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성장이 곧 청주시의 경쟁력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상세정보

소개글

"직원성장이 곧 청주시의 경쟁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직원성장이 곧 청주시의 경쟁력

2. 본론
2.1. 해태제과 소개
2.1.1. 기업개요
2.1.2. 기업이념 (Vision, Mission, Objectives)
2.1.3. 공유가치
2.1.4. 3대 경영이념
2.1.5. 지식경영 전략
2.1.6. 기업윤리 경영
2.1.7. 기업 연혁
2.1.8. 사업영역
2.1.9. 경영실적
2.1.10. 수상실적
2.1.11. 기업 Mission
2.1.12. 경영전략
2.1.13. 조직화 활동 구축
2.2. HRD 인적자원 관리 시스템 분석
2.2.1. 인적시스템
2.2.2. 인재상
2.2.3. 채용시스템
2.2.4. 보상제도, 인센티브제도, 복리후생
2.2.5. HRD 구축 분석
2.3. SCM 구축사례 전략 분석
2.3.1. 개요
2.3.2. 구축 혹은 적용 이유
2.3.3. 구축/적용한 내용
2.3.4. 해태제과의 S&OP 시스템
2.3.5. 기대효과 및 실제효과
2.4. Marketing (4p, stp, swot) 전략 분석
2.4.1. 성공요인 분석

3. 결론
3.1. 향후 계획 및 전망
3.2. 느낀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직원성장이 곧 청주시의 경쟁력

직원성장이 곧 청주시의 경쟁력이다. 해태제과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국내 최고의 제과 전문기업이다. 해태제과는 '신뢰경영', '현장경영', '투명경영'의 3대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인재제일', '최고지향', '변화선도', '정도경영', '상생경영'의 5대 글로벌 전략을 실현하고 있다.

해태제과는 체계적인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고 있다. 지식경영 체계를 통해 구성원들의 역량 개발과 조직문화 혁신을 이루고 있으며, 기업윤리 경영으로 고객, 주주, 직원 등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신뢰와 존경을 받고 있다.

또한 해태제과는 선진 SCM 시스템을 구축하여 재고관리, 수·배송, 생산관리 측면에서 높은 효율성을 달성하고 있다. 특히 S&OP 시스템을 통해 생산, 물류, 영업 간의 정보 공유와 통합 계획 수립으로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유지하고 있다. 이를 통해 비용 절감, 서비스 수준 향상, 기업 경쟁력 제고 등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해태제과의 마케팅 전략도 지속적인 혁신을 거듭하며 시장 지위를 공고히 하고 있다. 고객 니즈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소비자로부터 신뢰와 선호를 받고 있다.

이처럼 해태제과의 인적자원 관리, 공급망 관리, 마케팅 전략은 청주시의 경쟁력 향상에 이바지하고 있다. 해태제과의 성공 사례는 청주시 기업들의 혁신 방향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청주시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2. 본론
2.1. 해태제과 소개
2.1.1. 기업개요

해태제과는 1945년 10월 3일 "해태제과 합명회사"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었다. 현재 국내 최고의 제과 전문기업을 넘어 동북아 제일의 제과 기업으로 새로운 도약의 역사를 만들어 가고 있다. 본사는 서울특별시 용산구 남영동에 있으며, 주요제품으로는 과자, 빙과류, 사탕, 냉동식품 등이 있다. 주요 브랜드로는 오예스, 에이스, 홈런볼, 맛동산, 자일리톨 츄잉껌, 연양갱, 자유시간 등이 있다. 매출액은 2008년 약 7천억원이며 영업이익은 5천억원에 이른다. 1998년 국내 최초로 국민주 방식을 통해 일반에 공개하였으며 외국인 투자비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어 명실상부한 세계적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2.1.2. 기업이념 (Vision, Mission, Objectives)

"해태"는 우리 민족과 반세기를 살아온 "해태제과"의 상징으로서 올바름(正)과 힘(力)의 상징이요, 좋은 것(告)의 상징이다. 해태제과는 '고객가치 창조, 강한 실행력, 상호존중'의 공유가치를 가지고 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신뢰경영][현장경영][투명경영]의 3대 경영방침을 통해 글로벌 전략을 착실히 실현하고 있다. [신뢰경영]을 통해 인간 존중의 정신을 토대로 생산적 노사 관계와 상하간 신뢰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며, 고객 및 사업파트너의 기대와 믿음에 부응하고자 노력한다. [현장경영]을 통해 고객의 만족과 직원의 일하는 즐거움을 배가시키고, 경영역량을 생산과 판매 현장에 집중하여 현장 중시의 풍토를 정착시킨다. [투명경영]을 통해 모든 업무를 투명한 기준과 글로벌 스탠다드에 따라 처리하고, 사업 파트너와는 상호 공정한 거래 관계를 유지한다. 해태제과는 이러한 3대 경영방침을 기반으로 '인재제일', '최고지향', '변화선도', '정도경영', '상생경영'의 5대 글로벌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2.1.3. 공유가치

고객가치 창조, 강한 실행력, 상호존중이 해태제과의 공유가치이다. 고객가치 창조는 고객의 입장에서 최상의 가치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강한 실행력은 신속하고 효율적인 업무 수행으로 계획을 현실화하는 것이다. 상호존중은 구성원 간의 이해와 배려를 바탕으로 서로를 존중하는 조직문화를 뜻한다. 이러한 공유가치는 해태제과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이 되고 있다.


2.1.4. 3대 경영이념

[2.1.4. 3대 경영이념]

해태제과는 [신뢰경영][현장경영][투명경영]의 3대 경영방침을 통해 글로벌 전략을 착실히 실현하고 있다. 첫째, [신뢰경영]은 실천함으로써 인간 존중의 정신을 토대로 생산적 노사 관계와 상하간 신뢰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며 고객 및 사업파트너의 기대와 믿음에 부응하고자 노력한다. 둘째, [현장경영]은 고객의 만족과 직원의 일하는 즐거움을 배가시키고 경영역량을 생산과 판매 현장에 집중하여 '품질과 서비스 최우선'의 정신을 구현한다. 셋째, [투명경영]은 모든 업무를 투명한 기준과 글로벌 스탠다드에 따라 처리하고 사업 파트너와 상호 공정한 거래 관계를 유지하여 존경받는 기업으로 거듭나고자 한다. 이처럼 해태제과는 3대 경영방침을 바탕으로 최고의 기업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2.1.5. 지식경영 전략

도입 배경은 건물 내에 모든 칸막이를 없애고, 모든 사무실을 공개된 장소(Open space)로 운영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운영 방침은 아무리 사소한 지식이나 정보라도 모든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인식 때문이다. 실제로 이러한 방침은 각종 정보나 지식의 신속한 공유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고 한다.

지식경영 Framework의 특징은 분권화 된 조직 구조와 운영 방식이다. 업무가 잘 수행되는 사업 조직들은 상당한 자치 권한을 부여 받는다. 하지만 사업 조직 간의 정보, 자원, 그리고 직원의 이동이 조직적이지는 않다. 직원들은 분권화를 통한 직무의 구체화(business-specific focus)가 기업이 이룩한 최근 성공의 핵심 요인이라고 설명한다.

해태제과의 지식경영체계는 'Happy Way'라는 독특한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다. 즉 '인간은 남녀를 불문하고 좋은 일, 창조적인 일을 하기를 원하고, 이에 상응하는 환경에 놓이면 누구라도 그렇게 한다'는 신념에 기초한 Happy Way는 창립일 부터 현재까지 일관되게 이어져 내려오는 전통이다.

COP(Community Of Practice)는 실행공동체라고 번역되는데, 실행공동체란 공통의 목표달성을 위해 공통 관심사, 경험 및 정보를 공유, 교환하는 일단의 사람들로서 구성된 비공식적 모임이다. 실행공동체는 상호참여, 공동의 기업, 공유된 지식의 축적이라는 세 가지 특성을 유지해야 한다.


2.1.6. 기업윤리 경영

해태제과는 기업의 기본책무로 기본에 철저하고 원칙을 지키는 정도경영을 기반으로 하여 신뢰와 존경을 받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 지속적인 경영혁신과 성장력을 강화하여 기업가치를 증대시키며 윤리적 기업문화를 정착시켜 고객에게는 거래하고 싶은 회사, 주주에게는 투자하고 싶은 회사, 직원에게는 근무하고 싶은 회사를 만들어 모든 이해관계자와 함께 성장, 발전하고자 한다.

고객 및 거래처 관계에서는 고객가치를 경영의 최우선으로 하여 최상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공급사에게는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고 합리적인 거래조건을 보장하여 동반자 관계로 발전시키며, 경쟁사와는 선의의 경쟁을 ...


참고 자료

- 전자신문
- 네이버 백과사전 참조
- 네이버 뉴스 등 각 종 포털사이트
- 홈페이지 (http://www.ht.co.kr/)
- 사단법인 SCM학회 (http://www.kscm.org/)
- SCM대한상공회의소 (http://scm.korcham.net/index.asp)
- 차세대 경영혁신 기법 SCM / 박연우 지음/ 한수협 출판부
- 한국 기업의 물류성공사례/ 경영학박사 윤문규/ 범한 출판사
- 21세기를 대비한 SUPPLY CHAIN MANAGEMENT 개념과 사례/ 김태현 저
- 의 물류정보화를 통한 혁신사례와 중소기업에의 적용

민주노동당 지방자치위원회(위원장 심재옥) 행자부 무능공무원 퇴출에 대한 견해 2007
권영규 (서울특별시 행정국장) 무능공무원 퇴출 쟁점과 과제 2007
임승룡 (서울시공무원노조 위원장) 무능공무원 퇴출 쟁점과 과제 2007
홍성걸 (국민대 행정학과 교수) 무능공무원 퇴출 쟁점과 과제 2007

[추가자료 업로드] 업그레이드 : 2007. 5. 1

[공무원, 수보다 질]
① 공무원증원요인과 사회 복지 수요
행정자치부가 앞으로 5년 동안 공무원을 5만 명가량 늘린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대로 추진되면 2011년에는 공무원 수가 백만 명을 넘어섭니다. 현 정부 들어 4년 동안 늘어난 공무원이 4만 8천 명 선에 이른다. 올 2007년 늘어날 만 2천 명을 포함하면 모두 6만 명이다. 여기에 민영화된 철도공사 인원을 감안하면 5년 사이에 실제로 늘어난 공무원은 9만 명이나 되는 셈이다. 책임 있는 정부로 역할을 전환해 공공 서비스를 확대하다 보니 공무원 수가 늘어난 것이라고 정부는 설명하고 있다.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어 사회 복지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것이 공무원 증원의 한 요인으로 작용한 것은 틀림없다.

② 국가 경쟁력 평가와 행정 서비스나 효율
그러나 문제는 공무원이 늘어났지만 실제 행정 서비스나 효율은 향상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지난 2006년 행정자치부가 실시한 혁신 체감도 조사에서도 이런 사실이 확인된다. 조사 대상 만 명이 매긴 점수는 백 점 만점에 겨우 58.4점에 불과했다. 스위스 국제 경영개발원이 발표한 국가 경쟁력 평가에서도 낮아진 행정 효율성 때문에 한국의 순위는 크게 떨어졌다. 전문가들이 공무원 증원에 앞서 불필요한 정부 조직과 인원을 줄이는 구조 개편을 단행해야 한다고 지적하는 건 이 때문이다. 물론 교육. 복지 서비스 분야의 증원은 필요하다. 그러나 정부 안에 들어 있는 이 분야 증원 인력은 전체의 58%에 지나지 않는다. 이마저도 정확한 수요 예측에 근거했다고 보기 어렵다. 당연히 공무원 수를 늘리는 것이 능사가 아니라는 지적이 나오게 돼 있다.

③ 정부의 생산성과 공무원 인건비
공무원 조직은 한번 늘려 놓으면 줄이기 어렵다. 공무원이 늘어나면 불필요한 규제도 생겨날 수 있다. 공무원 증원 보다 행정 규제를 과감히 푸는 것이 더 시급한 일일 것이다. 공무원을 늘릴 때 짊어져야 할 재정 지출 부담은 더 큰 걱정이다. 이미 2002년부터 4년 동안 늘어난 공무원 인건비가 5조 원에 달한다. 공무원을 더 늘리면 국민은 인건비에다 연금 부담까지 떠안아야 한다. 가뜩이나 경제가 어려워 국민이 힘겨워 하고 있다. 나라 빚도 3백조 원을 넘어 섰습니다. 공무원을 늘리기에 앞서 정부의 생산성과 행정 서비스의 효율성을 먼저 따져 보는 것이 순서일 것이다. 공무원은 국민에게 봉사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그리고 행정 서비스는 수가 아닌 질로 평가받습니다. 행정자치부가 공무원 증원 계획을 재검토해야 할 이유다.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