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평생교육의 중요성
평생교육의 중요성은 개인과 사회 모두에게서 찾을 수 있다. 평생교육은 개인의 성장만이 아니라 사회의 전반적인 발전과도 연관이 있다. 개인에게는 보편적인 인권을 실현하는 수단이면서 동시에 인권 그 자체이며 사회적으로는 민주주의, 시민사회의 형성 및 발전에 영향을 많이 주었다. 정부의 역할과 함께 종교, 동아리, 조직, 조직 문화, 독서회, 취미활동, 노동조합, 시민사회의 자발적인 조력이 평생교육을 확대함에 따라 공동체적인 연대의 형성이나 사회자본의 형성 및 발전에도 크게 이바지했다. 이와 같이 평생교육은 경제적인 부분만이 아니라 사회, 정치, 문화적인 영역과 깊은 관련을 맺으면서 성장한다. 우리나라 평생교육은 유교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와 가정에서 이루어졌고 이러한 것이 한국적인 문화를 형성하도록 했다. 해방 이후의 우리나라는 성인 교육에 있어 주목할만한 발전을 이룩했고 1962년부터 시작한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이 여러 차례에 걸쳐 추진됨에 따라 평생교육은 국가의 발전을 위한 교육체제로 변화했으며 지역사회와 개발, 산업발전, 인력 개발, 인력충원 등으로 확대되어 평생교육의 경제적인 측면이 강조되고 있다.
1.2. 평생교육 사업의 개념과 특성
평생교육 사업의 개념과 특성은 다음과 같다.
평생교육 사업은 개인의 성장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적인 발전과도 관련이 있다. 개인에게는 보편적인 인권을 실현하는 수단이자 인권 그 자체이며, 사회적으로는 민주주의와 시민사회 형성 및 발전에 영향을 미친다. 정부의 역할과 더불어 종교, 동아리, 조직, 조직 문화, 독서회, 취미활동, 노동조합, 시민사회의 자발적인 참여로 평생교육이 확대되면서 공동체적 연대와 사회자본의 형성 및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즉, 평생교육은 경제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사회, 정치, 문화적인 영역과도 깊은 관련을 맺으며 성장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유교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와 가정에서 평생교육이 이루어져 왔고, 이것이 한국적인 문화를 형성하는 데 기여해왔다. 해방 이후에는 성인 교육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발전을 이루었고, 1960년대부터 추진된 경제개발 5개년 계획에 따라 평생교육이 국가 발전을 위한 교육체제로 변화하면서 지역사회와 개발, 산업발전, 인력 개발, 인력충원 등으로 확대되어 평생교육의 경제적인 측면이 강조되고 있다.
1.3.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평생교육의 중요성과 개념, 사업의 필요성
평생교육은 개인의 성장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의 발전과도 깊은 관련이 있다. 개인에게는 보편적인 인권을 실현하는 수단이자 인권 그 자체이며, 사회적으로는 민주주의와 시민사회 형성 및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정부, 종교, 시민사회 등 다양한 주체의 노력으로 평생교육이 확대되면서 공동체적 연대와 사회자본 형성 및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평생교육은 경제적 영역뿐만 아니라 사회, 정치, 문화적 측면과도 밀접한 관련을 맺으며 성장해왔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유교 문화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와 가정에서 평생교육이 이루어져왔으며, 이는 한국적인 문화 형성에 기여했다. 해방 이후 성인 교육 분야에서도 발전을 이루었고, 1960년대부터 시작된 경제개발계획으로 인해 평생교육은 국가발전을 위한 교육체제로 변화하며 지역사회 개발, 산업발전, 인력개발 등 경제적 측면이 강조되어왔다.
이러한 평생교육의 중요성과 개념을 바탕으로 평생교육 사업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개인의 자아실현과 인적자본 확보를 위해 다양한 평생교육 사업이 필요하며, 특히 기존 교육체제의 한계를 보완하고 개인의 삶 속 학습경험을 인정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