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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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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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전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이케아의 광고전략
2.1. 기업 및 제품소개
2.2. 광고내용 소개
2.3. 광고 분석
2.3.1. 광고목표
2.3.2. 크리에이티브전략
2.3.3. 광고매체 선정
2.3.4. 광고효과

3. 국제광고전략
3.1. 국제광고전략의 전제조건
3.2. 광고메시지 및 매체 선정
3.3. 광고의 표준화와 현지적응화

4. 광고기획 방법론
4.1. Brief
4.2. ROI
4.3. T-Plan(JWT)
4.4. Six Key Step
4.5. FCB Grid
4.6. USP Discipline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이 제품은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으며, 다양한 계층의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에 양질의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디자인과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케아는 스칸디나비아의 모던하고 미니멀한 디자인 스타일을 바탕으로 저렴한 가격에도 높은 품질과 기능성을 갖춘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이다. 또한 이케아는 조립가구라는 차별적인 유통방식을 통해 대량생산, 대량판매를 가능하게 하여 원가절감에 성공하였고, 이를 통해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이케아의 브랜드 전략과 마케팅 활동은 현대 사회의 소비트렌드와 부합하면서 전세계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2. 이케아의 광고전략
2.1. 기업 및 제품소개

이케아(IKEA)는 스웨덴의 생활 소품 및 가구를 판매하는 세계 최대의 가구업체이다. 1943년 초기에 작은 잡화점으로 시작하였으며, 1950년대 스웨덴 정부의 대규모 주택단지 건설사업과 맞물리면서 사업을 크게 확장하였다. 대량구입을 통한 원가절감을 통해 경쟁사보다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스웨덴 양식의 조립식 가구를 시장에 내놓으면서 인기를 얻었고, 대형매장을 세우며 승승장구하며 1960년대에는 해외로 사업부문을 확장하여 다국적기업으로서의 면모를 보였다. 이케아는 스웨덴의 국가정체성이 가장 잘 드러난 기업으로 스웨덴 국기의 모양과 색깔을 기업 로고부터 입점된 점포까지 모든 디자인에 적용한 것으로 유명하다. 또한 스웨덴 양식의 세련된 디자인에 더해 이케아의 경영 철학은 훌륭한 디자인과 실용성을 갖춘 다양한 홈 가구들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고자 하는 스웨덴의 사회민주주의 복지 이념이 반영되었다. 따라서 이케아의 경영 목표는 고객에게 훌륭한 디자인, 우수한 기능, 지속가능한 가구를 좋은 품질과 낮은 가격에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이케아는 재활용된 소재의 사용을 늘리며 고객에게 합리적인 비용으로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디자인하고, 기후변화와 노동 등의 사람과 지구 환경에 친화적인 디자인을 바탕으로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생활, 자원순환과 기후변화 프로젝트, 공정과 평등"의 슬로건을 주장한다. 현재 이케아 코리아는 광명점을 시작으로 국내 공식 진출했으며 현재 고양점과 기흥점, 동부산점 등 4개의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많은 사람들에게 합리적인 가격과 편리함을 제공하고 더 나아가 지구와 환경에 친화적인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 이케아 플래닝 스튜디오 천호점과 신도림점을 운영하고 있다. 이케아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DIY 방식이다. 이케아 제품은 조립을 통해 소비자들이 스스로 만들어나가는 제품으로 포장부터 조립까지 전 과정에 있어서 소비자들이 전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이케아 제품은 전과정에 소비자를 참여시켜 가구에 대한 애착을 형성하고, 유행에 민감하며 자신을 위한 소비를 하는 20~30대들에게 성취감과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한다. 이케아의 제품은 스칸디나비아의 스타일을 선보이는데, 모던하고 심플하면서도 미니멀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북유럽풍의 디자인의 특징을 보인다. 디자인 뿐만 아니라 제품명에서도 가구 디자이너들은 북유럽의 장소나 사람 이름, 도시 이름 등으로 단순화하여 북유럽풍이 물씬 나게 하였다. 이케아는 전형적인 북유럽풍의 스타일을 고수하면서도 소재와 색상에서 차별화를 두어 20~30대의 다양한 취향과 개성이 반영될 수 있는 제품을 제작하고, 현대사회의 1인 가구가 증가하는 것에 주목하여 좁은 공간에서 높은 효율을 낼 수 있는 디자인을 개발한다. 이케아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DIY 방식 다음으로 저렴한 가격에 있다. 이케아는 저렴한 가격으로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삶을 제공하기 위해 가격을 먼저 설정한 다음 그에 맞는 적절한 원자재를 결정하고 기능과 디자인을 구상하는 방식을 고수한다. 저렴한 가격을 유지하기 위해 이케아는 전세계를 돌아다니면서 값싼 원자재를 공급받을 수 있는 공급업체를 찾아다니고 생산과정에서 원가를 줄이는 방식으로 제품의 단가를 낮췄다. 기본적으로 대량생산 대량판매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여 원가를 낮출 수 있었고, 조립식 제품과 플랫팩 포장관리 시스템은 생산과정에서의 원가를 절감할 수 있었다.


2.2. 광고내용 소개

이케아의 판매촉진활동의 핵심은 카탈로그에 있다. 이케아는 매년 마케팅 비용의 70%를 연간 출간되는 카탈로그에 사용할 정도로 광고캠페인 활동에서 가장 중요시 하는 분야이다. 이케아 코리아는 2021년 이케아 카탈로그, '매일매일 함께하는 홈퍼니싱 핸드북'의 인쇄버전과 디지털 버전을 지난 8월 25일 코리아 웹사이트와 전 오프라인 매장에서 선보였다. 카탈로그 북은 이케아의 가구와 제품으로 실제 집을 꾸민 것과 같은 연출을 통해 인위적인 화보 컷이 아닌 실제로 그곳에 살고 생활하고 있는 직원들의 모습이 담겨있다. 이케아 카탈로그는 깨끗하고 아름답게 정돈된 인테리어 사진을 진짜 사람이 사는 듯한 디테일적인 요소를 가미해 보여준다. 구체적인 디테일에는 예술가의 방 책장의 화보집이 꽂혀 있고, 학생이 쓰는 방에는 아시아 음식점의 포장 용기가 보여주며 진짜 사람이 사는 듯한 느낌을 전달해준다. 또한 모델 공간을 자연스럽게 연출하기 위해 사진작가들은 지속 조명을 사용하고, 실제 이케아 직원이 등장하며 등장인물로 흑백혼혈인, 동성애자, 이민자 등 다양하게 나온다. 또한 각 국가의 문화적 특성에 따라 그 나라의...


참고 자료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20/08/820270/
https://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232597
https://namu.wiki/w/이케아
http://www.sisajournal-e.com/news/articleView.html?idxno=222704
http://news.bizwatch.co.kr/article/industry/2014/12/12/0033
국제경영(글로벌화의 도전) - Charles W. L. Hill / 지필미디어 / 2021
국제통상학원론 - 성일석 / 교우사 / 2015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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