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평생교육사의 핵심 역량과 평생학습매니저 양성과정
1.1. 평생교육사의 핵심 역량
평생교육사의 핵심 역량은 의사소통 능력, 문제해결 능력, 자기주도 능력, 운영 관리 능력, 교수학습 역량이다.
첫째, 의사소통 능력은 정보를 수집하고 경청하여 타인의 언어를 해석해낼 수 있는 해석능력, 고정관념을 극복하고 창의적으로 소통하는 역할 수행능력, 자기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명확하게 드러내는 자기제시능력과 목표설정능력으로 구성된다.
둘째, 문제해결 능력은 문제를 명확히 파악하고 원인을 분석한 후 대안을 개발하여 실행하는 능력으로, 문제명료화, 정보 수집 및 분석, 확산적 사고를 통한 대안 개발, 우선순위 설정 및 실행의 단계로 이루어진다.
셋째, 자기주도 능력은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내용을 계획하고 실행, 평가하는 능력으로, 학습 욕구 진단, 자원 파악, 목표 설정, 학습 전략 수립, 지속적인 학습 등의 과정을 포함한다.
넷째, 운영 관리 능력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기획, 마케팅, 인적자원 관리, 행정 및 재정 관리 등 교육 운영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능력이다.
다섯째, 교수학습 역량은 학습자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하여 교수법을 선택하고, 학습 환경을 조성하며, 학습자의 역량 개발을 지원하는 능력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자발적이고 협력적인 학습을 촉진할 수 있다.
이러한 핵심 역량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평생교육사의 전문성과 자질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평생교육사는 이 역량들을 지속적으로 계발하고 향상시킴으로써 평생학습 현장에서 효과적인 교육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1.2. 평생학습매니저 양성과정 사업계획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운영하는 평생교육 자격관리 홈페이지에 따르면, 평생교육사의 주요 직무는 평생교육 관련 요구분석·개발·운영·평가·컨설팅 업무, 학습자에 대한 평생학습정보 제공 업무, 학습자의 생애능력발달 상담·교수 업무, 그 밖의 평생교육 진흥 관련 사업계획 등이다.
평생학습매니저 양성과정은 평생교육사에게 필요한 다양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운영되는 사업이다. 이 과정은 평생학습매니저가 되는 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습자 관리 및 참여유도, 학습공동체 커뮤니티 구성과 운영, 평생학습매니저로서의 성공다이어리 등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특히 이 과정에서는 평생학습 매니저의 역할과 자세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룬다. 평생학습 매니저는 평생학습사업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행정사무 및 기관 경영업무, 평생학습사업 및 프로그램 기획에 필요한 객관적인 자료와 정보의 조사 및 분석, 평생학습사업의 비전 및 추진전략 수립과 기획서 및 실행계획안 작성, 평생학습사업의 통합적 추진과 유관기관의 참여 촉진을 위한 생산적 네트워크 구축, 학습고객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단위 프로그램의 내용 선정 및 개발, 평생학습사업 및 프로그램의 전문적 실행과 필요한 운영 및 지원, 학습자의 특성과 능력에 맞는 교수법 적용, 평생학습고객의 역량개발·발굴·육성·변화촉진, 학습자의 생애설계 자문 및 상담과 컨설팅, 평생학습사업의 결과 평가 및 보고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이 양성과정을 통해 참여자들은 평생학습매니저로서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평생학습 프로그램의 설계 및 조직, 운영에 필요한 전문성을 갖추고 지역사회 평생학습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2. 문화 중심 도시개발 사례
2.1. 미국과 유럽의 문화기수론과 문화도시론
20세기 들어 각국 많은 도시들에서 문화와 예술을 하나의 도시재생전략으로 채택했다. 현재까지도 많은 도시들이 문화예술을 기반으로 도시의 활성화를 시도하고 지역의 문화와 특성 및 창조성을 활용하는 문화중심적인 도시계획을 시행하고 있다. 문화예술은 그 지역의 개성과 역사를 담고 있기 때문에 고유한 도시의 정체성 형성에 중요한 자원이 되며 문화는 고용창출, 투자유도, 소득 증가, 장기적인 생산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