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한국청소년 상담복지 개발원의 이원화된 전달체계
1.1. 외국의 청소년복지정책 조사
일본의 청소년복지정책은 정부, 지자체, 국공립 기관의 정책과 사업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일본의 복지정책은 초기에는 위기 청소년에 집중되었지만 현대사회로 올수록 일반 청소년을 대상으로 확대함으로써 안정적인 체계를 이뤄가고 있다. 일반 청소년을 대상으로는 청소년 문제 예방을 위해 건전육성을 우선과제로 하며 청소년을 정책 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시켜 지역사회 주민들과 연계를 통해 정책적 효과를 높이는 것이 주된 방향이다. 또한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지역의 상황에 맞는 체제로 정비하려는 방향이 추진되고 있다.
일본은 유스어드바이저라는 상담원을 중심으로 전 연령대에 걸쳐 상담을 활성화하고 있으며, 청소년 육성 시책 대강을 제정하여 유유아기, 학동기, 사춘기, 청년기로 아동과 청소년을 새로운 연령대로 구분하여 생애주기 관점에서 정책을 펼치고 있다. 또한 제도, 재원, 급부의 일원화를 실현하고 사회 전체적인 돌봄을 강조하고 있다는 것도 특징적이다.
일본의 청소년복지는 아동복지 정책과 함께 상황중심, 이용자 중심의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상황과 욕구에 따라 세분화하여 청소년의 건전육성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유스어드바이저 사업을 통해 복합적인 문제에 직면한 청소년을 관련 기관 및 단체와 연계하여 지속성 있는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아동 및 청소년 지원에 있어 유기적인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지자체와 보건 의료기관, 사법관계 기관, 청소년 육성 시정 촌민회의, 복지관계 기관, 취직지원기관 등이 통합적으로 연계를 이루도록 하고 있다.
1.2. 일본의 청소년 복지정책 및 사업
일본의 청소년 복지정책은 정부, 지자체, 국공립 기관의 정책과 사업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일본의 복지 정책은 초기에는 위기 청소년에 집중되었지만 현대사회로 올수록 일반 청소년을 대상으로 확대함으로써 안정적인 체계를 이뤄가고 있다. 일반 청소년을 대상으로는 청소년 문제 예방을 위해 건전육성을 우선과제로 하며 청소년을 정책 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시켜 지역사회 주민들과 연계를 통해 정책적 효과를 높이는 것이 주된 방향이다. 또한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지역의 상황에 맞는 체제로 정비하려는 방향이 추진되고 있다.
일본은 2000년대 들어서면서 청소년이 안고 있는 문제를 다각도로 이해하고 민관의 협력을 무엇보다 강조하고 있다. 일본은 유스어드바이저라는 상담원을 중심으로 전 연령대에 걸쳐 상담을 활성화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 육성 시책 대강을 제정함으로써 유유아기, 학동기, 사춘기, 청년기로 아동과 청소년을 새로운 연령대로 구분하여 생애주기 관점에서 정책을 펼치고 있다. 또한 제도, 재원, 급부의 일원화를 실현하고 사회 전체적인 돌봄을 강조하고 있다는 것도 특징적이다. 일본의 청소년 복지는 아동복지 정책과 함께 상황중심, 이용자 중심의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상황과 욕구에 따라 세분화하여 청소년의 건전육성을 도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일본의 청소년 복지정책은 유스어드바이저 사업을 통해 복합적인 문제에 직면한 청소년을 관련 기관 및 단체와 연계하여 지속성 있는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아동 및 청소년 지원에 있어 유기적인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지자체와 보건 의료기관, 사법관계 기관, 청소년 육성 시정 촌민회의, 복지관계 기관, 취직지원기관 등이 통합적으로 연계를 이루도록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일본의 청소년 복지정책은 청소년의 건전육성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3. 우리나라의 청소년 복지정책
우리나라의 청소년 복지정책은 청소년 기본법을 기반으로 하여 청소년복지 지원법, 청소년 활동 진흥법, 청소년 보호법 등 여러 관련법에 따라 정책이 실시되고 있다. 우리나라 청소년 복지 정책은 주로 요보호 청소년이나 가출청소년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일반 청소년을 대상으로는 청소년증과 청소년 인턴십을 통해 각종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청소년 전화 1388을 통해 전문 상담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방과 후 활동 지원을 통해서도 청소년을 보호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다문화 가족 청소년 및 북한 이탈 청소년을 위한 무지개 청소년 센터 운영, 위기 청소년을 위한 두드림존 서비스, 청소년 쉼터, 학교 폭력 SOS지원단, 청소년 자살 예방 프로그램 등 다양한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해밀 서비스, 사회성 향상 교실 등도 운영 중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청소년 복지정책은 정책 간 연계성이 부족하고 협소한 대상에게만 한정되어 있어 일반 청소년의 복지 향상에는 효과가 미미하다. 또한 획일적이고 중앙집권적인 특성으로 인해 청소년의 다양한 상황과 문제를 다루지 못하며 긴급구호의 성격이 강하다는 한계가 있다.
1.4. 시사점
일본의 청소년 복지 정책은 국가의 책임이 확실하고 그에 따른 지자체나 민간 기관도 정부 정책에 근거해 지역사회에 맞는 정책과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아동과 청소년을 함께 새로운 연령대로 묶어 편성함으로써 0~22세로 통합하고 단계별로 정책을 추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정책 추진에 있어 비슷한 프로그램이 명칭만 달리해 중복되어 진행되거나 중앙집권적으로 추진되는 것과는 확연히 다르다. 또한 지역적 특성과 편차를 반영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해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점도 특징적이다.
우리나라는 청소년에 대한 기존의 가치관과 인식을 수정하여 보다 공동체적이고 거시적인 관점에서 청소년 문제를 바라볼 필요가 있다. 또한 청소년이 처해 있는 여러 가지 상황과 복합적인 문제에 대해 보다 다양한 대안들을 마련해줄 필요가 있다.
2. 청소년 프로그램 마케팅 전략
2.1. STP 전략
2.1.1. 집단 세분화
청소년 집단을 청소년의 특징에 맞추어 개별화하는 전략이다. 청소년 특성이 같은 집단은 같은 방식으로, 다른 집단은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여 청소년들에게 맞춤형 프로그램을 집중해서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청소년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