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복지센터실습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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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가복지센터실습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일지 작성 TIP

2. 실습생 서약서,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

3.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의뢰에 대한 회신

4.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5. 실습일지
5.1. 실습일지(1일차)
5.2. 실습일지(2일차)
5.3. 실습일지(3일차)
5.4. 실습일지(4일차)
5.5. 실습일지(5일차)
5.6. 실습일지(6일차)
5.7. 실습일지(7일차)
5.8. 실습일지(8일차)
5.9. 실습일지(9일차)
5.10. 실습일지(10일차)

6. 실습 중간평가서

7. 실습 최종평가서

8. 관찰아동일지

본문내용

1. 실습일지 작성 TIP

실습일지 작성 TIP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오리엔테이션 때 실습관련 일정을 사전에 협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습지도자는 실습생 관리 외에도 평소 업무를 하면서 슈퍼비전을 겸하므로, 실습생은 업무에 방해되지 않도록 스케줄을 사전에 조율해야 한다.

둘째, 실습생은 실습기간 동안 필요한 서류 항목과 프로그램 일정을 미리 정리해두고 준비해야 한다. 일지에 들어갈 서류를 적어두고 누락 없이 준비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실습 중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실습생은 계획서, 일지, 평가서 양식을 미리 준비하고 계획서를 구상해 두어야 한다.

셋째, 실습기관 분석을 위해 센터 내 자료를 미리 알아보고 참고하는 것이 좋다.

넷째, 매일 작성하는 실습일지는 사실 내용과 현상을 기재해야 하며 감정적인 나열은 피해야 한다.

다섯째, 실습일지의 날짜와 시간 기재 시 오타에 주의해야 한다. 24시간제로 기재할 때 특히 주의가 필요하며, 그날그날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 좋다.

여섯째, 평가서는 5점 척도로 작성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중간평가는 서술형, 종결평가는 5점 척도로 작성하면 교수님의 피드백을 활용할 수 있다.

일곱째,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센터 아동의 실명은 사용하지 않고 ○○○으로 표기해야 하며, 사진 촬영 시 아동 얼굴은 모자이크 처리해야 한다.

여덟째, 지도교수님과 정기적으로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실습에 대한 고민을 상의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아홉째, 학습기관의 공지사항을 주기적으로 확인하여 서류 양식 변경 등에 대비해야 한다.

이와 같은 실습일지 작성 TIP을 숙지하고 실습에 임한다면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실습이 가능할 것이다.


2. 실습생 서약서,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

실습생 서약서,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는 다음과 같다.

실습생은 사회복지사 윤리강령과 다음 사항을 준수한다. 첫째, 실습의 목적과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실습계약 사항을 이행하기 위하여 최선의 자세로 실습에 임한다. 둘째, 실습은 대학에서 학습된 이론을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임을 인식하여 이에 최선을 다한다. 셋째, 실습교육기관의 구성원이라는 생각으로 타 구성원과 협력하며 친화적인 태도를 취한다. 넷째, 기관의 정책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실습과정에서 준수하도록 한다. 다섯째, 근무시간은 기관의 규정에 준하며 직원과 동일한 자세로 근무시간에 임하도록 한다.

여섯째, 실습시작 최소 10분 전에 출근하여 출근을 확인하며, 업무에 관계된 사항을 사전에 준비하도록 한다. 일곱째, 결근, 조퇴, 지각 등 근태와 관련된 사항은 반드시 실습지도자에게 사전에 보고하여 허락을 받도록 한다. 여덟째, 실습지도자의 지시뿐 아니라 타직원의 지도를 잘 이행하므로 실습효과를 최대화하도록 한다. 아홉째, 직무에 강한 책임감과 열의를 갖고 적극적으로 임하며 타인에게 책임을 전가하거나 태만하게 행동하지 않는다.

열 번째, 실습으로 인하여 알게 된 클라이언트의 사적인 정보를 교육적 목적(대학실습지도등) 이외에는 절대 발설하지 않으며, 교육적 목적이라 하더라도 가명을 사용하여 개인의 비밀이 침해되지 않도록 한다. 실습종료 후, 실습관련 내용을 학회지 등에 게재하고자 할 때는 반드시 실습지도자와 상의하여 허락을 받아야 한다.

열한 번째, 실습지도자의 지도 혹은 타실습생의 실습을 견학, 관찰할 경우 배우는 자세로 진지한 태도를 취한다. 열두 번째, 기관의 직원, 클라이언트 등에 대해 예의를 지킨다. 열세 번째, 복장, 소지품은 실습 기관의 특성과 상황에 맞게 취하되 가능한 화려한 것을 피하고 검소하며 단정한 것으로 착용하도록 한다. 열네 번째, 안전사고에 만반을 기하도록 하며 안전사고와 관련된 기관의 규정을 사전에 숙지하여 그에 준해 처리하도록 한다.

열다섯 번째, 실습일지를 비롯한 각종 실습기록은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정리하여 실습 시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교수의 강평을 받는다. 열여섯 번째, 과제에 관하여 연구하고 그 결과물에 대해 실습지도자의 강평을 받는다. 열일곱 번째, 실습과정 중 어떤 경우라도 사례금 등의 금품을 절대 주거나 받지 않는다. 열여덟 번째, 과제물은 정해진 기일에 제출하고 출근 전에 작성을 마친다. 열아홉 번째, 기관의 명칭을 사적으로 활용하지 않으며 실습생의 신분을 지킨다.

마지막으로, 스무 번째, 기관을 대표한다는 자세로 실습교육기관의 직원들과 동일한 업무 태도와 자세를 취한다.


3.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의뢰에 대한 회신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의뢰에 대한 회신은 실습기관이 실습생을 선정하고 실습을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확인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실습기관은 실습의뢰에 대한 회신을 통해 실습생의 인적사항, 전공, 이수과목, 실습목표 등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실습생에게 적합한 실습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실습의뢰에 대한 회신에는 일반적으로 실습생의 인적사항과 실습목표, 실습생에게 기대하는 역량 및 자질 등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실습기관은 실습생의 특성을 이해하고 실습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또한 실습기관은 실습의뢰 회신을 통해 실습생에게 실습기관의 목적, 특성, 주요사업 등을 소개하여 실습생이 실습기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실습의뢰 회신에는 실습생의 실습일정, 실습생의 역할 및 임무, 실습지도체계 등 실습과정에 대한 정보도 포함된다"" 이를 통해 실습생과 실습기관이 실습에 대한 공통의 이해와 기대를 갖출 수 있다"" 나아가 실습기관은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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