들의 문제 해결과 욕구 충족을 지원할 수 있다.
특히 사회복지사는 집단 프로그램 운영 과정에서 구성원들의 참여와 협력을 유도해야 한다. 이를 위해 구성원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반영하며, 상호작용을 격려하고 집단 응집력을 높이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평가 등의 전 과정에서 구성원들의 주도적인 참여를 이끌어내어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고 자립심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처럼 사회복지사의 집단적 실천역할은 클라이언트 개인이 아닌 집단 단위로 접근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