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교직원, 학부모가 함께하는 소통・협력의 학교 운영 시스템으로 자율과 자치의 학교문화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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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학생, 교직원, 학부모가 함께하는 소통・협력의 학교 운영 시스템으로 자율과 자치의 학교문화 활성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생, 교직원, 학부모가 함께하는 학교 운영 체제 구축
1.1. 민주적 학교 운영 체제 구축
1.2. 윤리적 생활 공동체 운영
1.3.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1.4.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2. 배움 중심 수업을 위한 교원의 전문성 신장
2.1. 교내 자율장학 지원단
2.2. 맞춤형 장학
2.3. 공개수업의 날 운영

3. 참여와 소통의 행복 교육 구현
3.1. 교육경제공동체 학교 협동조합 지원
3.2. 학생 퍼실리테이터 교육
3.3. 학생 모니터링단 운영
3.4. 환경 정화 활동 '함께 걷는 길' 플로깅
3.5. 행복씨앗학교 네트워크

본문내용

1. 학생, 교직원, 학부모가 함께하는 학교 운영 체제 구축
1.1. 민주적 학교 운영 체제 구축

학생, 교직원, 학부모가 함께 참여하고 소통하며 민주적인 의사결정 구조를 기반으로 한 자치공동체를 구축한다. 학생 중심의 자치활동을 활성화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학교 운영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하며, 학부모의 교육활동 참여를 확대하고 지역사회와의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이를 통해 존중과 배려의 학교 문화를 조성하고, 관광 분야 혁신학교의 새로운 모델을 완성한다.

먼저, 학생 자치활동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학교 운영에 참여하도록 한다. 학생회와 대의원회의를 정례화하고 학생자치회 운영을 위한 전용 공간을 마련한다. 학생자치회 임원들의 지도력 향상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며, 테마 조회, 체육대회, 스포츠 클럽활동 등 다양한 학생 자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생활규정을 수립하고 이를 실천하도록 한다.

다음으로, 교사-학생-학부모의 소통과 참여를 강화한다. 아침 음악 방송, 급식 시간 교사-학생 대화, 또래 상담, 친구 사랑의 날 운영 등을 통해 학생들의 학교생활을 파악하고 인성교육을 실천한다. 학부모회를 통해 학부모의 교육활동 참여를 확대하고, 학부모 교육 및 모니터링 활동을 실시한다. 또한 외국 학교와의 자매결연, 지역사회 단체와의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학교와 지역사회의 동반자적 관계를 형성한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학생, 교사, 학부모가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민주적이고 협력적인 학교 문화를 조성할 수 있다. 학생들의 자치 역량이 강화되고 교육공동체의 신뢰와 참여가 높아져 결과적으로 관광 분야 혁신학교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이다.


1.2. 윤리적 생활 공동체 운영

효율적인 교수-학습 체제 구축을 위해 학교 조직을 개편한다. 행정업무 경감을 추진하여 교사들이 교육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행정 실무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업무 권한을 부여하여 교사의 업무를 경감한다. 각종 유사위원회를 통폐합하고 축소한다. 교사 학습 동아리를 활성화하고 수시로 협의할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한다. 전 교사가 참여하는 학교 평가를 통해 특성화고의 전문성을 찾을 수 있는 새로운 교육사업을 운영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

교육과정 전반의 내용을 교사 학습공동체에서 협의하여 결정하고 실행한다. 특성화 학교에 적합한 조직 개편으로 NCS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 시스템을 운영한다. 자율과 책임 중심의 업무 처리를 위해 교감, 보직교사에게 권한을 위임한다. 협의록의 작성 방법을 개선하고, 학급 간 서열화하는 시상을 없애며 학생들이 존중받고 격려받는 활동으로 변경한다.

학교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와 의견을 반영하여 학교 비전을 세운다. 전 교사가 참여하는 학교 평가를 통해 학교혁신의 추진 동력을 형성한다. 교과협의회를 통해 학생 생활, 학교 운영, 수업 및 교육과정 운영 등에 대해 수시로 협의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문화를 정착시킨다. 참여와 소통, 협의하는 교무회의와 기획 회의를 운영한다. 인사위원회를 활성화하여 업무 분배의 공정성을 확보한다. 교직원 간의 정보 공유와 실천적인 배움 과정을 통해 자율적인 교내 장학을 실천하고 수업 비평을 통해 교사의 수업 내실화를 실현한다.


1.3.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교사의 자발적 수업·평가 전문성 신장 노력으로 교육공동체의 자율장학 역량을 강화하여 학생들의 배움에 대한 의욕을 고취시키고 학부모의 학교에 대한 신뢰 풍토를 조성한다. 교사와 교장, 교감과의 대화 및 동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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