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Creswell 질적연구방법론 요약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09.03
8,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Creswell 질적연구방법론 요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질적연구의 개념
1.1. 질적연구의 정의
1.2. 질적연구와 양적연구의 차이
1.3. 질적연구의 절차
1.3.1. 준비·설계 단계
1.3.2. 자료수집 단계
1.3.3. 자료분석 단계
1.3.4. 보고서 작성 단계
1.4. 질적연구의 쟁점

2. 혼합연구와 통합연구
2.1. 통합연구의 개념
2.2. 통합연구의 목적
2.3. 통합연구의 역사 및 발전
2.4. 통합연구 모형
2.4.1. 모스 모형
2.4.2. 크레스웰과 클라크 모형
2.4.3. 타샤코리와 테들리 모형
2.5. 통합연구의 실행 방법
2.5.1.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수립
2.5.2. 자료수집 과정
2.5.3. 자료분석 및 해석 과정

3. 질적 사례연구
3.1. 사례연구의 배경
3.2. 사례연구의 정의
3.3. 사례연구의 특징
3.4. 다양한 유형의 사례연구
3.5. 사례연구의 절차
3.6. 사례연구의 글쓰기
3.7. 사례연구의 타당성 평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질적연구의 개념
1.1. 질적연구의 정의

질적연구는 사회적 또는 인간의 문제를 탐색하는 방법론적 연구의 전통에 기반하여 이해하는 연구과정이다. 연구자는 복합적이고 전체적인 그림을 구축하고, 언어를 분석하며, 정보제공자들의 구체적인 시각들을 보고,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연구를 수행한다. 가장 일반적인 질적연구의 개념은 과학적 연구방법 중의 하나로 양적연구의 대비되는 개념으로, 계량을 통한 접근방법 이외의 연구방법을 의미한다. 즉, 양적연구와 연구문제의 형성과정, 연구설계의 경직성, 자료수집방법, 자료 분석방법 측면에서의 차이점을 파악함으로써 질적연구의 개념을 명확히 할 수 있다. 질적연구는 연구문제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연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점차 구체화시키는 것이 일반적이며, 연구설계의 경직성이 높지 않아 연구과정에서 외생변수들을 수용하여 탐색적인 접근을 시도한다. 또한 질적연구는 표본이 매우 작을 뿐만 아니라, 귀납적인 접근으로 연구대상자와 매우 밀착하여 구체적인 자료를 수집하며, 연역에 의하여 구축된 분류화·유형화된 자료를 수집하여 인과관계의 설명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귀납적 접근에 의하여 수집된 흩어진 총체적인 자료를 분류화·유형화하여 인과관계의 설명을 시도한다.


1.2. 질적연구와 양적연구의 차이

질적연구와 양적연구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문제의 형성에서 차이가 있다. 양적연구는 선행연구 또는 문헌고찰을 통해 명확한 연구문제를 형성하고 연구를 진행하지만, 질적연구는 연구문제의 방향성만 제시하고 연구과정에서 점차 구체화한다"".

둘째, 연구설계의 경직성에 차이가 있다. 양적연구의 연구설계는 연구과정에서 발생하는 외생변수를 엄격하게 통제하여 경직성이 높지만, 질적연구에서는 연구설계의 경직성이 낮아 외생변수를 수용하여 탐색적으로 접근한다"".

셋째, 자료수집방법에서 차이가 있다. 양적연구는 표본이 크고 연역적 접근으로 광범위한 자료를 수집하지만, 질적연구는 표본이 작고 귀납적 접근으로 구체적인 자료를 수집한다"".

넷째, 자료분석방법에서 차이가 있다. 양적연구는 연역적 분류와 유형화를 통해 인과관계를 설명하지만, 질적연구는 귀납적 접근으로 수집된 총체적 자료를 분류화하여 인과관계를 설명한다"".


1.3. 질적연구의 절차
1.3.1. 준비·설계 단계

질적연구의 준비·설계 단계는 질적연구에서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연구주제의 확정 및 이해, 관련된 사회복지현장의 이해, 그리고 연구방법에 대한 이해와 시간 및 경비의 확보, 협력자 및 협력기관 확보 등이 이루어진다.

먼저 연구주제의 확정 및 이해 과정에서는 주제에 대한 문헌고찰 또는 전문가와의 면담을 통해 연구주제를 구체화하고 깊이 있게 이해하는 작업이 수행된다. 이를 통해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연구문제 등이 명확해진다.

다음으로 관련된 사회복지현장의 이해 과정에서는 실제 연구대상이 되는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활동들이 이루어진다. 이는 문헌고찰뿐만 아니라 현장 방문, 관찰, 인터뷰 등의 방법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이를 통해 연구자가 현장의 맥락을 충분히 이해하고 연구설계에 반영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연구방법에 대한 이해와 시간 및 경비의 확보 과정에서는 질적연구의 특성과 절차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연구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예산을 확보하는 작업이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연구의 실현가능성과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협력자 및 협력기관 확보 과정에서는 연구에 참여할 연구참여자와 연구를 지원할 기관 등을 선정하고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작업이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연구의 현실적 실행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이처럼 질적연구의 준비·설계 단계는 연구의 전반적인 방향성과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하는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3.2. 자료수집 단계

자료수집 단계는 질적연구에서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절한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핵심이다. 연구자는 설계 단계에서 제시한 자료수집방법을 적용하기 위해 자료수집을 위한 현장을 정확히 점검하고, 연구참여자에게 참여동의서를 받은 후에 자료수집을 진행한다.

질적연구에서 적용되는 대표적인 자료수집방법은 참여, 관찰, 면접, 좌담, 문헌, 문건, 영상자료 등을 이용하여 기록, 메모, 녹음/녹취, 촬영 등으로 자료화하는 것이다. 이러한 다양한 자료수집방법을 통해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풍부한 정보를 확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면접은 연구참여자와의 대화를 통해 참여자의 관점, 경험, 의견 등을 심층적으로 탐색할 수 있는 방법이다. 관찰은 연구참여자의 행동, 태도, 상호작용 등을 직접 관찰하여 기술하는 방법이다. 문헌분석은 관련 문서, 기록, 영상자료 등을 분석하여 연구문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이처럼 질적연구에서는 다양한 자료수집방법을 활용하여 연구문제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확보하고자 한다.

질적연구에서 자료수집 단계에서 주요하게 고려해야 할 점은 첫째, 연구주제와 관련된 충분한 자료를 수집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연구참여자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조를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셋째, 수집된 자료의 진실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넷째, 연구윤리를 준수하며 연구참여자의 권리와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 이와 같이 질적연구의 자료수집 단계에서는 연구문제 해결을 위한 풍부한 정보 확보와 더불어 연구참여자에 대한 배려와 윤리적 고려가 필수적이다.

종합적으로, 질적연구에서 자료수집 단계는 연구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 단계로, 다양한 자료수집방법을 활용하여 연구문제에 대한 깊이 있는 정보를 확보하고, 연구참여자에 대한 존중과 윤리적 고려를 바탕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1.3.3. 자료분석 단계

자료분석 단계는 질적연구에서 핵심적인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자료분석은 수집된 자료를 체계화된 분석틀에 의하여 분석되고 분석결과에 의미를 부여하게 된다.

자료분석을 위한 기본 작업으로 수집된 자료의 단어, 문장, 단락 등의 핵심용어를 정리하여 주요 개념을 이끌어 낸다. 도출된 주요 개념을 범주화하고 하위범주로 세분화하여 핵심주제를 만들어 낸다. 자료분석 과정은 관련 전문가의 도움과 추가적인 자료수집 및 확인 과정을 포함한다.

구체적인 자료분석 요령은 다음과 같다. 첫째, 원자료의 초벌 읽기를 통하여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한다. 둘째, 가로읽기와 세로읽기를 시도한다. 가로읽기는 자료의 내용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읽어 내려가는 것이고, 세로읽기는 일정 시점별로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다. 셋째, 겹갈이를 시도한다. 읽기를 한 번에 끝내는 것이 아니고 반복하여 읽으며 분석의 깊이를 더한다. 넷째, 속음질을 한다. 원자료에서 특정자료를 골라내고, 그것을 설명하는 주요 개념을 골라내는 작업이다. 다섯째, 분리 및 채질을 한다. 분리는 원자료를 몇 개로 나누어 각각의 개념을 도출하는 것이고, 채질은 분석내용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하여 자료를 전제하는 작업이다.

자료분석이 마무리되면 해석과정으로 들어간다. 해석은 분석된 결과를 재창조하는 작업으로 상세하게 진술한다. 해석은 이해와 관련하여 두 가지로 설명이 가능하다. 하나는 텍스트의 이해로 연구하고자 하는 현상 또는 사건에 무엇이 포함되어 있는가에 대한 문제이고, 다른 하나는 실존적인 의미에 있어서 이해 자체란 무엇인가 하는 문제이다...


참고 자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