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적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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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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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리더십"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리더십 이론의 발전
1.1. 리더십 특성 이론
1.1.1. 특성이론의 정의 및 특징
1.1.2. 특성이론의 장점과 한계
1.2. 변혁적 리더십
1.2.1. 변혁적 리더십의 개념
1.2.2.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비교
1.3. 윤리적 리더십
1.3.1. 윤리적 리더십의 개념
1.3.2. 윤리적 리더십의 구성요소
1.3.3. 윤리적 리더십과 서번트 리더십의 비교

2. 윤리적 리더십의 사례
2.1. 함영준 오뚜기 회장의 윤리적 리더십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리더십 이론의 발전
1.1. 리더십 특성 이론
1.1.1. 특성이론의 정의 및 특징

특성이론은 개인이 여러 특성으로 이루어진 존재라고 설명하는 이론이다. 여기서 특성이란 개인의 행동, 감정, 사고에 나타나는 일관된 양식이며, 이러한 특성을 가지고 사람의 성격을 기술하고 이해하려는 입장을 말한다. 특성에는 충동성, 사회성, 책임성, 지배성, 안정성, 동조성 등이 존재하며 모든 인간은 각각의 특성을 조금씩 가지고 있다.

특성이론은 이런 공통적인 인간의 특성들을 분석하고 각 개인이 어떤 특성을 강하게 가지고 있는지 분석함으로써 개인이 어떤 행동을 할지 예측하는 데에 사용되기도 했다. 이러한 특성은 단지 성격형성에만 기여하는 것이 아닌 적성, 흥미, 가치관, 능력 등 행동측면에도 많은 영향을 끼친다고 특성이론은 주장한다.

올포트는 개인의 특성을 기본 특성, 중심 특성, 이차적 성향으로 구분하였다. 기본 특성은 한 개인의 생활 전반에 광범위하게 퍼져 있으며 대부분의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중심 특성은 기본 특성보다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만 개인의 행동체계에 일관성을 만드는 특성이다. 이차적 성향은 개인에게 가장 적게 영향을 미치는 특성으로 영향력이 가장 적다. 성격구조는 이러한 특성들의 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올포트는 행동분석에서 환경 혹은 자극조건들보다 이러한 특성을 더 강조하였다. 특성이론은 개인의 행동을 분석하고 행동을 예측하는 데에만 사용되지 않고, 특정 부류의 사람들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분석하는 데에도 사용되었다. 특히 리더십 연구에 특성이론은 큰 영향을 끼친 바 있다.


1.1.2. 특성이론의 장점과 한계

특성이론의 장점은 사람을 분석하고 이해하며 예측하는 데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특성이론은 인간의 성격을 기술하고 이해하려는 입장을 취하며, 올포트가 제시한 것처럼 개인의 특성을 기본 특성, 중심 특성, 이차적 성향으로 구분하여 분석함으로써 개인의 행동 체계에 일관성을 만들어낼 수 있다. 실제로 커텔이 제시한 16가지 근원 특성은 이후 16PF 성격검사의 요인이 되었으며, MBTI 성격유형 검사도 특성이론의 영향을 받아 사람들을 유형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자신과 다른 유형의 사람들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특성이론은 사람을 몇 가지 특성으로만 설명하려 하다 보니 지나치게 단순화되거나 끼워맞추기 식 설명이 나타나게 되었으며, 이는 곧 다른 학자들의 비판을 받게 되었다. 또한 상황적 요소가 무시되어 리더와 특성 간의 상관...


참고 자료

Peter G. Northouse(2018), 리더십 이론과 실제, 학지사
사회학사전, 고영복, 사회문화 연구소, 2000.10.30.
특성요인이론 [trait-and-factor theory, 特性要因理論] (상담학 사전,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2016.01.15
거래적 리더십 두산백과
https://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80627001569935
‘변혁적 리더십’ 두산백과 거래적 리더십 두산백과https://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80629001569984
Brown, M. E., Trevino, L. K., & Harrison, D. A. (2005). Ethical leadership: A social learning perspective for construct development and testing.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97(2): 117-134.
Mendonca, M. (2001). Preparing for ethical leadership in organizations. Canadian Journal of Administrative Sciences, 18(4): 266-276.
Mendonca, M., & Kanungo, R. N. (1998). Ethical leadership in three dimensions. Journal of Human Values, 4(2): 133-148.
김용주(2012). “윤리적 리더십 고찰”. 186 유병주, 김영희,(2004)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과 조직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4 김영무.(2014) “윤리적 리더십이 조직 구성원의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가치일치와 커뮤니케이션 만족의 조절효과”,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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