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간호연구개론 기말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5.06.17
14,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간호연구개론 기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연구개론 기말 고사 대비
1.1. 간호윤리와 이론
1.1.1. 도덕, 도덕과 무관함
1.1.2. 옳음과 그름, 좋음과 나쁨
1.1.3. 권리와 의무의 개념
1.1.4. 윤리적 딜레마
1.1.5. 윤리적 의사결정의 기준
1.2. 도덕발달 이론
1.2.1.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
1.2.2. 길리간의 도덕발달 이론
1.3. 간호윤리의 개념
1.3.1. 간호윤리의 정의
1.3.2. 간호윤리와 돌봄의 개념
1.4. 윤리 이론
1.4.1. 공리주의
1.4.2. 칸트의 의무론
1.4.3. 로스의 의무론
1.5. 생명윤리학의 중요성
1.5.1. 병원윤리위원회
1.5.2. 뉘른베르크강령과 헬싱키선언
1.6. 윤리 원칙
1.6.1. 자율성의 원칙
1.6.2. 악행금지의 원칙
1.6.3. 선행의 원칙
1.6.4. 정의의 원칙
1.7. 생명윤리규칙
1.7.1. 정직의 규칙
1.7.2. 신의의 규칙
1.7.3. 성실의 규칙
1.8. 한국간호사 윤리강령
1.9. 간호사와 대상자의 윤리
1.10. 생명공학 관련 윤리 쟁점
1.10.1. 인공임신중절
1.10.2. 안락사
1.10.3. 대리모
1.10.4. 뇌사와 장기이식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연구개론 기말 고사 대비
1.1. 간호윤리와 이론
1.1.1. 도덕, 도덕과 무관함

도덕(moral)이란 말은 평가적 의미로 쓰일 때에는 그 반대어가 부도덕 또는 비도덕이라는 의미의 immoral이고, 분류적 의미로 쓰일 때에는 그 반대어가 도덕과 무관하다는 의미인 amoral 또는 nonmoral이 된다. 신생아와 같이 판단력이 없는 존재는 amoral한 존재이며, 경제적 가치나 미적 가치 등은 nonmoral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도덕은 인간이 인간으로서 행하여야 할 기본 도리와 그것을 자각하여 실천하는 행위를 의미하며, 도덕적인 것과 도덕과 무관한 것은 구분된다.


1.1.2. 옳음과 그름, 좋음과 나쁨

옳음과 그름, 좋음과 나쁨이다. 어떤 행위가 '옳다'함은 그 행위를 수행할 의무가 있다는 의미이다. 어떤 행위나 결정이 '옳다'는 것은 도덕원칙과 규칙에 합당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옳다와 반대어인 '그르다'는 하지 말아야 할 것, 혹은 도덕 원칙이나 규칙에 위배되는 것을 말한다. good은 인간 행위의 목적이 될 수 있는 궁극적인 가치로서의 선으로 쾌락, 행복, 건강과 같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Bad는 Good의 반대말이다.


1.1.3. 권리와 의무의 개념

권리란 어떤 이익을 자기를 위해 주장할 수 있는 법률상의 힘이다. 권리에는 적극적 권리와 소극적 권리로 나뉜다. 적극적 권리는 상대방이 이를 보장할 책임을 가진 권리이며, 소극적 권리는 상대방이 이를 삼가야 할 책임이 있는 권리이다. 예를 들어 환자의 권리에는 알권리, 자기 결정권, 개인의 신상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 진료받을 권리 등이 있다.

의무란 사람으로서 마땅히 하여야 할 일이다. 어떤 행위가 옳다함은 그 행위를 수행할 의무가 있다는 의미이다. 의무는 도덕원칙과 규칙에 합당한 것을 말한다. 반대로 어떤 행위가 그르다함은 하지 말아야 할 것, 즉 도덕원칙이나 규칙에 위배되는 것을 의미한다.

권리와 의무는 상호 밀접한 관계가 있다. 한 사람의 권리는 다른 사람의 의무와 연결된다. 예를 들어 환자의 알권리는 간호사의 설명 의무와 연결된다. 권리와 의무는 서로 균형을 이루어야 하며, 이를 통해 인간 존엄성이 실현될 수 있다.


1.1.4. 윤리적 딜레마

윤리적 딜레마란 간호사가 전문가로서 지켜야 하는 윤리적 의무 혹은 책무가 서로 충돌하고 있어 어떠한 실천행동을 선택하는 것이 윤리적으로 올바른 것인지 판단하기 힘든 상태이다. 간호사는 환자 개개인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하는 돌봄과 치료자로서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해야 한다. 따라서 간호사는 때때로 환자의 자율성 존중과 가족의 이익, 사회적 가치와 같은 상충되는 윤리적 원칙들 사이에서 어려움을 겪게 된다. 예를 들어 환자가 수술을 거부한다고 하더라도 간호사는 이를 존중해야 하지만, 동시에 환자의 생명을 구하고자 하는 의무도 있다. 또한 환자의 문화적, 종교적 신념을 고려해야 하지만 그것이 전통적 관행이라고 하더라도 윤리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처럼 간호사는 환자의 자율성, 안녕, 가족의 이익, 전문직 윤리 등이 서로 상충되는 상황에 직면할 때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윤리적 딜레마에 직면했을 때 간호사는 윤리 이론과 윤리 원칙을 토대로 상황을 분석하고 윤리적 의사결정을 내리게 된다.


1.1.5. 윤리적 의사결정의 기준

윤리적 의사결정을 할 때 고려해야 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양심이다. 개인의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도덕적 판단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종교적 원리이다. 종교적 신념과 가치관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도 고려의 대상이다. 셋째, 전문직 의무이다. 간호사로서 지켜야 할 윤리강령과 전문직 책무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넷째, 윤리 이론과 윤리원칙이다. 공리주의, 의무론 등의 윤리이론과 자율성, 악행금지, 선행, 정의의 원칙을 고려하여 판단해야 한다. 다섯째, 병원의 정책과 기준이다. 의료기관의 내부 규정과 운영 지침을 근거로 판단해야 한다. 이와 같은 다양한 기준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윤리적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히 개인의 신념이나 상황적 판단에 그치지 않고, 전문직 윤리와 제도적 기준을 함께 고려할 때 바람직한 의사결정이 가능하다.


1.2. 도덕발달 이론
1.2.1.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은 도덕성이 3수준 6단계로 발달한다고 주장한다. 첫 번째 수준인 관습이전 수준에는 복종과 처벌지향 단계와 도구적 목적과 상대주의 지향 단계가 있다.

복종과 처벌지향 단계는 5세에서 8세의 아동에게서 나타나며, 체벌의 필연성이 옳은 행동을 하게 한다. 도구적 목적과 상대주의 지향 단계는 8세에서 11세의 아동에게서 나타나며, 옳은 것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행위이다.

두 번째 수준인 관습수준에는 객체화-착한아이 지향 단계와 사회화-사회질서와 권위 지향 단계가 있다. 객체화-착한아이 지향 단계는 12세에서 17세의 청소년기에 나타나며, 자신이 속한 집단의 기대나 기준에 맞추어 행동하는 것을 이상으로 여기고 사회질서에 동조하고자 한다. 사회화-사회질서와 권위 지향 단계는 18세에서 25세의 성인초기에 나타나며, 정해진 규칙과 사회질서 유지를 중요하게 여긴다.

세 번째 수준인 관습이후 수준에는 권리와 사회계약 지향 단계와 보편적인 윤리적 원리 지향 단계가 있다. 권리와 사회계약 지향 단계는 25세 이상의 성인에게 나타나며, 기본적 권리나 가치, 사회의 합법적 계약을 지지한다. 보편적인 윤리적 원리 지향 단계 또한 25세 이상에서 나타나며...


참고 자료

김연 저, ‘국내파 10인의 해외 취업 성공기’, 위즈덤하우스,2009.09.24.75p
뉴시스, ‘미래 나의 직업 간호사’,2017.07.21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