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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강초등고학년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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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강초등고학년 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교보건 개요
1.1. 학교보건의 정의
1.2. 학교보건의 유형
1.2.1. 학교보건서비스
1.2.2. 학교보건교육
1.2.3. 건강한 학교환경

2. 학생 비만 관리
2.1. 비만학생 현황 파악
2.1.1. 학생 비만도 전수조사
2.1.2. 건강조사
2.2. 학생 비만 예방관리
2.2.1. 1학교 1프로그램 의무운영
2.2.2. 어린이 식생활 관리 법 시행

3. 학교보건 정책 및 실태
3.1. 학교보건 정책 현황
3.2. 학생 비만 실태

4. 학교건강증진 사업
4.1. 폐교 활용 교육체험관 '회동마루' 개관
4.2. 부산 초등학생 비만예방 '1박2일 영양캠프 100'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교보건 개요
1.1. 학교보건의 정의

학교보건의 정의는 지역사회보건의 한 부분으로 학교인구의 건강을 유지, 증진뿐 아니라 건강한 학교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이루어지는 모든 보건활동이다. 건강을 보호하고 유지하며 증진하기 위한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제공되는 모든 건강서비스와 보건교육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건강사업이다. 1차 목적은 학생과 교직원이 질병을 예방, 관리하고 건강을 보호, 유지, 증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고, 2차 목적은 1차 목적 달성을 통해 궁극적으로 학교보건의 대상자가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생활을 영위함으로써 학업성취도 향상 등 학교교육의 능률화에 기여하기 위함이다.


1.2. 학교보건의 유형
1.2.1. 학교보건서비스

학교보건서비스는 학교의 전체적인 보건 활동과 서비스를 포함한다. 응급처치, 건강상담, 건강평가, 감염병관리, 요양호자관리, 비만(흡연자)관리 등이 학교보건서비스에 해당한다. 즉,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보건 관련 서비스와 활동이 학교보건서비스에 포함되는 것이다. 이러한 학교보건서비스는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궁극적으로는 건강한 학교생활을 통해 학업성취도 향상과 같은 학교교육의 능률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따라서 학교보건서비스는 학교보건의 핵심적인 부분으로 볼 수 있다.


1.2.2. 학교보건교육

학교보건교육은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건강한 학교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학교보건교육에는 보건교과 수업, 건강상담을 통한 건강정보 제공, 요양호자(비만자나 건강상 이상이 있는 학생) 관리를 통한 보건교육이 포함된다.

보건교과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건강한 생활습관과 질병 예방법을 배울 수 있다. 건강상담을 통해서는 개인별 건강 문제와 관리 방안에 대해 전문가의 조언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은 요양호자에 대한 관리와 교육을 통해 건강 증진의 필요성을 인식시킬 수 있다.

학교보건교육은 단순히 지식 전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을 돕고 건강에 대한 관심과 실천 의지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학생들이 스스로 건강관리의 주체가 되어 자신의 건강을 지켜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학교보건교육의 최종 목표라고 할 수 있다.


1.2.3. 건강한 학교환경

학교의 물리적 환경과 사회심리적 환경은 학생들의 건강과 직결된다. 학교는 학생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므로 이 환경이 건강하고 안전해야 한다.

물리적 환경 관리를 통해 교내 각종 위험요소를 제거하고 안전시설을 확충하여 사고 예방이 이루어져야 한다. 불법주정차 단속, 들개 포획, 변압기 이전 등의 조치를 통해 교통사고와 동물 공격으로부터 학생들을 보호할 수 있다. 도서관과 운동장의 노후화된 시설물을 보수하고 안전성을 높여 추락이나 부상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


참고 자료

지역사회2 – 현문사
학교보건사업 관련 공문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
NANDA 간호분류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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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동삼 기자 『들개의 역습… 중산간마을 주민들이 떨고 있다』, 서울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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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미숙 기자 『학교 유리창문이 위험하다』, 대한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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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어린이 안전사고 동향분석』, 한국소비자원 위해정보국 위해예방팀
『학교 환경위생 및 식품위생 관리 매뉴얼 6차 개정판』, 교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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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정 기자, 『[들개의 습격]① 주인 잃고 맹수가 된 개들… 인간을 위협하다』, 조선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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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연 기자, 『초등생 30% "코로나 이후 불안해져"…중고생 40% "공부 걱정↑"』,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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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희 기자, 『소아비만, 치료하지 않으면 아이의 키 성장 방해할 수 있어』, 건강다이제스트
http://www.ikunkang.com/news/articleView.html?idxno=32506 (2023.04.08.접속)
김재범 기자, 『“10살 자세가 여든까지…성장기 때부터 척추건강 챙겨야”』, 스포츠동아
https://sports.donga.com/article/all/20230328/118550786/2 (2023.04.08.접속)
『학교안전분석 통계』, 교육부, 학교안전공제중앙회
박일호, 정진주, 『학교안전사고 실태분석을 통한 건축계획적 시설기준 개선에 관한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 논문집 제19권 제2호 동권 제 87호, 2012년 3월
[학생건강정보센터], schoolhealth.kr (2019.05.06.)
[부산시교육청], https://www.pen.go.kr/ (2019.05.065)
[학생건강정보센터], 학생건강증진 관련 2019년 주요 정책방향 안내자료
차경미 외, 「지역사회 보건간호학Ⅱ」, JMK, 2017년 03월 0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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