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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상담관련 자격증 조사 및 고찰
우리나라의 상담분야는 상담자 양성 기관, 상담전공 학생, 상담자격 취득자, 상담관련 학회나 단체 및 그 회원 등 양적인 측면에서 눈에 띄는 성장을 보이고 있다. 상담분야의 자격은 직업적 정체성을 촉진하기 위해 관련 집단이 기울이는 자발적인 시도로 자격취득에 필요한 최소기준을 충족하였음을 확인하는 방법이다. 특히 상담은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고 다양한 심리적 조력활동을 통해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안녕을 유지·증진하는 데 헌신함으로써 개인이 자기를 실현하는 삶을 살도록 돕는 활동이므로 상담 자격은 단순히 특정 직함을 부여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우리나라의 상담분야 자격은 국가자격과 민간자격으로 구분된다. 국가자격에는 청소년상담사, 직업상담사, 전문상담교사, 건강가정사 등이 포함되며, 민간자격에는 상담심리사, 전문상담교사 등이 있다. 국가자격은 학력, 경력, 시험, 면접 등 일정한 요건을 갖춘 사람을 대상으로 검정 과정을 거치는 검정형 자격과 법정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자격을 부여하는 과정 이수형 자격으로 구분된다. 한편 민간자격은 법인, 단체 또는 개인이 발급하는 자격증이다.
상담관련 민간자격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민간자격정보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 2020년 7월 기준 '상담'을 키워드로 검색하면 5,093개의 자격이 등록되어 있다. 대표적인 기관으로는 (사)한국상담심리학회의 상담심리사, (사)한국상담학회의 전문상담교사 등이 있다. 이처럼 많은 상담관련 자격증 중 특히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심리정서적 발달을 돕는 전문상담교사 자격은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1.2. 청소년상담사 자격증 취득의 필요성
청소년상담사 자격증 취득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적, 심리적 변화에 직면하는 시기로, 청소년의 올바른 성장과 발달을 위해 전문적인 상담 지원이 절실히 요구된다. 청소년상담사 자격증 취득은 전문적인 상담 능력을 갖추고 청소년의 다양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 청소년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청소년상담사 자격증은 청소년 관련 기관에서 상담 전문가로 취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청소년 관련 복지시설, 수련시설,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에서 청소년 대상의 상담과 프로그램 운영을 담당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고민과 문제를 전문적으로 해결하고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더불어 청소년상담사 자격증은 상담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공식적인 자격으로, 자기 계발과 전문성 향상의 동기가 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상담 분야에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경력 개발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2. 청소년상담사 자격증
2.1. 자격 제도의 도입 취지 및 목적
청소년상담사 자격제도의 도입 취지 및 목적
심각해지고 있는 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