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행동 장애의 행동적 특성을 내제화 특성과 외현화 특성으로 나누어 비교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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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정서행동 장애의 행동적 특성을 내제화 특성과 외현화 특성으로 나누어 비교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정서 및 행동장애
1.1. 정의 및 특성
1.2. 내재화 행동
1.2.1. 우울장애
1.2.2. 불안장애
1.2.3. 강박장애
1.2.4. 사회적 철수
1.3. 외현화 행동
1.3.1. ADHD
1.3.2. 행동장애
1.3.3. 반항적 도전장애
1.4. 내재화 행동과 외현화 행동의 비교
1.5.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에 대한 개입

2. 자폐성 장애
2.1. 정의 및 특성
2.2. 원인
2.3. 증상
2.4. 교육적 중재

3. 의사소통 장애
3.1. 정의 및 유형
3.2. 원인
3.3. 특징
3.4. 교육방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정서 및 행동장애
1.1. 정의 및 특성

정서 및 행동장애는 정서적 및 행동적 특성이 또래 집단의 규준에서 심각하게 벗어나 있어 학업 및 일상생활 등에서 자신과 타인을 곤란하게 하는 장애이다. 이러한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개인의 행동적 특성을 내재화 행동과 외현화 행동으로 나누어 살펴볼 필요가 있다.

내재화 행동은 주로 개인의 내부로 향하는 정서적 및 행동적 문제를 포함한다. 이는 자신에게 해를 끼치거나 우울, 불안, 강박, 사회적 철수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대표적인 내재화 장애에는 우울장애, 불안장애, 강박장애 등이 있다. 우울장애를 겪는 아동은 지속적인 슬픔, 흥미 상실, 에너지 부족을 경험할 수 있으며, 이는 학업 성취도 저하와 사회적 상호작용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불안장애 아동은 과도한 걱정, 두려움, 긴장을 느끼며 회피 행동을 하고 집중력이 저하될 수 있다. 강박장애를 겪는 사람은 반복적인 강박 사고나 행동에 시달리며, 이는 일상생활에 불편과 시간 소모를 초래할 수 있다. 또한 사회적 철수와 같은 현상도 내재화 행동의 일환으로 볼 수 있는데, 이는 극도의 내성적이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꺼리는 아동이나 청소년이 친구 관계 형성과 학교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내재화 행동은 개인의 내부적 고통을 유발하며, 외부에서 인지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1.2. 내재화 행동
1.2.1. 우울장애

우울장애는 기분장애의 한 유형으로, 지속적인 슬픔, 흥미 및 즐거움의 상실, 에너지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장애이다. 우울장애는 개인의 내부로 향하는 정서적, 행동적 문제로 표현되며, 자신에게 해를 끼치는 형태로 나타난다.

우울장애를 겪는 아동은 일상적인 활동이나 학업, 대인관계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지속적인 슬픔과 무기력감으로 인해 학업 성취도가 저하되고,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감소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사회적 고립감을 느끼게 되어 우울감이 더욱 악화되는 악순환에 빠질 수 있다.

또한 우울장애는 성인기로 이어지기도 하며, 자살 위험성도 높은 편이다. 따라서 우울장애를 겪는 아동에 대한 조기 발견과 전문적인 개입이 매우 중요하다. 우울장애 아동에게는 심리치료, 약물치료, 가족 및 교사와의 협력 등 다각도의 접근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우울감을 완화시키고 일상생활 적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1.2.2. 불안장애

불안장애는 지속적인 걱정, 두려움, 긴장감을 특징으로 하는 내재화 행동 장애이다. DSM-5(정신 장애의 진단 및 통계 매뉴얼 5판)에 따르면 불안장애에는 범불안장애, 공황장애, 공포증,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이 포함된다. 불안장애를 겪는 아동은 과도한 걱정과 두려움으로 인해 주변 환경에 대한 회피 행동을 보이며, 이로 인해 집중력이 저하되고 학업 성취도가 낮아질 수 있다. 또한 사회적 상호작용에도 어려움을 겪으며 대인관계에서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불안의 원인은 유전적 요인, 신경생물학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 복합적일 수 있다. 불안장애 아동에 대한 치료에는 인지행동치료, 약물치료, 부모 교육 등이 포함되며, 개별화된 중재 계획을 통해 장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1.2.3. 강박장애

강박장애는 개인의 내부적 고통을 유발하는 내재화 행동 중 하나이다. 강박장애를 겪는 사람은 반복적인 강박 사고나 행동(예: 손 씻기, 확인하기 등)에 시달리며, 이는 일상생활에 상당한 불편함과 시간 소모를 초래할 수 있다.

강박장애의 주된 증상은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강박 사고와 강박 행동이다. 강박 사고란 개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계속해서 떠오르는 생각으로, 불안, 두려움, 불편감을 동반한다. 이에 따라 개인은 강박 행동을 하게 되는데, 이는 강박 사고로 인한 불편함을 해소하거나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반복적으로 수행되는 행동이다. 대표적인 강박 행동에는 반복적인 손 씻기, 확인하기, 정돈하기 등이 있다.

강박장애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 신경생물학적 요인, 심리사회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전적 요인의 경우, 일란성 쌍생아에서 강박장애 발병률이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유전적 요인이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신경생물학적 요인으로는 세로토닌, 도파민 등의 신경전달물질 불균형이 제시되고 있다. 심리사회적 요인으로는 부모의 양육태도, 스트레스, 외상 경험 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강박장애 아동은 또래 관계 형성, 학업 성취 등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반복적인 강박 행동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게 되고, 또래와의 상호작용에도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강박 사고와 행동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인해 학업 성취도가 저하될 수 있다.

이러한 강박장애에 대한 개입은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가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약물치료의 경우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가 주로 처방되며, 인지행동치료는 강박 사고와 행동을 조절하는 방법을 교육하는 데 초...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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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학개론. 유은영, 조윤경 지음. 출판문화원.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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