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문학작품을 통한 반응중심 언어활동
1.1. 서론
유아문학교육에서 문학작품을 읽는 과정에서 유아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교류하면서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는 점에서 반응중심 문학 접근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반응중심 문학 활동에서는 교사가 문학작품에 대해 아는 것이나 작품에서의 의미나 내용을 유아에게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가 느끼고 반응해 가면서 의미를 구성하며, 유아들의 능동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따라서 반응중심 문학 활동에서 교사는 문학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할 때 유아의 경험, 사전지식, 사회문화적 환경에 따라 작품과의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고려해야 하고, 유아들의 경험과 작품세계를 연관시켜보게 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가정을 설정해 보거나 사건의 모티브를 전환해 보는 등의 개방적인 방법을 통해 능동적인 독자로서 느끼고 이해하는 과정을 유아들에게 제공해야 한다. 이때 상호교류를 통해 작품을 깊게 이해를 하며, 그 과정에서 언어교육이 이루어진다.
1.2. 문학작품을 통한 반응중심 언어활동
1.2.1. 반응중심 언어활동
반응중심 언어활동은 교사가 문학작품에 대해 아는 것이나 작품에서의 의미나 내용을 유아에게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가 느끼고 반응해 가면서 의미를 구성하며, 유아들의 능동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활동이다. 그림책 읽어주면서 유아들의 반응을 유도하고, 상호교류를 통해 작품에 대해 깊은 이해를 하며 그 과정에서 언어교육이 이루어진다.
반응중심 언어활동에는 작품 감상, 작품이해 및 반응 즐기기, 독자의 경험이 반영된 질문하기 등이 포함된다. 반응중심 언어활동에 기초한 문학 활동은 교사의 사전 준비, 반응형성을 위한 준비, 반응의 형성, 반응의 명료화, 반응의 심화 및 확장 등의 단계로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유아가 문학작품과의 심미적 대화를 통해 문학을 체험하고 자신의 반응을 자발적으로 형성하도록 한다.
1.2.2. 반응중심 언어활동에 기초한 문학 활동
반응중심 언어활동에 기초한 문학 활동"은 교사가 문학작품에 대해 아는 것이나 작품에서의 의미나 내용을 유아에게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가 느끼고 반응해 가면서 의미를 구성하며, 유아들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교사의 사전 준비단계에서는 유아의 문학에 대한 최초 반응을 이끌어 내어 확대시킬 수 있는 교수전략을 발전시키기 위해 교사 스스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미리 염두에 두고 체계적인 문학 활동의 전 과정을 사전에 계획할 필요가 있다. 이 단계는 그림동화책 내용에 대한 이해, 유아의 그림책에 몰입하기 및 흥미 유발 방안 모색, 유아의 반응 활성화를 위한 상호적 질문전략 모색 등을 계획하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반응형성을 위한 준비단계에서는 유아의 의미구성과정을 돕고 반응을 보다 활발하게 이끌어 낼 수 있도록 그림책의 주제 및 내용과 유아의 생각, 경험, 느낌, 흥미와 연관을 지어보게 하며, 예측하기를 통해 유아들의 그림책에 대한 능동적 자세와 동기유발을 형성하도록 한다.
반응의 형성 단계에서는 유아의 그림책을 읽는 중이나 읽은 후 떠오르는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이야기하게 하며, 등장인물이나 주인공 등에 감정이입하기, 흥미 있는 언어표현이나 운율에 반응하기 등을 통해 유아의 문학적 체험을 촉진한다. 또한 운율이 반복되는 부분을 유아들이 함께 읽게 하거나 문제해결책을 함께 생각해 보도록 하는 과정을 통해 유아들의 반응을 활성화 하도록 한다.
반응의 명료화 단계에서는 유아들의 문학적 체험에서 비롯된 생각과 느낌을 언어적, 행동적, 정서적으로 표현하게 하며, 교사는 유아가 의미를 구성하기 위해 보여주는 다양한 표현에 대해 인정하기, 공감하기, 정교화하기, 확장해주기 등의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가 자신의 반응을 명료화 하도록 이끌어 준다.
반응의 심화 및 확장 단계에서는 유아의 질문을 통하여 의미를 해석하고 교사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반응을 심화시키며, 이야기의 느낌을 다른 확장활동으로 전이하여 반응을 확장하고 내면화 하도록 한다. 확장활동은 교사가 사전에 계획하여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들이 스스로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할 기회를 갖게 하는 것이 유아의 자율적인 반응을 내면화 하는데 도움을 준다.
즉, 반응중심 언어활동에 기초한 문학 활동은 교사 주도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유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으로, 유아들의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통해 문학작품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언어능력 향상을 도모한다고 볼 수 있다.
1.3. 아동문학의 목적에 합당한 작품 선택과 요약한 내용에서의 반응중심 언어활동
1.3.1. 아동문학의 목적에 합당한 작품 선택
아동문학의 목적에 합당한 작품 선택은 유아문학교육에서 매우 중요하다"" 선택한 문학작품은 유아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