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대학 교육의 정의와 역할
대학 교육의 정의와 역할이다. 대학은 기존의 고차원적 전문적 학문을 연구하거나 기존에 없던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역할을 하는 기관이다. 학문의 연구는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고 이것을 개인과 공동체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데 그 뜻이 있다. 이러한 학문을 가르치는 대학은 한 사회의 최고 교육기관으로서 공공의 이익을 위해 봉사해야 한다. 대학교육은 성인으로서 그리고 지식인으로서의 소양을 쌓는 교양 교육과 전공 분야의 전문인이 되기 위한 전공교육으로 구성되며, 단순히 지식을 외워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학문적 지식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교수와의 토론과 자기학습을 통해 그 지식을 확장하는 것이다. 최근 대학이 취업을 위한 트레이닝 과정으로 변질되고 있지만, 상아탑과 같은 대학의 이름처럼 학문 자체의 본질을 끊임없이 추구하는 것이 대학교육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다.
1.2. 대학 교육의 변화 동향
대학 교육의 변화 동향이다. 정보화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기존 대학 교육의 한계가 드러나고 있다. 교수자와 학습자가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어도 양질의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비대면 교육이 등장하고 확산되고 있다. 더불어 사이버 대학 교육이 활성화되면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개별화된 학습 환경을 제공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학습자의 주도성이 향상되고 교수-학습 상호작용이 변화하고 있다.
1.3.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대학 교육은 그동안 학문의 연구와 전문 지식인 양성의 역할을 충실히 해왔다. 하지만 정보화 시대의 도래와 더불어 사회적 요구가 변화하면서 대학 교육에도 변화가 불가피해졌다. 과거와는 달리 언제 어디서든 배울 수 있는 비대면 교육의 도입과 확산은 대학 교육의 새로운 모습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에 따라 대학 교육의 변화 추세와 사이버 학습의 효과성, 그리고 효과적인 사이버 학습 설계와 발전 방안 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는 대학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발전 모델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대학 교육이 시대적 변화에 발맞춰 발전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2. 대학 교육의 변화 모습
2.1. 기존 대학 교육의 문제점
기존 대학 교육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취업을 위한 트레이닝 과정이 되어버려 학문 자체의 본질을 추구하는 것이 어려워졌다. 강의 내용을 외우는 데서 그치고 학문적 지식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자기학습을 통해 지식을 확장하는 것이 부족한 편이다. 교수와 학생 간의 토론이나 심도 있는 자기학습의 기회가 충분하지 않다. 공공의 이익을 위해 봉사하는 대학의 역할이 약화되고 있다.
2.2. 정보화 시대의 대학 교육
정보화 시대의 대학 교육은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전통적 교실 교육의 시공간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정보기술의 발달로 수많은 교육적 수요와 잠재력을 충족시킬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단순한 강의식 전달 교육에 머물러 있어 기존 교육의 문제점을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창의성과 문제해결력 등 고차원적 사고를 지원하는 다양한 교육방법이 필요하며, 특히 학습자 간 활발한 토론과 상호작용 증진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정보화 시대에 부합하는 대학 교육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2.3. 비대면 교육의 등장과 확산
비대면 교육의 등장과 확산은 정보화 시대의 대학 교육에서 중요한 변화이다. 정보기술의 발달로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는 새로운 교육 방식이 등장하였다.
이러한 비대면 교육은 학습자의 자율성과 주도성을 높이며, 개인의 학습 속도와 수준에 맞춘 개별화된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교수-학습자 간 상호작용 방식이 변화함에 따라 보다 능동적이고 참여적인 학습이 가능해졌다.
비대면 교육의 대표적인 예로는 사이버 대학 교육을 들 수 있다. 사이버 대학은 온라인을 통해 시공간의 제약 없이 수업을 진행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