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통합 교육의 혜택과 방해요인 등을 살펴보고 통합 교육이 장애영유아, 일반영유아, 부모,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통합교육의 개념 및 발전
1.1. 통합교육의 정의와 의의
1.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발전
2. 통합교육의 혜택
2.1. 법적 측면
2.2. 윤리적 측면
2.3. 사회적 측면
2.4. 발달적 측면
2.5. 비용적 측면
3. 통합교육의 방해요인
3.1. 인식의 부족
3.2. 전문가 준비의 부족
3.3. 보육과정 운영차이
3.4. 지원 및 관련 서비스 부족
4. 통합교육이 장애영유아에 미치는 영향
5. 통합교육이 일반영유아에 미치는 영향
6. 통합교육이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7. 통합교육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8. 결론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통합교육의 개념 및 발전
1.1. 통합교육의 정의와 의의
통합교육이란 장애 영유아가 일반 영유아와 함께 교육받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장애 영유아가 일반 교육 환경에서 또래와 더불어 배움을 받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경험하는 것을 말한다. 통합교육은 장애 영유아의 권리와 교육적 기회를 확대하며, 장애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는데 기여한다.
통합교육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면, 1960년대에 정상화의 개념이 전파되면서 장애 영유아의 일반 보육 및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후 다양한 연구와 국제적 선언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차별 금지와 권리 보장의 당위성이 강조되어왔다. 우리나라의 경우 1994년 특수교육 진흥법 개정을 통해 통합교육이 법적 기반을 마련하였고, 2007년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정으로 장애 영유아 교육을 의무교육으로 명시하였다. 이처럼 통합교육은 법적, 윤리적, 사회적 당위성을 갖추며 발전해왔다.
통합교육에는 물리적 통합, 학문적 통합, 사회적 통합의 세 가지 차원이 있다. 물리적 통합은 장애 영유아가 일반 영유아와 같은 교육 환경에 배치되는 것을, 학문적 통합은 일반 교육과정에 참여하는 것을, 사회적 통합은 교사와 또래로부터 수용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다양한 측면의 통합이 이루어질 때 장애 영유아가 동등한 구성원으로 인정받고 소속감을 느낄 수 있다.
종합하면, 통합교육은 장애 영유아의 권리 보장과 더불어 사회적 인식 개선을 도모하는 교육 접근법이다. 장애 영유아와 일반 영유아가 함께 교육받는 통합교육은 법적, 윤리적, 사회적 필요성을 갖추며 발전해왔으며, 이를 통해 장애 영유아의 통합적 성장을 지원하고자 한다.
1.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발전
1960년대에 장애인에 대한 정상화의 개념이 전파되면서 장애 영유아를 일반 영유아와 통합하여 교육하고 보육하는 것이 인도주의적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분리 및 통합 교육의 효과에 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고, 여러 국제 기구의 선언 및 국제협약, 정상회담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차별금지와 장애인의 권리 등이 언급되면서 직·간접적으로 통합 교육의 당위성이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70~80년대 통합 교육의 개념이 싹트기 시작하였으며, 1994년 특수교육 진흥법을 개정하여 통합 교육을 실시하고 장애아에 대한 통합 교육의 법적·사회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2007년에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이 제정되어 장애유아 교육을 의무교육으로 명시하고 3세 미만 장애영아교육을 무상으로 실시하도록 하였으며, 보육 시설은 영유아 보육법에 의해 장애 영유아에 대한 무상보육의 법적 근거를 갖게 되었다. 이처럼 통합교육은 장애아동의 권리 보장과 통합에 대한 법적·제도적 기반이 마련되면서 점차 확산되어 왔다.
2. 통합교육의 혜택
2.1. 법적 측면
통합교육은 법적으로 보장되는 필수적인 교육 방식이다. 헌법 제31조에 따르면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가진다. 또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의거하여 완전 통합을 지향하고 있으며, 영유아 보육법 제3조에 명시된 바와 같이 영유아는 어떤 종류의 차별도 받지 않고 보육되어야 한다. 이러한 법적 근거를 통해 통합교육은 당연히 행해져야 하는 교육 방식 중 하나이며, 이는 장애 영유아의 교육권과 평등권을 보장하는 필수불가결한 조치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통합교육은 법적으로 그 당위성이 확립되어 있으며, 장애 영유아를 비롯한 모든 영유아가 균등한 교육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교육 실천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2.2. 윤리적 측면
통합교육은 장애영유아에 대한 사회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동기부여가 된다. 장애아 통합을 통해 영유아기에 나와 다른 구성원에 대한 존중과 이해를 배우며, 편견보다는 개별성을 알고 대처하는 방법을 습득하게 된다. 이는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긍정적인 태도를 기르게 함으로써 분리된 교육으로의 차별 의식을 경험하지 않게 하는데 기여한다. 통합교육은 모든 영유아가 민주 시민으로 성장이 이루어지는 바람직한 보육과정이 되어 장애영유아에게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예방할 수 있다. 이처럼 통합교육은 장애영유아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과 개별성 존중을 가능하게 하여, 윤리적 측면에서의 당위성을 가진다.
2.3. 사회적 측면
통합교육은 장애아 교육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데 기여한다. 장애아 통합을 통해 영유아기부터 나와 다른 구성원에 대한 존중과 이해를 배울 수 있으며,...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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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검색: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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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유아통합교육, 학지사, 조영숙,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