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생태교육 계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생태유아교육의 의의
1.2. 생태교육 계획안의 필요성
2. 생태교육 계획안의 구성
2.1. 학급편성 및 운영
2.2. 일과 운영
2.3. 연간, 월간, 일일 계획안
2.4. 학급 신문
3. 생태교육 계획안의 사례
3.1. 부산대학교 부설 어린이집의 사례
3.1.1. 연간계획안
3.1.2. 월간계획안
3.1.3. 일일계획안
3.1.4. 학급신문
4. 생태체험 놀이교육 계획안
4.1. 놀이교육의 주제와 목표
4.2. 놀이교육 계획안 작성
4.3. 생태 관련 교구 제작 계획
5. 결론
5.1. 생태교육의 중요성
5.2. 보육교사의 역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생태유아교육의 의의
생태유아교육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생태유아교육은 영유아와 자연의 조화로운 관계 형성을 중요하게 여기며, 자연 속에서 영유아가 스스로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영유아는 자연 환경과 교감하며 생명의 소중함과 자연에 대한 애정을 키워나갈 수 있다. 또한 생태유아교육은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고 인성과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를 통해 영유아는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지속 가능한 삶의 태도를 기를 수 있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은 현대사회의 황폐화된 환경과 인간소외 현상을 극복하고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중요한 교육이다. []
1.2. 생태교육 계획안의 필요성
급격한 현대사회의 산업화와 인구구조의 변화, 인간소외 현상 등 여러 가지 사회의 변화는 영유아 프로그램 분야에서도 다양한 변화를 초래하였다. 특히 기존의 영유아 교육과 함께 자연과 교감하고 인간성의 회복을 위한 생태유아보육프로그램이 새롭게 등장하고 있다. 이는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변화를 통해 새로운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보급되고 있으며, 전통적 보육프로그램과의 병행 및 문제점 보완을 통해 바람직한 인성 및 사회의 필요성과 요구에 맞게 영유아 프로그램이 확장 및 보급되고 있는 현상을 대변하는 것이다. 따라서 생태교육 계획안의 수립은 이러한 사회적 변화와 요구에 부응하여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생태교육 계획안의 구성
2.1. 학급편성 및 운영
생태유아교육에서 학급편성 및 운영은 매우 중요하다. 학급편성 및 운영은 참을 배우는 '집'과 같은 공간이다. 대규모 혹은 너무 많은 아이들로는 서로 간의 결속감을 갖기 힘들어 시설의 원아 수는 100명 이내가 적합하다. 학급은 혼합연령집단으로 구성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전통 사회에서는 집 안에도 여러 명의 형제가 있었고 집 밖에 놀러나가도 여러 연령대의 아이들이 어울렸지만, 지금은 형제나 다양한 연령의 친구와 어울릴 기회가 적어 아이들에게는 기관에서나마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형제 ? 자매 관계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처럼 생태유아교육을 위한 학급편성 및 운영은 영유아에게 서로 교류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유대감과 결속력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1]
2.2. 일과 운영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일과 운영은 생태유아교육의 핵심 요소이다. 프로그램을 통합적으로 운영하고, 대집단 활동 시간을 최소화하며, 음과 양이 조화된 일과를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아이들의 리듬에 맞춰 시간을 운영하고, 사람들과 공간을 통합하는 일과 운영이 필요하다.
부산대학교 부설 어린이집의 경우, 등원부터 귀가까지 세부적인 일과 운영은 교사의 자율에 맡기고 있다. 등원 및 자유놀이, 오전 간식과 실외활동, 점심 및 낮잠, 오후 간식과 자유놀이 등 시간대별로 나누어 운영되지만, 날씨나 아이들의 관심사에 따라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변경될 수 있다. 이처럼 생태유아교육에서는 정형화된 일과 운영보다는 아이들의 자발성과 흥미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사는 아이들의 요구와 상황을 판단하여 일과를 유연하게 운영하며, 실내외 공간과 활동을 자유롭게 오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계절의 변화와...
참고 자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유아교육 / 지옥정, 조혜진 저 / 창지사 / 2021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김경은, 민성혜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16
박은혜, 조혜선 <영유아 교육>, 파란마음, 2016
성미영, 김진경 <보육교사론>, 학지사, 2015
숲 유치원. 장희정. 호미(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