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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의생물학 기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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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의생물학 기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태아의 발생 과정

3. 자연 피임법

4. 수술에 의한 영구 피임법

5. 남성의 불임

6. 여성의 불임

7. 성 반응

8. 남성 성기능 장애

9. 여성 성기능 장애

10. 성에 대한 학설

11. 사랑의 요소와 종류

12. 성폭력

13. 결혼

1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류는 문명의 시작부터 에너지를 필요로 했으며 문명이 발달해 갈수록 필요한 에너지는 더욱 많아져 왔다. 이에 따라 손쉽게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화석연료가 무분별하게 소비되었고, 그 결과 지구는 점차 자생능력을 잃어가고 있으며, 온실가스에 의해 지구의 대기온도가 상승하여 지구온난화가 심각해지고 있다. 온실가스는 우주로 반사되는 에너지의 일부를 흡수함으로써 대기의 온도가 상승하게 되고, 이로 인해 해수면 상승, 호우, 혹서, 혹한과 같은 기상이변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수소생산이 크게 부각되고 있으며, 수소는 연소 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고 순수한 물만 발생하며, 수소의 발열량이 메탄보다 약 2.1배, 휘발유보다 약 2.8배나 높아 경제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수소 생산 방법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그 중 친환경적인 방법은 생물학적 수소생산이다. 생물학적 수소 생산 방법 중 하나인 혐기성 수소발효가 주목받고 있으며, 최근에는 미생물 연료전지(MFC)도 주목받기 시작하고 있다. 미생물 연료전지는 미생물의 촉매반응을 통해 유기물의 화학적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하는 장치로서 대체에너지 자원이자 하폐수 처리 기술로 사용될 수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혐기성 수소발효와 미생물 연료전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2. 태아의 발생 과정

태아의 발생 과정은 전배아기, 배아기, 태아기의 3단계로 구분된다. 전배아기(수정~2주)에는 양막과 융모막이 형성되어 배아를 보호하고, 수정란이 자궁벽에 착상한다. 배아기(3주~8주)에는 뇌, 심장, 간 등의 주요 기관이 형성되고, 양막과 양수, 태반과 탯줄이 발달하며, 외부 환경에 매우 취약한 상태이다. 태아기(9주~출생)에는 외형상 인간의 특징이 뚜렷해지고, 조직과 기관이 급속도로 성장하며, 성별 구분이 가능해진다. 임신 7개월 이후에는 신경계가 발달하고, 임신 9개월 이후에는 발생과 성장이 급속히 진행되어 출생 시 50cm, 2.8~3.7kg의 크기와 모습을 갖추게 된다. 이와 같은 태아의 발생 과정을 통해 수정란이 단계적으로 완전한 인간의 형태를 갖추어 나가는 것을 알 수 있다.


3. 자연 피임법

체외 사정법(성교 중단법)은 가장 오래된 피임법으로, 성교 도중 정액이 질 밖으로 배출되도록 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자제력이 필요하고 위험부담이 있어 쿠퍼선 임신의 가능성이 있으며, 쾌감 저하와 장기간 사용 시 조루가 발생할 수 있다.

월경주기법(리듬조절법)은 배란이 일어나지 않는 기간 동안 성교를 금하는 방법으로, 오기노씨법이 대표적이다. 이는 월경 시작 12~19일 전까지 성행위를 자제하는 것으로, 배란은 보통 월경 12~16일 전에 일어나고 정자의 생존기간이 3일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월경 주기가 확실하지 않은 경우 1년간 기록을 해야 하고, 짧거나 긴 주기에서는 효과가 낮다는 단점이 있다.

기초체온법은 배란 시 체온이 약 0.3도 하강하는 점을 이용한 피임법이다. 아침 일정한 시간에 체온을...


참고 자료

한선기, 정진영 공저『환경미생물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
이채영, 유규선, 한선기『혐기성 수소발효를 결합한 생물학적 2단공정의 유기성폐자원 처리 및 바이오에너지 생산』, 한국소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2015년, pp.247 - 259
한선기『미생물 연료전지의 원리 및 환경보건 분야로의 응용』, 한국환경보건학회지, 2012.
윤여일『지구온난화-지구가 뜨거워지고 있다』, 과학창의재단, 2011.
Kim, DH.“Innovative two-stage fermentation system converting organic solid waste to hydrogen and methane, Ph D Thesis, Dep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KAIST,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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