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의논문계획"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논문 작성법과 연구계획서 작성 방법
1.1. 논문의 속성과 준비
1.1.1. 논문의 속성: 독창성, 정확성, 객관성, 검증성
1.1.2. 논문 준비: 주제 선정, 자료 수집 및 정리
1.2. 연구계획서(proposal) 작성 방법
1.2.1. 연구계획서의 개념과 작성 방법
1.2.2. 논문 주제 설정 및 연구 계획 시 유의사항
1.2.3. 논문 설문지 작성 시 고려사항
2. 논문의 기본 서식 및 구성
2.1. 논문의 기본 서체와 서식
2.2. 논문 목차와 서론 쪽수 구역 나누기
2.3. 각주 서식
2.4. 참고문헌 서식
3. 논문 프로포절(proposal) 작성 사례
3.1. 실패 또는 좌절 상황의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자기격려 수준에 따른 불안의 변화
3.2. 충동조절능력, 자기효능감이 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4. 노인 평생교육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4.1. 고령화의 개념과 현황
4.2. 노인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4.3. 노인 평생교육기관의 현황
4.4. 노인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논문 작성법과 연구계획서 작성 방법
1.1. 논문의 속성과 준비
1.1.1. 논문의 속성: 독창성, 정확성, 객관성, 검증성
논문은 독창성, 정확성, 객관성, 검증성을 갖추어야 한다.
첫째, 논문은 독창성을 지녀야 한다. 논문은 기존에 연구되지 않았거나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본 주제를 다루어야 한다. 기존 연구를 토대로 논지를 펼치되, 연구자 자신의 새로운 아이디어와 발견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단순히 기존 연구를 종합하거나 반복하는 것은 독창성이 결여된 논문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 논문은 정확성을 지녀야 한다. 논문에 포함된 사실, 데이터, 인용 등은 정확해야 한다. 잘못된 정보나 데이터를 활용하면 논문의 신뢰성이 저하될 수 있다. 따라서 연구자는 자료를 정확히 이해하고 충실히 기술해야 한다.
셋째, 논문은 객관성을 지녀야 한다. 연구자의 주관적인 견해나 편향된 시각을 배제하고 중립적인 입장에서 논지를 전개해야 한다. 연구 결과에 대한 해석 또한 객관적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다양한 관점을 검토하고 공정한 태도로 접근해야 한다.
넷째, 논문은 검증성을 지녀야 한다. 논문의 내용은 다른 연구자들에 의해 재현 가능해야 하며, 연구 방법 및 결과가 타당성을 지녀야 한다. 연구 설계와 데이터 분석 과정이 적절하고 신뢰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논문의 결론이 정당화될 수 있다.
이처럼 논문은 독창성, 정확성, 객관성, 검증성을 갖추어야 한다. 이는 논문이 학술적 가치를 지니고 학문 발전에 기여할 수 있게 하는 핵심 요소이다.
1.1.2. 논문 준비: 주제 선정, 자료 수집 및 정리
논문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연구주제를 선정하고, 관련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수집 및 정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우선 논문의 주제를 선정할 때는 연구자의 전공분야와 관심사를 고려하여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연구자가 이미 깊은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 문제를 연구주제로 선정하면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더욱 열정적으로 임할 수 있다. 또한 연구주제는 독창성과 참신성을 가지는 것이 좋으며, 실제로 적용 가능하고 발전 가능성이 있는 주제를 선정해야 한다. 아울러 연구자의 현실적인 여건과 능력을 고려하여 해결 가능한 문제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으로 자료 수집 단계에서는 연구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문헌들을 광범위하게 살펴보며 자료를 수집해야 한다. 문헌조사를 통해 연구주제의 독창성, 연구의 필요성, 새로운 아이디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단순히 문헌자료뿐만 아니라 실험, 관찰, 현장조사 등을 통해 다양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자료 수집 시에는 연구의 방향성과 목표를 명확히 하여 체계적으로 자료를 모아야 한다.
또한 수집된 자료들은 연구주제와의 관련성, 최신성, 객관성 등을 고려하여 정리해야 한다. 수집된 자료들을 통시적, 공시적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필요한 부분을 추출하여 논문 작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체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처럼 논문 작성을 위해서는 의미 있고 실현 가능한 연구주제를 선정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관련 자료를 수집하며,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준비 과정을 통해 객관성과 정확성을 갖춘 논문을 작성할 수 있다.
1.2. 연구계획서(proposal) 작성 방법
1.2.1. 연구계획서의 개념과 작성 방법
연구계획서(proposal)란 논문 작성에 앞서 연구자가 자신의 연구의 목적, 연구 내용 및 방법, 예상되는 연구 결과 등을 체계적으로 기술한 계획서이다. 연구계획서는 논문 작성을 위한 초석이 되는 것으로, 연구자가 주제를 선정하고 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을 구체화하여 제시한다.
연구계획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연구자는 자신의 연구 주제, 연구 내용 및 방법, 예상되는 결과 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구체화할 수 있다. 또한 연구계획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연구 주제의 독창성, 연구 방법의 타당성, 기대되는 기여도 등을 점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연구자는 논문 작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연구계획서 작성 방법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주제와 목적을 명확히 기술한다. 둘째,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을 제시한다. 셋째, 연구 문제 및 가설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넷째, 연구 방법(연구 대상, 측정 도구, 자료 분석 방법 등)을 상세히 기술한다. 다섯째, 예상되는 연구 결과와 기대 효과를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연구 일정과 소요 예산을 기술한다.
이처럼 연구계획서는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연구 설계를 통해 논문 작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연구자는 연구계획서 작성 시 자신의 연구 주제와 내용, 방법 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구체화하여 논문 작성에 활용할 수 있다.
1.2.2. 논문 주제 설정 및 연구 계획 시 유의사항
논문 주제 설정 및 연구 계획 시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논문의 주제가 독창성(獨創性)이 있고 참신한 주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이 외에도 적용성, 가능성, 발전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 연구자는 자신의 전공분야에서 평상시에 깊은 관심이나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 문제를 ...
참고 자료
논문 심사 통과를 위한 프로포절(proposal)과 예시 사례
상담심리 대학원 소논문 연구동향분석
류종훈 외, 노인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문사, 2007.
신미식, 임파워먼트를 위한 노인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8.
양옥남 외, 노인복지론, 서울: 공동체, 2006.
정옥분, 김동배, 노인복지론, 서울: 학지사, 2008.
한정란, 노인교육의 이해, 서울, 학지사, 2007.
한정란 외, 노인교육 체계화 및 활성화 방안연구, 2008.
김기진(2009). 노인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 한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동배, 정규형, 이은진(2012). 노인평생교육 참여가 자아통합감에 미치는 영향과 생활만족도의 매개효과. 한국노년학. 제 32권 제 3호.
김민경(2013). 평생교육 측면에서의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상진(2018). 문화예술교육의 노인복지 지원 활성화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수(2009). 고령자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평생교육적 요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혜숙(2015).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연구.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나항진, 노인교육론, 서율, 교육과학사, 2004.
박응희, 이병준(2009). 노인교육 담론에 대한 교육학적 탐구.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 14권 제 1호.
심재신(2014). 노인평생교육복지지원을 위한 노인평생교육 활성화방안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정복(2012). 평생교육의 노인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연구. 가천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