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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르칠 수 있는 용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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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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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르칠 수 있는 용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가르칠 수 있는 용기
1.1. 교육기술과 방법 이전에 지녀야 할 가르침의 전제들
1.2. 가르침과 배움의 현장에 일어나는 장애의 원인과 극복책
1.3. 가르침과 배움이 지닌 역설
1.4. 교육공동체의 중요성
1.5. 교육공동체 속에서 형성되는 교육의 통전성

본문내용

1. 가르칠 수 있는 용기
1.1. 교육기술과 방법 이전에 지녀야 할 가르침의 전제들

가르침의 전제들

교육기술과 방법 이전에 지녀야 할 가르침의 전제들이 무엇인가? 가르친다는 것은 단순히 교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대중 앞에서 강연과 강의를 하며, 교실이라는 공간에 있을 때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다. 인간은 누구나 어떤 면에서는 가르치는 자이며, 가르침은 인간의 내면에서 자연스럽게 흘러나오는 것이다. 나 자신을 안다는 것은 가르침과 배움의 필수적인 사항이다. '무엇이', '어떻게', '왜'라는 질문이 교육에 중요한 통찰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서는 지성, 감성, 영성을 모두 갖추어야 한다. 가르침과 배움에 대한 우리의 사고방식을 지성이라 하고,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에서 상호 간 느끼는 방식을 감성이라 하며, 삶에 장엄하게 연결되려는 가슴깊은 동경이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되는 것을 영성이라 한다. 가르침과 배움은 학생의 내면적인 여행을 인도하며, 세상을 진지하게 보는 방식과 진지하게 살아가는 방식을 가르치는 것이다. 교육은 배움 쪽에 더 신경을 써야 하며, 교사의 역할은 학생이 교육의 최종 목적이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교사는 학생에게 많은 것을 배우도록 도와주는 조건을 만들 수도 있고, 방해하는 조건을 만들 수도 있다. 좋은 교육을 하려면 행위와 의도의 내적인 원천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본서의 핵심 주제는 "교사의 자아의식이 무엇인가?"이다. 필자는 '누구'라는 질문을 끝까지 고집한다. 교육개혁과 가보지 않은 길이고, 훌륭한 교사의 내면적 탐구의 길이기 때문이다. 열린 마음으로 문제를 거론하고, 학생들에게 충실하게 봉사하며, 교사로서의 안정감을 높일 수 있으며, 공동적 연대를 맺고, 교육이 이 세상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된다. 모든 교사에게 공통되는 풀리지 않는 문제는 나의 정체성, 나의 자기의식, 가르치는 '나'라는 인식에 관한 것이다. 이것이 없으면 배움의 '대상'에 대한 의식도 없게 된다. 훌륭한 가르침은 교사의 정체성과 성실성에서 나온다. 강렬한 개인의 정체성이 수업에 배어있는 교사가 학생들을 매료시킨다. 스타일은 천차만별이지만, 훌륭한 교사는 자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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