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수혈요법과 간호 A 받기 위한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수혈요법의 정의 및 목적
1.1. 수혈요법의 개념
1.2. 수혈요법의 목적
2. 수혈 절차
2.1. 공혈자 선별 및 채혈
2.2. 혈액제재의 선별검사
2.3. 수혈방법
3. 수혈요법의 간호
3.1. 수혈 전 간호
3.2. 수혈 중 간호
3.3. 수혈 후 간호
3.4. 수혈로 인한 합병증
4. 성분수혈
4.1. 성분수혈의 정의 및 목적
4.2. 혈액분리반출법
5. 수혈로 인한 감염
5.1. 간염바이러스
5.2. 후천성 면역결핍증
5.3. 거대세포바이러스
5.4. 말라리아
5.5. 매독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수혈요법의 정의 및 목적
1.1. 수혈요법의 개념
수혈요법의 개념은 혈구구성성분과 순환 혈장단백질의 질적, 양적 이상으로 초래되는 상황을 치료하는 것이다. 수혈요법의 목적은 첫째, 질병이나 손상으로 인해 손실된 순환혈액을 보충하는 것이다. 둘째, 부족한 혈액인자를 보충하여 혈액을 교정해 주는 것이다. 셋째, 빈혈 대상자의 산소운반 능력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넷째, 혈액 응고인자를 보충하는 것이다. 수혈요법은 혈액의 전 성분을 그대로 수혈하는 것이 아니라 대상자가 필요로 하는 성분만을 추출하여 투여하는 치료법으로, 이를 통해 치료 효과의 촉진 및 수혈로 인한 부작용의 방지, 혈액사용의 경제적 측면에서의 비용효과 증진, 헌혈의 수요 증가 등의 이점을 얻을 수 있다.
1.2. 수혈요법의 목적
수혈요법의 목적은 질병이나 손상으로 인해 손실된 순환혈액을 보충하기 위함이다. 또한 부족한 혈액인자를 보충하여 혈액을 교정해 주기 위함이며, 빈혈 대상자의 산소운반 능력을 증가시키기 위함이다. 마지막으로 혈액 응고인자를 보충하기 위함이다. 이처럼 수혈요법은 혈액 구성 성분의 결핍이나 이상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2. 수혈 절차
2.1. 공혈자 선별 및 채혈
공혈자는 17~65세 사이의 연령층에 속해야 하며, 체중이 남자 50kg 이상, 여성 45kg 이상이어야 한다. 또한 활력징후와 혈색소 수치가 정상 범주에 있어야 한다.
공혈자의 자세는 편안히 눕거나 앉도록 하며, 팔은 심장보다 낮게 유지시킨다. 정맥 천자 부위는 일반적으로 전박와 부위를 많이 사용하며, 70% 알코올이나 povidion-iodine으로 소독한 후 정맥천자를 시도한다. 450ml의 혈액을 15분 정도에 걸쳐 채취하며, 혈액 유출을 증진시키기 위해 공혈자에게 주먹을 쥐었다 펴도록 한다. 채혈 후 천자 부위에 멸균거즈로 압박을 가하고, 공혈자는 10~15분 정도 휴식을 취하게 한다. 수분과 음식 섭취를 격려하며, 공혈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지혈 여부를 확인한 후 일어나도록 한다. 이후 2주 동안 균형 식이를 섭취하도록 한다.이처럼 공혈자 선별 및 채혈 과정에서 안전한 수혈을 위한 엄격한 기준과 절차가 요구된다. 채혈 시 공혈자의 안전과 편안함을 고려하여 적절한 자세와 채혈 방법을 선택하며, 채혈 후에도 공혈자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부작용 발생을 예방한다. 또한 공혈자의 건강 관리를 위해 수혈 후 일정 기간 동안의 관리도 중요하다.
2.2. 혈액제재의 선별검사
공혈된 모든 혈액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ABO식 혈액형과 Rh형 판정을 위한 검사를 통해 혈액 고유의 특성을 확인한다. 혈액을 통한 질병전파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감염성 질환에 대한 몇 가지 정규적인 임상검사도 시행한다. 검사결과 수혈 가능한 것으로 판정된 혈액에는 공혈자의 성명, 번호, ABO 혈액형, Rh형 및 유효기일 등이 표시된 label이 단단히 부착되어져 4~6℃에서 냉장 보관되어진다. 혈액의 안전성과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 공혈자 선별검사 및 헌혈된 혈액에 대한 정밀검사를 실시하여 수혈에 적합한 혈액을 안전하게 공급하고자 한다.
2.3. 수혈방법
수혈방법은 다음과 같다.
정맥절개술(Phlebotomy, venipuncture)을 통해 공혈자로부터 혈액을 채취한다. 공혈자를 편안하게 하고 팔을 심장보다 낮게 유지시킨다. 전박와 부위(antecubital fossa)에서 천자를 실시하며, 수분간에 걸쳐 450ml의 혈액을 채취한다. 채혈...
참고 자료
김옥현, 조수현, 김순옥, 전수진, 송소현(2005). 중환자 통합 실습교육. 서울;정담미디어, p147-158.
김금순 외(2005). 중환자 간호. 서울; 군자출판사, p321-338.
서울대학교병원 편(2001). 임상간호 실무지침 Ⅰ 간호방법.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p132-135.
임상간호사회 편(2003). 임상간호실무지침서 개정 2판. 서울; 임상간호사회, p98-103.
한규섭, 박명희, 김상인(1999). 수혈의학. 서울; 고려의학.
기본간호학, 강현숙 외, 수문사, 2006년
성인간호학, 서문자 외, 수문사, 200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