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논리, 논술 계획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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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창의적 논리, 논술 계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창의적 논리, 논술 계획안
1.1. 본인이 알고 있던 '비판', '창의', '배려'의 의미와 교과 수업을 통해 새로 알게 된 의미 서술
1.2. 영유아의 비판, 창의, 배려적 사고 사례 제시
1.3. 이야기나누기 활동 계획안 작성

2. 논술의 기초
2.1. 논술과 비판적 사고
2.2. 분석적 이해
2.3. 창의적 적용

3. 실천윤리 논술
3.1. 분배적 정의와 윤리적 쟁점
3.2. 교정적 정의와 윤리적 쟁점

4. 윤리 탐구 프로젝트
4.1. 현대 사회 윤리 문제 탐구
4.2. 사상가 선정과 공약 개발
4.3. 공약 발표 및 평가

5. 학습 포트폴리오
5.1. 주제 탐구 활동 결과물 제출
5.2. 윤리적 성찰 워크북 정리
5.3. 협력 학습 참여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창의적 논리, 논술 계획안
1.1. 본인이 알고 있던 '비판', '창의', '배려'의 의미와 교과 수업을 통해 새로 알게 된 의미 서술

'비판'이란 어떠한 현상 또는 사물을 다양한 관점에서 고려하여 그에 대한 의미를 판단하는 것이다. '창의'란 특정 상황, 사물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발굴하는 것이다. '배려'란 특정 상황에서 타인의 편의를 먼저 고려하는 것이다.

교과 수업을 통해 새로 알게 된 '비판'의 의미는 자신의 신념에 맞는 적절한 기준을 정해야 하고, 그 기준과 이에 따른 판단 결과는 상황에 맞게 유연성을 갖출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창의'는 특정 현상/사물을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 뿐 아니라 다양한 지식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쌓아가고, 최고의 결과값을 도출하는 것이다. '비판'과 '창의'를 통해 인간은 끊임 없이 사고하고, 방법을 제시하며 수준을 발전시켜왔다. '배려'는 타인을 먼저 고려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그가 겪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실천하는 것이다. '배려'를 통해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는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다.

영유아들은 '왜요?'라는 질문을 많이한다. 이는 비판적 사고 요소 '판단을 이끌어 내는 사고'와 '기준에 의한 사고'에 해당한다. 본인의 판단 기준을 확립하는데 있어 끊임없이 의문점을 제기하며 이에 대한 정당성을 얻는 과정이다. 새로운 가치가 본인이 이미 정한 기준에 도전할 때 '왜요'를 통해 이 기준을 더욱 고수하거나 또는 '자기수정적 사고'를 통해 수정할 수 있다. 자기수정적 사고를 통해 주관적이던 취향을 객관적으로 확장하기도 한다.

몇몇 영유아들은 블록 조립 놀이를 할 때(레고 조립) 설명서에 나와있는 대로 따르지 않고 결과물이 어떻든 본인의 주관에 맞는 창작물을 조립하려 한다. 처음에는 생각했던 결과와는 조금 동떨어진 것들을 만들지만 이후 여러 번의 시도를 거쳐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만들어낸다. 이는 창의적 사고의 '독특하고 새로운 양식으로 문제를 바라보는 사고'와 '유용한 해결책을 끌어내는 사고'에 해당된다.

영유아는 친구가 마주한 상황에 대한 감정에 가치를 부여하고, 동일한 상황을 가정하며 같은 감정을 공유하려 한다. 이는 배려적 사고의 '가치부여적 사고', '정서적 사고', '감정이입적 사고'에 해당한다. 나아가, '행동적 사고'를 통해 친구를 위로해 주거나 같이 기뻐해 주는 것처럼 해당 감정에 대응하는 행동들을 고민하며 실행하려 노력한다. 이때, '규범적 사고'가 더해져 일반적으로 해야 하는 행동에 대해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최선의 행동을 도출해낸다.


1.2. 영유아의 비판, 창의, 배려적 사고 사례 제시

영유아들은 '왜요?'라는 질문을 많이 한다. 이는 비판적 사고의 요소인 '판단을 이끌어 내는 사고'와 '기준에 의한 사고'에 해당한다. 본인의 판단 기준을 확립하는데 있어 끊임없이 의문점을 제기하며 이에 대한 정당성을 얻는 과정이다. 새로운 가치가 본인이 이미 정한 기준에 도전할 때 '왜요'를 통해 이 기준을 더욱 고수하거나 '자기수정적 사고'를 통해 수정할 수 있다. 자기수정적 사고를 통해 주관적이던 취향을 객관적으로 확장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나는 아이들이 제일 좋아하는 음식이 햄버거라고 생각했는데, 친구들 얘기를 들어보니 라면이네?'라고 반응하는 것이 그러한 사례이다.

몇몇 영유아들은 블록 조립 놀이를 할 때 설명서에 나와있는 대로 따르지 않고 자신만의 주관에 맞는 창작물을 조립하려 한다. 처음에는 생각했던 결과와는 조금 다른 것들을 만들지만 이후 여러 번의 시도를 거쳐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만들어낸다. 이는 창의적 사고의 '독특하고 새로운 양식으로 문제를 바라보는 사고'와 '유용한 해결책을 끌어내는 사고'에 해당된다. 또한 야외 활동을 선호하는 아이들과 실내 활동을 선호하는 아이들이 갈등을 빚는 상황에서 야외에서도 할 수 있는 실내 활동을 제안하는 행동도 '새롭게 문제는 바라보는 사과'와 '해결책을 끌어내는 사고' 모두 해당되는 행동이다.

마지막으로, 친구가 마주한 상황에 대한 감정에 가치를 부여하고, 동일한 상황을 가정하며 같은 감정을 공유하려 한다. 이는 배려적 사고의 '가치부여적 사고', '정서적 사고', '감정이입적 사고'에 해당한다. 나아가, '행동적 사고'를 통해 친구를 위로해 주거나 같이 기뻐해 주는 것처럼 해당 감정에 대응하는 행동들을 고민하며 실행하려 노력한다. 이때, '규범적 사고'가 더해져 일반적으로 해야 하는 행동에 대해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최선의 행동을 도출해낸다.


1.3. 이야기나누기 활동 계획안 작성

놀이사례 내에 소개되고 있는 여러 이야기나누기 활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구체적인 활동 계획안을 작성한다. 활동 계획안 양식은 제시된 것을 사용하며, 해당 계획안에서 제시하고 있는 유의점을 충분히 반영한다.

대상 연령은 만 6세이며, 활동명은 "인공지능이 우리와 같은점은 무엇이고...


참고 자료

교과논리및논술 강의안
교과논리및논술 인공지능 개념을 알아보아요
교과논리및논술 활동계획안 양식
세상읽기와논술. 방송대 강의안 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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