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론 요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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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론 요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사회복지실천 과정
2.1. 인테이크
2.2. 자료수집 및 사정
2.3. 목표 설정
2.4. 개입
2.5. 평가 및 종결

3. 사례: 요양원 클라이언트
3.1. 인테이크
3.2. 자료수집 및 사정
3.3. 목표 설정
3.4. 개입
3.5. 평가 및 종결

4. 결론
4.1. 과제 내용 요약
4.2. 제언 및 한계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클라이언트를 도맡아 이가 처한 문제 상황이나 정황을 제대로 해소하게 하는 것에 치중했는데, 이는 내게 많은 시사점을 안겨 주었다. 이 과제는 사회복지실천 과정의 단계별로 어떤 전반이 이뤄지는지를 알게 해, 클라이언트를 상대로 복지실천을 진행할 시, 어떤 점을 유의하고 어떤 점을 주도해야 할지에 대해 고찰해보게 하여 그 중요성을 내보인다. 이 과제에서는 실천과정의 단계인 인테이크, 자료수집 및 사정, 목표 설정, 개입, 평가 및 종결의 차례로 해당 단계마다 대략적인 내용을 서술하고 내가 참여한 실습 기관의 클라이언트를 사례로 들어 설명하고자 한다. 나는 인테이크 단계에서는 내가 실습한 기관인 요양원의 클라이언트의 고민을 접수한 정황을 포착하고, 자료수집 및 사정 단계에서는 이의 고민이 구체적으로 어떤지를 파악하고 문제 정황을 제대로 포착하고 분석했다. 그리고 목표 설정 단계에서는 이 문제 정황을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를 알아보았고 개입 단계에서는 해결 방안을 제시하여 이의 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하려고 한 정황을 파악했다. 또, 마지막으로 평가 및 종결 단계에서는 이의 문제점이 제대로 해소되었는지에 대해 살펴보게 된다. 그런 후, 이로부터 받은 평가를 보고 앞으로의 실천의 방향에 대해 고찰해보게 되는 것이다.


2. 사회복지실천 과정
2.1. 인테이크

인테이크는 실천 기관들이 클라이언트들의 인적 사항, 문제 상황 등에 관해 간략히 서술하는 단계이다. 상담자들은 기관의 역량에 맞추어 클라이언트들을 상담하며, 역량에 의해 상담하기 어려울 경우에는 다른 더 큰 기관으로 클라이언트들을 양도하기도 한다. 내가 실습한 요양원에서는 치매를 앓는 노인이 침대에서 떨어져 고관절을 다쳤는데, 이에 대해 요양원에서 근무하던 사회복지사가 이 노인과 직접 대면하여 상담을 진행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복지사는 노인의 문제 상황을 자초지종 듣고 어떤 방법으로 고민을 해소할지를 염두에 두게 되었다.


2.2. 자료수집 및 사정

상담자들은 클라이언트들의 고민을 듣고 어떤 점에 초점을 두어 상담을 해야 할지 최대한 많은 단서를 모아 하나로 추합해 요점을 정리한다. 그리고 나서 이 요점을 토대로 이들의 문제점을 여실히 파악한다. 또한 클라이언트들이 얼마나 괴로워하고 상심하는지를 살펴보고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문제...


참고 자료

스위트케이, 환자 낙상 감지 ‘AI 영상 분석 환자 모니터링 시스템’ 특허 대상 수상
-2022.07.27., 전자신문-
스마일케어, KIMES BUSAN 2022서 침대 낙상감지 벨트 선보여... “작은 힘으로 벨트 해지 가능”
-2022.10.29., 에이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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